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영아기와 유아기의 정서발달 및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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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발달과 정서발달

2. 정서 이론

3. 영유아기 발달단계
3.1 구강기(oral stage)
3.2 항문기(anal stage)
3.3 남근기(phalic stage)
3.4 잠복기(latency stage)

4. 영아기의 정서발달
4.1 영아기의 정서, 사회성 발달
4.2 영아기의 정서발달 단계
4.3 방어적 행동과 신체적 변화
4.4 미소짓기
4.5 애착의 단계
4.6 의사소통

5. 유아기의 정서발달
5.1 정서분화
5.2 자율성의 확립
5.3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 표현
5.4 정서와 초기의 사회적 발달
5.5 이타성을 비롯한 친사회성
5.6 정서의 발달과 성격형성
5.7 성(性)개념의 확립

6. 영 유아기 정서발달의 차이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지만, 그것을 어떠한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만약 우리가 그 메세지(울음)를 최소화시키거나 방해를 한다면 그 다음에 있을 아이의 행동은 어떨까?
기본적인 습득(acquisition)은 대부분 영아기에 나타나며, 인간들에게는 거의 자동적으로 나타나지만, 사소하지는 않으며, 모순성이(불일치성)이 다분하다. 많은 사람들은 습득에 있어서 약점과 편견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두려움이나 슬픔 등에 “전혀 화나지 않는다”혹은“전혀 행복하지 않다”라고 하는 사람은 흔히 자신의 정서를 소홀히 하거나 오해하는 것이다. 한 가지 병리적인 예는 공격적인 비행을 저지르는 아이들이다. 그들은 대개 자기자신이나 타인의 고민에 대해서는 알아차리지 못하지만, 분노에 대한 단서와 함께 고민의 단서들을 흔히 혼돈하는 경우가 있다.
정서표현의 순화와 의미심장한 정서는 영아기의 제일 첫 번째 과제 중의 하나이다. 어머니와 얼굴을 마주한 놀이에서 영아는 변화하며, 영아가 가족의 성격을 습득하기 위해 그들의 표현을 순화한다. 예를 들어, 만일 어머니가 표현을 하기 위해 자신의 턱보다 눈썹을 더 많이 움직인다면, 자녀도 그렇게 할 것이다. 그것뿐만 아니라 표현을 바꾸는 행동도 수정한다. 어머니는 대개 아기의 얼굴 움직임 중에서 웃음에 주로 반응할 것이고, 아이의 고통보다 즐거움이나 행복의 표현에 더욱 자주 반응할 것이다. 어머니가 우울할 때 영아들은 그 우울함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것이 추후의 기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은 문제로 남아있다.
그와 관련된 정보는 거의 없지만, 아이들은 자기자신의 언어 패턴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동일한 학습 상황에서, 그들이 적용하는 만큼 선생님이 표현하는 모습을 빠르게 적용할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그럴듯한 이유이다. 만일 정서적 풍습에서 가정과 학급간에 차이가 있다면, 아이와 선생님 양자에 있어서 접근할 수 있는 정서적 기능에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걸음마장이들이 성숙해짐으로써 정서적인 면과 정서적 해석체계에서 더욱 재미있는 순화가 나타난다. 또한 특별한 사회상황에 대한 정서적용이 가족의 요구뿐만 아니라 문화적 요구에 근접하기 시작한다. 아이들은 대개 학령기가 됨으로써 문화적으로 적절한 정서적 장면과 labels 의 완전한 범위를 가진다. 아이들은 또한 바람직하지 않는 정서장면들을 억제하는 것을 배운다. 예를 들면, Malatesta와 Mcfaddem은 북미 아이들이 화난 표시 대신에 자신의 입술을 꼭 다물고, 무섭게 보이는 입을 보여주는 대신에, 자신들의 입술을 깨물기 시작한다고 보고했다. Saarni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초등학령기 동안 아이들이 상황에 맞는 속임수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는데, 예를 들어 그들이 진정 실망했을 때에도 정중하게 미소를 지었다고 했으며, 비록 부모와 교사들은 아이들이 아동기초기를 벗어나는 시기와 아동기로 접어드는 시기 동안에 정서가 덜 보인다고 보고했지만, 연구결과는 이러한 보고와는 차이가
있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신체적으로 비웃는데 대한 반응으로 학령기에 화를 내는것 만큼, 유아기 후기에는 그들이 했던 것보다 더 많이 나타낸다. 그들은 또한 말로 화내며, 자신의 말을 사용하며, 그래서 그들은 전반적 의사소통체계에 자신의 정서적 메세지를 조정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의 정서를 문화적 기대에 맞도록 순화하였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정서가 더 적게 보이는 것 같다. 아이들은 그 시점에 문화적 기대유형 표현과 정서적 전후관계를 접하지 못했을 때, 기질적으로 어렵거나 정서적으로 미숙한 것으로 보여진다.
우는 아이는 문화적 기대에 접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왜 이런지 알 수가 없다. 아마도 우는 아이가 가족의 기대를 접하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우는 아이 자신이 문화적으로나 가족적 배경이 폭넓지 않기 때문에 교사가 그 아이의 표시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가능한 것이다. 어떤 사람은 울음소리를 귀찮게, 어떤 사람은 그것을 슬프게 듣는다. 어떤 이는 애처롭게 듣는가 하면, 또 어떤 이는 두려워서 우는 것으로 듣는다. 이것은 전체 신호를 받아들이는 양 때문이다. 붉은 사과를 묘사하는 것이, 전문가가 분류하는 사과로 충분하지 않은 것과 같이‘울음’이라는 것은 전문가에 의해 충분히 주어진 정보가 아니다.
이러한 울음의 부분들과 전후관계는 무엇인가? 어떻게 울음을 순화Limitations of Refinement in Childhood 정서의 전후관계에서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특별히 한계가 있지만, 우리는 우는 아이들이 평가받는 것은 어렵고, 어떤 영역에서 모순된 정보를 처리하는 것이 어려운 것처럼, 그들은 정서적 지식과 관련된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초등학교 연령의 아이들은 자주 어른들의 싸움이 단호해지는 상황을 잘 알지 못하는 비디오를 본다. 그들은 여전히 그들 자신의 지각으로 그 분노를 결정한다. 또한 대신에 만약 그 분노가 나타내는 말다툼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면, 그 어린아이들은 말다툼의 내용이 아니라 그 장면에 집중하는 경향을 나타낼 것이다. 어린아이들은 복합적인 정서개념에 대해 걱정을 한다. 만약 누군가가 슬프고, 행복하다고 말한다면, 그들은 마치 슬픔이 한때 일어나고, 행복이 다른 먼 시간에 일어나는 것으로 그 이야기를 다시 말할(recall)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 아이는 그 이야기를 정서적 기분의 일부가 현실이고, 다른 것은 가짜라고 다시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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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자(1996).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최순영(2003). 인간의 사회, 성격 발달 심리. 서울: 학지사
최보가 외 5명(2005), 영유아발달, 정림사
한은숙(2005), 영유아 발달과 교육,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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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숙·김경혜. (1996). 보육학개론. 서울 : 양서원.
양옥승. (1993). 탁아연구 2.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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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29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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