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과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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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님비현상의 의의

Ⅱ. 사례 소개

-원주 추모공원 조성사업추진

Ⅲ. 게임이론 적용

1) 가정

2) 게임설명

3) Game tree

4) 전략형 게임

5) 균형도출

Ⅳ. 해 석

본문내용

, 설치한다)
Ⅳ 해설
추모공원과 같은 심리적 혐오감을 주는 시설은 직접적으로 지역주민에게 위해요인으로 작용하기 않는 시설이지만, 부동산 가격하락과 쾌적한 환경에 대한 요구를 방해하는 등 정서적인 거부감을 유발하는 경우이다. 따라서 해당 지역주민들은 이러한 혐오시설의 설립을 시위와 농성을 통해서 반대하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해당 행정기관 역시 이러한 시설이 사회에 꼭 필요한 것인 만큼 지역 주민의 이해와 설득을 통해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임이 틀림없다.
이러한 사실은 지금까지 살펴본 게임이론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지역주민은 반대하는 것이 어느 상황에서든 가장 유리한 전략(우월전략)이고, 행정기관 역시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 전략임을 볼 수 있다. 결국, 이 사례는 주민의 반대와 행정기관의 설치가 내쉬균형점이 되고 있다.
이 내쉬균형점이 의미하는 바는, 주민이 반대함으로써 그들에게 권리를 주장할 기회를 주고, 행정기관은 지역주민의 권리를 인정하고 설득으로 이해를 얻어 내는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설득의 방법으로 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적절한 타협과 충분한 직접 보상이 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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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9.07.11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47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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