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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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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개념

Ⅲ.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척도

Ⅳ.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구분

Ⅴ.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출발과 현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굳건하게 지속, 심화되어왔다는 사실이다. 즉 근대의 출발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이전 시기와 구별되는 근대성의 시원을 드러냄과 동시에 오늘날의 근대와 동시대적 유사성을 지니는 그 어떤 지점에 대해 각별히 주목하는 것이다. 이는 두 가지 측면에 대한 고려라 할 수 있다. 첫째, 전 사회 구조와 체제의 변화, 그리고 구성원의 인식과 삶의 양태에 있어서 근본적인 전환을 야기하는 측면. 둘째, 그러한 변화와 전환이 어떤 양태(부정적 혹은 긍정적)로든 오늘날까지 강하게 작동되고 있는 현재성의 측면이다.
이러한 전제를 고려할 때, 한국사회의 근대의 시원을 파악하는 것은 자본주의적 맹아라는 물적 토대의 기반여부나, 계몽의 근대, 또는 계몽을 벗어난 1930년대의 모더니티와 같이 계몽의 작동여부에 그 기준을 두기 어렵다. 전 사회체계의 근대적 변화 양태의 출현과 그 변화의 작동방식과 효과가 지닌 현재성에 초점이 놓여져야만 한다면, 그 핵심적 시공간은 바로 식민지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고미숙(2001), 한국의 근대성, 그 기원을 찾아서, 민족·섹슈얼리티·병리학, 책세상
강내희(2000), 한국 근대성의 문제와 탈근대화, 문화과학 22호
김동춘(1996),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근대 모습,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울리히 벡(1997),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임현진(1996), 사회과학에서 근대성 논의: 근대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황종연(1996), 근대성을 둘러싼 모험, 창작과비평 93호(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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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3.2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257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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