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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회][목회자][한국 목회][교회][선교][목회 본질][목회자 개념][목회자 역할][한국 목회 현실]목회의 본질, 목회자의 개념, 목회자의 역할, 한국 목회의 현실 분석(목회, 목회자, 한국 목회, 교회, 선교, 목회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목회의 본질
1. 대화와 목회
2. 교회 권징으로서의 목회
3. 목회의 본질
4. 목회에 대한 올바른 견해

Ⅲ. 목회자의 개념

Ⅳ. 목회자의 역할
1. 목회자와 지도력
2. 목회자의 학문과 신학
3. 목회자의 인격
4. 목회자와 설교
5. 목회자와 영성
6. 목회자의 평신도 훈련

Ⅴ. 한국 목회의 현실
1. 교회관의 병리현상
2. 신앙관의 병리현상
3. 천국관의 병리현상
4. 선교관의 병리현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짓는데 급급하고 있다. 교회 안에 스며든 물량주의는 자본주의의 찌꺼기며, 이것은 교회를 누렇게 부패시키고 있다. 교회의 외적인 성장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교회성장이 균형을 갖추지 않으면 마치 머리는 크고 몸과 가슴은 작은 기형아가 되고 마는 것이다. 최근의 교회성장학 이론에 문제점이 있었다. 본래 교회성장학은 20세기 초부터 각광을 받기 시작하였다. 알렐의 Mission Methods : St. Paul s or Ours(1912)와 특히 50년대 후반의 교회성장학자인 맥가브란의 Bridges of God와 로봇 슐러의 긍정적 사고방식의 주입을고 말미암은 인본주의가 사회적 성공제일주의와 함께 한국교회에 기업적 성장의 영향을 주었다. 교회의 역할을 잘못 이해하고 있다. 보수교단에서는 지나치게 축소시키고 있고(복음 전파와 외적 교회성장의 상징인 5B = Bilding, Baptism, Bus, Burial place), 자유주의 교단에서는 지나치게 확대 혹은 세속화시키고 있다.(세속화 신학, 정치신학, 혁명신학, 해방신학, 민중신학에서 볼 수 있듯이). 교회의 역할은 무엇보다 영혼구원이며 아울러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구체적으로 선포해야 한다. 목회자들의 목회관이 비성경적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목회자란 에베소서 4장12절의 말씀대로 성도를 온전케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한 것인데 목회자가 마치 기업체의 대표와 같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주님처럼 섬기자의 자세보다는 통치자가 되어 가고 있다. 교회가 교회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해답은 초대교회의 본질에서 찾아야 한다. 초대교회의 본질은 크게 네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케리그마(말씀 선포), 둘째로, 디다케(교육), 셋째로 디아코니아(세상을 섬기는 봉사), 넷째는 코이노니아(성도의 교제)이다. 이제 교회는 종교개혁자들의 말한 대로 계속해서 개혁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2. 신앙관의 병리현상
신앙이란 하나님의 증거를 믿는 것이요 초자연적으로 주어진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신앙은 적어도 지식, 동의, 확신의 세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 신앙이 한국에서는 무속화, 율법화, 세속화, 형식화 되고 있다. 한국교회의 신앙관의 문제점은 크게 두가지로 볼수 있다. 하나는 바리새주의요 다른 하나는 무율법주의이다.
3. 천국관의 병리현상
한국교회의 천국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너무 타계주의적이고 미래적인 경향이다. 둘째로 세속적이며 현실적인 경향으로 흐르고 있다. 셋째로 교회와 천국과의 관계가 바로 이해되고 있지 않다. 교회는 하나님의 나라가 아니라 조지 래드는 그의 신약신학에서 이 둘의 관계를 언급하면서 하나님 나라는 교회를 창조하고, 교회는 하나님 나라를 증거한다. 그리고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도구이며 하나님 나라의 관리자이다.
4. 선교관의 병리현상
한국교회는 선교관이 잘못되어 있다. 한국교회의 잘못된 선교관을 보면 첫째로 문화적 침략주의 경향, 둘째로 이민 목회 중심의 경향, 셋째로 문화명령의 몰이해, 넷째로 교회의 자기 표출로서 혹은 해외여행의 근거로서 이용물로서 선교가 이용되고 있다. 보수주의 선교개념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는 선교란 복음화 이상의 의미가 있다. 존 스토트가 선교란 복음화 더하기 봉사라고 지적한 말에 동의할 수 있다.
Ⅵ. 결론
오늘날 교회가 힘을 잃어가고 그 영향력이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것은 다름 아닌 목회자 나 자신의 문제에서 기인함을 통감 하게 된다. 실제 목회자가 변하면 교회가 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 공동체 사역에 있어서 영적인 권위를 회복하고 또 세소적인 지도자상을 버리고 성경적 그리고 주님의 모범을 따르는 목회자가 되어야 kgf 것에 대한 깊은 각성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교회환경을 탓하기 전에 목회자 나 자신을 가꾸고 준비하는 일에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동호(1997), 목회자의 정체성 회복을 위한 자기 관리의 세 가지 방안, 월간목회
김병찬(1988), 한국 교회의 이상적인 목사상에 관한 연구, 장신대대학원 논문
김득룡(1979), 현대목회학 신강, 총신대학출판부
남명선(2006), 목회현장에서 목회자의 갈등과 해결방안 연구, 칼빈대 신학대학원
이상운(1992), 목회학, 총회출판국
이종성(1966), 현대신학 제3호, 목사상의 역사적 발전에 대한 개념
장차남, 목회자의 자기관리 그 일곱가지, 월간목회

키워드

목회,   목회자,   한국목회,   교회,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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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3.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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