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그의 정치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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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국가의 여러 형태

2. 예술철학

본문내용

의미하는가? 아니면, 그것은 우리의 심층적 감정들을 대행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발산할 수 있는 기회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의미하는가? 이 두 경우에 모두, 아리스토텔레스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즉 심층적이며 거대한 고통에 대한 예술가들의 모방은 청중의 가슴에 공포나 연민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그러한 감정을 추방하고 더 나아가서 관객의 영혼을 정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이렇게 말한다. “비극은 어떤 행동의 모방이다. 공포나 연민을 통하여 이러한 감정들을 적절히 추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거의 완전한 철학체계가 완성된 후 철학을 지향하는 후대의 사람들은 매우 무력한 상태에 직면하게 되었다. 몇몇의 사건이 그러한 무기력을 조장하기도 하였거니와 철학이 과연 인간의 삶에 직접적으로 호소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조명 또한 깊어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스피노자 철학을 좋아하고 스피노자의 철학은 플로티누스 철학으로부터 일정량의 원액을 제공받은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철학과 삶]이 언제까지 인터넷에 간판을 걸어두고 있을지 알 수 없으나 [철학과 삶]을 어렵게 찾아준 분들의 노고에 보답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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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28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2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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