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산업]소프트웨어산업의 특징과 분류, 세계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전망,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계획,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전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소프트웨어산업]소프트웨어산업의 특징과 분류, 세계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전망,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계획,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전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프트웨어산업의 특징
1. 네트워크 구조
2. 네트워크 외부효과(network externality)
3. 자연 독점성(Exclusive Nature)
4. 소비전환비용(switching cost): 거래비용
5. 무임승차(free riding)

Ⅲ. 소프트웨어산업의 분류
1. IDC(International Data Coporation)의 분류체계
2. 통계청의 「한국표준산업분류」
3. 정보통신진흥협회가 발간하는 「정보통신산업 상품 및 서비스 분류 체계」
4. KISDI의 소프트웨어 산업 분류체계

Ⅳ. 세계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과 전망
1. 세계 S/W산업 현황 및 전망
2. 국별 S/W산업 현황 및 전망
3. 권역별 S/W산업현황 및 전망
1) 패키지S/W 분야
2) 컴퓨터관련서비스 분야

Ⅴ.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의 현황
1. 내수시장 점유율 및 수출비중
1) 패키지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서비스의 내수시장 및 수출 현황
2) 글로벌 경쟁력의 현단계
2. 창업성장 환경 및 기업의 현상태
1) 창업성장환경
2) 우리나라 기업의 현상태
3. 인력현황 및 수준
1) 인력현황
2) 인력의 수준
3) 임금경쟁력
4. 기술수준 및 품질관리능력
1) 기술수준
2) 기술의 국제화

Ⅵ.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계획

Ⅶ.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사점).
4. 기술수준 및 품질관리능력
1) 기술수준
(1)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에서는 시장규모가 가장 큰 OS에서는 기술격차가 크며, 시스템 및 네트워크 관리, 보안, 네트워킹 소프트웨어에서는 선진국과 유사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ETRI).
응용소프트웨어에서는 교육·게임용 소프트웨어, Word-Processor 등 일부제품에서 선진국과 유사한 기술력을 갖고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은 아직 기술력이 열세이다(ETRI). 개발소프트웨어에서는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설계·제작도구에서 기술력을 갖고 있으나, DBMS 기술 등은 열세이다(ETRI).
(2) 컴퓨팅 서비스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소프트웨어기업의 품질관리능력 평가제도인 CMM을 통해본 서비스 부문 경쟁력을 보면, CMM Level 3등급 이상을 획득한 업체가 인도는 74개사인 반면, 국내기업은 5개사에 불과하다.
2) 기술의 국제화
우리나라 국내특허 중 외국인이 소유한 비중은 5% (OECD 평균 13%)이고, 국내특허 대비 외국특허의 비중은 6%(OECD 평균 16%)로,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기술의 국제화정도에서 최하위권에 있다(OECD STI).
Ⅵ.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계획
소프트웨어 산업을 G7 수준에 진입시켜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향후 시장 주도 및 경쟁 우위 분야를 중점 육성하여 세계 시장 진출을 통하여 수출 주력 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국내 총 생산이 37.8억불이고 수출 규모는 0.46억불인 국내 소프트웨어 현황과 비교해 볼 때, 소프트웨어 산업을 년 평균 40%의 고 성장을 유지하여 200억불 규모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이 가운데 12.5%인 25억불의 소프트웨어를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출의 경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현재 미미한 수준에 있는 규모를 매년 약 142%의 성장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것은 타 국가의 경우를 분석해 보면 우리의 잠재력으로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먼저 인도의 경우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공적인 육성 정책으로 약 5억불에서 150%가 성장한 12억불을 예상하고 있고, 대만의 경우 국내 총 생산 규모는 80억불 이지만 이 가운데 25%인 20억불을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Ⅶ. 국내 소프트웨어산업육성의 추진 전략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 전략에는 크게 3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먼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프트웨어 산업의 체계적 발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인력 양성, 기술 개발, 시장 및 기업 육성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창의성과 전문성을 가진 실무 중심의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향후 5년간 70,000명의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매년 총 시장 증가 분의 10%를 국가 주도 사업으로 신규 창출하여 시장을 활성화 한다는 것이다. 또한 핵심 기술 확보를 위하여 선진국 수준의 R&D 비용 투자를 확대하여 95년 현재 5% 수준인 소프트웨어 산업의 총 매출액 대비 R&D 비율을 12% 수준으로 높이고 전략 육성 분야를 중심으로 500개 소프트웨어 기업의 창업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세계화 추진이다. 현재 내수 시장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개방화, 세계화를 통하여 수출 전략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술 및 시장 정보 수집, 유통 망 구축을 위하여 해외 주요 지역에 교두보 확보, 세계적 수준의 기술 확보를 위하여 G7 국가들과 전략적 기술 제휴 및 제품 개발 추진, 해외 전략 지역의 현지 사업 수주 및 국산 소프트웨어의 세계화 추진 등이 포함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전략 부문을 도출하여 이를 중점 육성한다는 것이다. 국내 환경을 볼 때 제한된 자원으로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경쟁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강·약점을 분석하여 전략 분야를 중점 육성하는 것이 필요한데 여기에는 멀티미디어 컨텐트,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스템 통합(SI) 분야 중 세부 전략 부문을 도출하여 중점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먼저 향후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세계 멀티미디어 컨텐트 시장에서의 경쟁력 조기 확보를 위하여 지원을 확대하고, 잠재력 있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중점 육성하여 수입 대체 및 해외 틈새시장 공략하고, SI 분야에서는 내수 시장 확대를 통하여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여 해외 대형 SI 사업 등에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것이다.
Ⅷ. 결론
선택이 아닌 당위적 명제로써 소프트웨어산업 진흥정책이다. 소프트웨어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흔히 소프트웨어산업의 중요성과 성장가능성을 과소평가 하거나 비관적이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좀더 시장의 변화를 관찰하고 우리 경제의 미래를 생각해보면, 소프트웨어산업은 우리경제의 선택이 아니라 당위임을 깨닫게 된다. 그동안 우리경제는 반도체, CDMA 등 H/W중심의 IT산업의 발전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고, 이제 후발국의 도전과 세계경제환경의 변화를 맞아 새로운 경제발전의 동인을 필요로 한다.
지식기반경제, 디지털경제, 네트워크경제의 기간산업으로 소프트웨어산업의 갖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소프트웨어시장은 가장 글로벌화 되어 있는 시장으로, 진흥정책의 전략적 목표인 글로벌 경쟁력강화는 정부의 임의적인 선택도 반복되는 정책후렴구도 아닌, 글로벌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이다.
참고문헌
상공부 / 소프트웨어 인증제도 정착을 위한 활성화 방안 연구, 1994
안연식 / 소프트웨어 벤처기업의 성과평가연구,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0
정보통신연구진흥원 / IT 신 산업의 경쟁력 측정에 관한 연구
정승호 / 우리나라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산은조사월보 제 509호, 1998
홍순영 외 / SERI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5
한국교육개발원 / 국내 교육용 소프트웨어 평가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1993
한국전기통신공사 / 소프트웨어 관리 규정 제 284호, 1991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3.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375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