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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멕시코][멕시코 문화][멕시코의 문화][결혼문화][전통의상]멕시코의 경제, 멕시코의 임금구조, 멕시코 금융위기관리, 멕시코의 구조조정, 멕시코의 결혼문화, 멕시코의 전통의상, 멕시코시티, 멕시코의 유명인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멕시코의 경제
1. 경제동향
2. 주요 경제지표
3. 한-멕 관계

Ⅲ. 멕시코의 임금구조
1. 멕시코의 임금변동 추이
2. 임금하락의 원인
1) 제조업부문의 취약성과 서비스부문의 증가
2) 여성 노동자의 증가
3) 비공식부문의 증가
4) 비숙련노동자의 증가
5) 노동조직의 약화

Ⅳ. 멕시코 금융위기관리와 구조조정
1. 위기의 원인과 과정
2. 대응 방안
1) 단기외화자금 지원(Liquidity Window)
2) 임시 자본금확충 계획(Temporary Capitalization Program: Procapte)
3) 은행 증자 및 부실채권 매입프로그램(Capitalization and Loan Portfolio Purchase Program: PCCC)
4) 대출재조정 계획(Loan Restructuring Programs)
5) 금융강화 및 개입 프로그램(Financial Strengthening and Intervention Programs)
6) 은행 채무자지원 프로그램(Debtor Support Programs)
3. 공적자금 조성 및 투입 규모
4. 담당기관
5. 성과

Ⅴ. 멕시코의 결혼문화

Ⅵ. 멕시코의 전통 의상
1. 남성복식
1) 바지
2) 블라우스
3) 카파(capa)
4) 허리띠(faja)
5) 모라르(Marral)
6) 모자
2. 여성복식

Ⅶ. 멕시코시티

Ⅷ. 멕시코의 유명인사
1. 리베라
2. 프리다칼로
3. 시케이로스
4. 타마요
5. 오로스코

참고문헌

본문내용

려 한 점에 있으며, 멕시코 근대회화의 4대 거장, 즉 리베라, 시케이로스, J.C.오로츠코, R.타마요 중에서도 가장 멕시코적인 화가이다.
2. 프리다칼로
1907년 멕시코시티 교외 코요아칸에서 출생하였다. 독일인인 프리다 칼로의 아버지는 그에게 \'프리다\'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는데, 독일어로 평화를 의미한다. 그녀의 어머니가 멕시코 혁명 당시 농민 지도자인 자파의 부하들을 보살펴 준 것을 계기로 멕시코 청년공산당에 가입하여 죽을 때까지 골수 스탈린주의자였다. 7세 때 소아마비에 걸려 다리를 절게 되었고, 1925년 18세 때 교통사고로 척추, 오른쪽 다리, 자궁을 크게 다쳐 평생 30여 차례의 수술을 받는 등 이 사고는 그의 삶 뿐만 아니라 예술 세계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사고로 인한 정신적·육체적 고통은 그의 작품 세계의 주요 주제가 되었다. 1939년 르누와 콜 갤러리에서 열린 멕시코전에 출품하여 파블로 R. 피카소(Pablo Ruizy Pacasso)·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 등으로부터 초현실주의 화가로 인정받았으나 프리다 칼로 자신은 자신의 작품 세계가 유럽의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고, 멕시코적인 것에 뿌리를 둔 것이라며 정체성을 강하게 지켰다.
삶은 매우 연극적이었고 항상 여사제처럼 전통 의상과 액세서리를 착용하였으나 사회 관습에는 완강히 거부했기 때문에 페미니스트들에게는 20세기 여성의 우상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작품으로는 사고로 인한 고통을 극복하고자 거울을 통해 자신의 내면 심리 상태를 관찰하고 표현했기 때문에 특히 자화상이 많다. 가장 심각한 것은 세 번에 걸친 유산과 남편의 아이를 낳을 수 없다는 사실이었으며, 이는 고통스러운 재앙으로 받아들여져 《헨리포드 병원》(금속에 유채, 38×30.5㎝, 1932), 《나의 탄생》(캔버스에 유채, 173.5×173㎝, 1932),《프리다와 유산》(종이에 리소그래피, 31.7×23.5㎝, 1932) 등과 같은 작품들로 형상화되었다. 이 작품에서 프리다 칼로의 모습은 탯줄과 줄 혹은 뿌리 같은 오브제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다친 사슴》(나무에 유채, 22.4×30㎝, 1946) 속의 그녀의 모습은 비록 여러 개의 화살 때문에 피를 흘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선은 매우 투명하고 강한 빛을 발하는데 이는 삶에 대한 강한 의지와 자신의 고통이 오히려 예술로 승화되었음을 나타낸다. 1970년대 페미니즘 운동이 대두되면서 그녀의 존재가 새롭게 부각되기 시작했고, 1984년 멕시코 정부는 그녀의 작품을 국보로 분류하였다.
3. 시케이로스
멕시코 치와와주 출생. J.C.오로스코, D.리베라와 함께 멕시코 화단의 3대 거장의 한 사람이다. 산 카롤로스아카데미아에서 그림공부를 하다가 멕시코혁명운동에 가담하여 사회주의의 투사·지도자·예술가가 되었다. 유럽 체재 중(19191922) 그곳의 전위회화에도 접하였으나, 대중을 위한 회화라는 그의 신념은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다. 귀국 후 리베라에 대항하여 독자적인 벽화운동에 전념하는 한편, 에스파냐내란에 참가하였으며 정치적 활동으로 여러 번 투옥되고, 국외추방도 수차 겪었다. 그때마다 남아메리카 및 북아메리카에서 많은 벽화를 그렸다. 화풍은 다이내믹한 리얼리즘이었으며, 벽화에서는 평면에서만 만족하지 않고 돌출부를 만들거나 그림물감 대신 에나멜을 사용하는 등,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였다. 주요작품은 멕시코시티의 국립고등학교나 대학의 벽화, 부에노스 아이레스나 로스앤젤레스미술학교 및 아트센터의 벽화 등이다.
4. 타마요
멕시코 남부 와하카주(州) 출생. 가난한 인디오의 아들로 태어났다. 혁명을 추진하면서 벽화로 활약한 리얼리즘계의 디에고 리베라, 시케이로스, 오로스코 등과 함께 멕시코의 4대 거장으로 불리는데, 다른 3명과는 달리 그는 추상파적이며, 벽화보다도 타블로파(tableau派)에 속한다. 멕시코시티의 시장에서 과일을 팔던 소년시절을 거쳐, 관학파(官學派) 아카데미에서 1년 동안 그림을 배웠으나, 그것에 반항하여 독학으로 그림을 연구하고, 1923년에는 국립인류박물관의 민족국 국장이 되어 고대 멕시코문화와 인디오예술에 심취하여 그것을 흡수하였다. 이와 더불어 프랑스의 에콜 드 파리가 그의 화풍에 영향을 주었다. 당시의 멕시코화단은 앞에서 말한 세 사람의 전성기였으며, 그는 1926년 뉴욕에서 개인전을 열었다. 그 후 미국에 거주하는 날이 많아 국내에서는 반혁명·비애국자라는 비난을 받았지만, 그의 작품에는 화제(畵題)나 색채에서 모두 인디오의 전통이 맥맥히 흐르고 있어, 오히려 누구보다도 가장 멕시코적인 화가이다. 대표작에 《오늘날의 멕시코》 《테우안테펙의 여인들》 등이 있다.
5. 오로스코
멕시코 할리스코주(州)의 사포틀란 출생이다. 초창기 에스파냐 이주자의 가문 출신으로 특히 프레스코벽화가로서 저명하며, 판화에도 능하였다. 국립농업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에서 건축설계를 배웠는데, 그것이 훗날 벽화구도에 큰 도움이 되었다. 1909년 화가로 전향, 19171922년과 19271932년 두 차례 미국에 체재하고, 1922년 귀국하여서는 멕시코혁명 후의 멕시코 민족재흥운동의 일익으로 미술가조합을 조직하였다. 또한 19321934년에는 유럽에 체재한 바도 있다. 전 생애를 통하여 멕시코혁명의 물결 속에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며, 스스로도 일개 병사로서 참전하기도 하고, 혁명과 전란의 영웅적 광경을 강렬한 비극적 인상으로 그리기도 했다. 그의 진가는 벽화에 있다고 하지만 그를 일약 유명하게 만든 작품은 역사화 《산 판 데 우루아》 《여전사(女戰士)들》 등이다.
참고문헌
다니엘 꼬시오 비예까스 외, 고혜서 역(1991) - 멕시코의 어제와 오늘, 단국대학교출판부
멕시코 便覽,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지역정보센터
박희라 역(2003) - 가자 세계로 멕시코 편, 서울문화사 편집부
사파타혁명에 관한 소고 : 지역성에 기초한 지방 혁명
이성형 -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와 사상
이원영 - 신자유주의와 멕시코 사빠띠스따들의 투쟁
최윤국 - IMF관리체계하의 멕시코 경제위기 극복과정, 농촌경제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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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0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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