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찬성의견
2. 반대의견
2. 반대의견
본문내용
고 있다.
이러한 행위가 보통 때에는 윤리적으로 부합되지 않지만, 말기환자의 극심한 고통과 함께 죽음이 임박한 경우이거나 치료가능성이 없는 식물인간 상태 등 특수상황에서는 윤리에 어긋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논리이다.
물론 친족의 간병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경제적 고통, 의사의 과잉치료도 부수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존엄사의 경우 환자의 의식회복이 불가능하다는 의사의 진단이있고, 병세가 악화되어 생명력이 극히 감퇴될 경우이며, 생명의 연장이 비인도적이라고 인정되어 근친자의 승낙이나 식물인간 상태를 예견한 환자의 의사표명이 있어야 한다.
네덜란드나 미국의 오리건주, 영국, 스위스는 약물 등으로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으며, 프랑스나 홍콩, 대만은 존엄사를 법과 제도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술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실제로 식물인간 상태에서 수년 후에 의식을 회복한 사례도 보도된 적이 있다.
안락사나 존엄사를 긍정하는 이론은 안락사나 존엄사가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극한상황에서 선택되어지는 필요악이라고 하나 물질문명의 발달과 황금만능주의의 팽배로 인한 생명경시 풍조를 고려할 때에 속사술이나 죽어지는 권리로 전락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러한 행위가 보통 때에는 윤리적으로 부합되지 않지만, 말기환자의 극심한 고통과 함께 죽음이 임박한 경우이거나 치료가능성이 없는 식물인간 상태 등 특수상황에서는 윤리에 어긋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논리이다.
물론 친족의 간병에서 오는 어려움이나 경제적 고통, 의사의 과잉치료도 부수적인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존엄사의 경우 환자의 의식회복이 불가능하다는 의사의 진단이있고, 병세가 악화되어 생명력이 극히 감퇴될 경우이며, 생명의 연장이 비인도적이라고 인정되어 근친자의 승낙이나 식물인간 상태를 예견한 환자의 의사표명이 있어야 한다.
네덜란드나 미국의 오리건주, 영국, 스위스는 약물 등으로 안락사를 허용하고 있으며, 프랑스나 홍콩, 대만은 존엄사를 법과 제도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기술은 나날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실제로 식물인간 상태에서 수년 후에 의식을 회복한 사례도 보도된 적이 있다.
안락사나 존엄사를 긍정하는 이론은 안락사나 존엄사가 이럴 수도 저럴 수도 없는 극한상황에서 선택되어지는 필요악이라고 하나 물질문명의 발달과 황금만능주의의 팽배로 인한 생명경시 풍조를 고려할 때에 속사술이나 죽어지는 권리로 전락해서는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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