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연보(孟子年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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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맹자의 의의

2. 맹자의 생애

3. 맹자와 그의 시대 

4. 맹자의 사상

본문내용

것도 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상지하게 된다면 정치적으로 영달한 상태가 되어 온 천하 사람을 선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정치적으로 불우하게 되더라도 자신의 도를 견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실현하는 사람은 순미한 덕성을 완성하고 기를 기르는 공업을 이룰 수 있게 되니 몸을 닦고 덕을 세워 부동심한 상태에 도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5. 맹자와 공자
맹자와 공자는 거의 같은 사상을 가지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었다. 첫째로 두 사람 모두 주로 훌륭한 정부에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맹자는 그러한 정부는 인민을 위해서 그리고 인민의 승인을 얻어서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백성은 나락에게 가장 높으며 군주는 가장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공자는 군주를 전능한 상전이라 했으며 치자에 대한 백성의 신임이 중요하다고 인정했을 뿐이다. 결국 둘은 완전히 반대 입장을 취했던 것이다. 둘째로 맹자는 논리적인 다음 귀결로서 인민과 신하에게 사악한 왕을 폐할 권리를 주었다. 이 혁명적인 개념을 옹호함으로써 맹자는 거의 현대적인 의미에 있어서의 민주주의자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공자는 정적이고 변함없는 관계를 밝혔을 뿐이었다. 셋째로 두 사람 다 훌륭한 정부는 물심양면의 복지에 의존한다는 견해를 용인했지만 앞서 본 바와 같이 맹자는 그의 선생보다 훨씬 자세했다. 그에게는 백성이 부유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충분치 못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공자에게 인도적인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궁극 목표였다면 맹자는 성선설을 그의 이론의 초점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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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4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5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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