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본원칙, 목적과 규격,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술동향과 시장동향,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아키텍처와 게이트웨이,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WML과 응용서비스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본원칙, 목적과 규격,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술동향과 시장동향,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아키텍처와 게이트웨이,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WML과 응용서비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본원칙과 목적
1. WAP의 기본 원칙
2. WAP의 목적

Ⅲ.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규격

Ⅳ.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기술동향과 시장동향
1. WAP의 기술 동향
2. WAP 시장 동향

Ⅴ.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아키텍처
1. WAP Gateway의 주요 기능
2. WAP 프로토콜
1) WAE(Wireless Application Environment)
2) WSP(Wireless Session Protocol)
3) WTP(Wireless Transaction Protocol)
4) WTLS(Wireless Transport Layer Security)
5) WDP(Wireless Datagram Protocol)

Ⅵ.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게이트웨이
1. WAP Gateway 정의
2. WAP Gateway의 주요기능
1) 프로토콜 변환
2) WML 컨텐츠의 부호화/복호화
3) HTML을 HDML, WML로의 변환
4) 접근 제어
5) 보안
6) WMLScript 컴파일링

Ⅶ.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WML(무선마크업언어) 문법

Ⅷ.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응용서비스
1. 메일 서비스
2. PIM(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서비스
1) Processes
2) Architecture
3. 팩스 서비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이메일 애플리케이션이라도 사용할 수 있다.
a) MTA(Mail Transfer Agent) 애플리케이션은 가입자를 가리키는 메시지를 받으며, 그 메시지를 gateway daemon으로 보낸다. b) gateway daemon은 directory service daemon으로 조회하여 가입자의 주소를 알아낸다(만약 찾지 못할 경우에도 메일은 송신자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directory service daemon은 이 메시지를 query daemon으로 보낸다. c) query daemon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송신자가 요구한 delivery- time processing을 실행한다. d) notification daemon은 주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며 새로운 메시지는 게이트웨이로 전송한다. e) 게이트웨이는 가입자에게 새로운 메일을 전송한다. 만약 가입자가 회신을 한다면 단말기는 게이트웨이로 회신을 전송한다. f) HTTP daemon은 이 메시지를 수신하고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g) outgoing daemon은 주기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고, 회신을 MTA 애플리케이션에 전송한다. h) 만일, 가입자가 메시지 저장 유효시간 내에 메시지를 삭제하지 않았다면 gabage- collection processor가 데이터베이스에서 메시지를 삭제한다.
2. PIM(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서비스
PIM은 가입자가 단말기로 개인적인 주소록이나, 달력, 스케줄링 등과 같은 서비스를 하게 해준다. 가입자는 웹상에서 그들의 PC나 단말기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도 있다.
1) Processes
세 가지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프로세스는 가입자 관리를 위하여 서로 다른 작업을 수행한다.
- Pim daemon: Pim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어한다.
- Pim notify daemon: 단말기에 Notification을 제어한다.
- Pim G/C : 정보에 대한의 Collection을 제어한다.
2) Architecture
단말기는 게이트웨이에 PIM 서비스를 요청한다. Pim daemon은 요청한 내용을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에서 선택, 수정, 추가, 삭제한 후에 HDML/WML 데크를 생성해서 게이트웨이로 돌려보낸다. 게이트웨이는 HDML/WML 데크를 컴파일해서 단말기에 돌려보낸다. 만일 가입자가 정해진 시간 안에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으면 Pim G/C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삭제한다. Pim Notify daemon은 정기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질의하고 데이터베이스에 변화가 일어나면 가입자에게 통지한다.
3. 팩스 서비스
팩스 매니저의 동작 원리를 알아보자. 단말기는 HDML이나 WML 애플리케이션을 동작시켜 팩스 요구를 생성시키며 생성된 요구는 WAP이나 HDTP를 사용하여 Agent로 전송한다(가입자는 팩스 번호를 미리 기입해두거나 화면에 표시되는 대로 입력한다). Agent는 HDML 또는 WML 애플리케이션으로 팩스 서버에게 팩스 내용을 요구한다. 서버는 팩스 내용이 포함된 응답을 생성해 HTTP/HTTPS의 형태로 전송한다. Agent는 팩스 내용을 팩스 매니저로 보낸다. 팩스 매니저는 내용을 이메일 형식으로(SMTP) 팩스 서비스로 보내고 팩스 서비스는 내용을 queue에 저장하고 그 저장된 queue를 가리키는 정보를 마찬가지인 이메일 형태로 팩스 매니저로 돌려보낸다. 팩스 매니저는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팩스의 상태를 업데이트시킨다. 팩스 서비스는 팩스를 송출한다. 만일 팩스 번호가 통화중이라면 정기적으로 재연결을 시도한다. 만약 팩스를 전달하지 못했다면 실패 보고를 한다. 이 실패 보고에는 회선이 끊어졌거나 응답이 없거나 혹은 음성 회선이라는 등의 실패 정보가 들어가 있다. 팩스 서비스는 팩스가 성공적으로 전송되었는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정보를 이메일의 형태로 전송한다. 팩스 매니저는 게이트웨이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팩스 상태를 갱신시킨다.
Ⅸ. 결론
이동통신과 인터넷이 결합된 무선인터넷의 기술 표준들 중에 WAP은 다른 기술 표준들보다 다양한 이동통신관련 업체들의 지원을 받고 있어 사실상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WAP은 현실적으로 무선인터넷 지원을 위한 가장 좋은 대안이나, 기술 개발 및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지 못한다면 2세대에서 3세대 이동통신으로 진화하는 도중 잠시 지나쳐가는 징검다리 기술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는 최근 WAP의 시장확산 동향에서 살펴보면, WAP의 긍정적인 면뿐만 아니라 상당히 부정적인 예측 또한 대두되고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이러한 예로, 기존 이동통신 업체들의 서비스 독점에 따라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컨텐츠의 결핍, 전송속도 및 접속 지연, 보안 기술의 문제 등 다양한 서비스의 지원 부족 및 기술적인 문제점 등을 들 수 있고, 이러한 문제점들은 아직까지 WAP 사용자들의 기대를 만족시키고 있지 못하며, 이러한 기간이 장기화할수록 무선인터넷을 지원하는 다른 프로토콜 및 새로운 기술들에 의해 WAP 기술의 생존을 위협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M-Commerce로의 진화를 위한 보안기술의 발전, 이동통신 업체와 CP들과의 결합에 의한 MISP의 활성화, WAP의 멀티미디어 서비스 지원을 위한 단말기술의 개발 등을 빠른 시간 안에 해결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문헌
ⅰ. 김충남(2003), 차세대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자신문사
ⅱ. 김용진(2000), 무선인터넷 표준화 동향 및 추진방향, ETRI
ⅲ. 노재성·김형훈(2003), 무선 인터넷, 도서출판 OHM사
ⅳ. 무선인터넷의 미래: WAP과 m-commerce(10), 모바일 인터넷시장 패권 노리는 Ericsson, Wise on Net
ⅴ. 손에 잡히는 무선 인터넷, 무한
ⅵ. 최진성·박진영(2000), IMT-2000 에서의 인터넷 서비스 방안, 정보처리학회지
ⅶ. 한경PCLINE(1997), 휴대용기기 등에 업고 무선 데이터 통신 바람, PCLine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5.0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1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