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특징과 필요성,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현황과 스택,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언어(WML과 WMLScript),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표준안 제정과 제언 고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특징과 필요성,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현황과 스택,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언어(WML과 WMLScript),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표준안 제정과 제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특징

Ⅲ.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필요성
1. 상호운용성(Interoperability)의 보장
2. 시장형성의 육성 및 고취
3. 시장의 상이성
1) 사용의 편리성
2) 시장 규모
3) 가격 민감도
4) 이용 패턴
5) 본질적인 작업
4. 무선네트웍의 특성
5. 디바이스의 특성

Ⅳ.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현황

Ⅴ.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스택
1. WAE(Wireless Application Environment)
2. WSP(Wireless Session Protocol)
3. WTP(Wireless Transaction Protocol)
4. WTLS(Wireless Transport Layer Security)
5. WDP(Wireless Datagram Protocol)

Ⅵ.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언어 - WML과 WMLScript
1. WML과 Markup Language들간의 상관관계
2. WML의 4가지 주요 기능 영역
1) Text presentation and layer
2) Deck/card organization metaphor
3) Intercard navigation and linking
4) String parameterization and state management
3. WML의 특징
4. WMLScript

Ⅶ.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표준안 제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위한 provisions을 포함한다. 또한 HTML처럼 링크 연결을 지원한다.
4) String parameterization and state management
모든 WML 데크들은 state model을 사용해서 변수화 된다. 변수명은 문자열이 존재하는 곳에 사용될 수 있으며, 실행 시에 치환된다. 이 변수화는 네트워크의 자원을 좀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WML의 특징
WML의 특징은 텍스트와 이미지의 지원, navigation과 history stack 제공, 국제언어 지원, 독립적인 Man Machine Interface, 좁은 대역에 최적화된 대역 효율성, 상태와 문맥 관리 기능 등이다.
4. WMLScript
ECMAScript를 기반으로 WAP 구조에 적합하게 개발되었고 정적인 WML의 보충적인 역할을 제공한다. WMLScript는 향상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단말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단말기와 단말기 주변의 장치들을 제어할 수 있게 하고, 통신 회사와 사용자간의 통신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필요한 대역폭의 양을 줄여준다.WML에 지원하지 않는 사용자 입력의 적절성 검사, User Agent의 편의 기능 접근(전화하기, 메시지 보내기, 주소록에 전화번호 추가하기, SIM 카드 실행하기), 메시지와 대화의 일반화, 경고, 에러 메시지 확인 등을 사용자가 더 빨리 볼 수 있게 하기 등의 몇 가지 특성들을 포함한다.
Ⅶ. WAP(무선인터넷프로토콜)의 표준안 제정
WAP은 Ericsson, Motorola, Nokia, Unwired Planet 4개사가 공통규격을 제정을 위해 만든 WAP 포럼에서 제정된 무선망과 인터넷 연동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현재 WAP forum에는 전 세계 200여개가 넘는 업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LG정보통신, 삼성전자, SK텔레콤 등이 참여하고 있다. WAP 방식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 면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공개된 표준이라는 점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이 개발 중이다. 따라서 세계적인 표준으로 자리 잡기에 가장 유망한 프로토콜이다. 그러나 기존의 HTTP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과 WAP 게이트웨이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 때문에 MS의 ME 방식과 i-mode 방식에 표준을 내 줄 가능성도 있다.
기술적으로는 HTTP와 별도의 WAP 프로토콜이 기존의 기술과의 호환성을 제공하고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에 비하여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고 기존의 서비스와 차별화 된 서비스를 개발하기에는 가장 유리하다. 즉, WAP에서 표준으로 정의되지 않는 포맷의 파일에 기반한 서비스나 제공되지 않는 서비스일지라도 단말기나 무선망의 성능이 보장되는 한 제공되는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구현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WAP forum에서 제공하는 Spec은 계층적이고 확장 가능한 특성상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개발자에게 맡겨 버리는 경우도 많으며 현재에도 표준을 제정중인 부분도 있다. WAP 방식은 사용자의 모든 요구를 수용할 수 있을 정도는 아니지만 사용자의 편의와 단말기의 기능을 고려한 표준들이 많이 연구되고 있다. WAP에서 규정된 멀티미디어는 현재 압축이 안된 WBMP파일만이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음악과 동영상의 표준화 노력이 계속되고 있으며 (WAP multimedia expert group) 단말기 Spec등의 개선도 논의 되고 있다. 또한 무선 인터넷의 보안 문제(WAP Security 워킹 그룹), 기존의 기술과의 호환 (WAP Interoperability Group), 메시지 통합 관리 시스템의 구현에 관한 표준 연구되고 있다. 궁극적인 WAP 게이트웨이의 목적은 무선환경을 위하여 따로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HTML 사이트를 자동변환 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Ⅷ. 결론 및 제언
WAP 포럼이 제시하고 있는 표준안이 짧은 시간에 폭 넓은 지지를 받아 사실상의 시장 표준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An open industry-established world standard이고 XML과 IP를 포함한 인터넷 산업을 기반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기술 전반에 걸쳐 90%가 넘는 세계 시장을 대표하는 단말기 제조업체에 수용되었고, 100만 가입자를 대표하는 망사업자들에 의해 적극적 지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WAP의 시장 지배력은 광범위하다. 그 후원 그룹으로 에릭슨, 노키아, 모토롤라, 폰닷컴 등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WAP포럼의 멤버인 AT&T, 벨사우스 와이어리스데이터, IBM 등을 포함하여 전 세계 200여 개 넘는 업체들이 WAP 규격을 지원한다. 이와 같이 WAP 포럼에 참여하는 업체들이 세계 이동전화 가입자의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 표준화 활동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사실상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많은 무선 산업이 WAP 표준을 선택하고 있다. 그러나 WAP은 데이터 량이 많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한 프로토콜로 폭넓은 무선서비스 구축에 제약이 많고 HTTP 등 기존의 인터넷 표준의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 HTML과의 상호 교환성 및 화상 표시 지원 등의 문제점 및 다른 무선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형 아키텍처도 수용해 확장성을 넓히는 유연성 등 보완해야 할 점도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충남, 차세대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자신문사, 2003
◎ 김용진, 무선인터넷 표준화 동향 및 추진방향, ETRI, 2000
◎ 김장형, 컴퓨터의 이해, 컴퓨터의 이해 계절하기 강의안
◎ 무선인터넷의 미래: WAP과 m-commerce(10), 모바일 인터넷시장 패권 노리는 Ericsson, Wise on Net, 2000
◎ 손에 잡히는 무선 인터넷
◎ 이윤식·김판석·오철호, 21세기 우리나라 정보통신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정보통신정책세미나, 1997
◎ 한경PCLINE, 휴대용기기 등에 업고 무선 데이터 통신 바람, PCLine, 1997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5.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32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