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ASP산업][일본 ASP산업 사례][ASP산업 전망]ASP의 개념, ASP의 특성, ASP의 발전배경, ASP산업의 범위, ASP산업의 현황, 일본의 ASP산업 사례, ASP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ASP산업의 전망 분석(경영환경, 기업경영, 인터넷)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SP][ASP산업][일본 ASP산업 사례][ASP산업 전망]ASP의 개념, ASP의 특성, ASP의 발전배경, ASP산업의 범위, ASP산업의 현황, 일본의 ASP산업 사례, ASP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ASP산업의 전망 분석(경영환경, 기업경영, 인터넷)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ASP의 개념

Ⅲ. ASP의 특성
1. 높은 서비스 품질
2. IT 비용절감
3. 솔루션의 확장성 향상
4. 어플리케이션의 빠른 구축

Ⅳ. ASP의 발전배경
1. 인터넷 기술의 발전
2. 기존의 소프트웨어산업의 수요침체 등 시장환경의 변화

Ⅴ. ASP산업의 범위

Ⅵ. ASP산업의 현황
1. ASP 산업 규모
2. ASP 어플리케이션별 제공 현황
3. ASP 사업자의 USer 업체 지원 관련
4. User 업체의 ASP 서비스에 대한 인식

Ⅶ. 일본의 ASP산업 사례
1. 인텍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 유저
2. 토시바 엔지니어링 ㈜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 유저
3. 히타치 정보네트웍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4. ㈜ NTT 데이터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5. NTT 커뮤니케이션 웨어㈜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6. 히카리 통신 (광통신)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7. 에스티에스㈜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8. 컴텍㈜
1) 비즈니스 / 서비스 특징
2) 비즈니스 전망
3) ASP 주요유저

Ⅷ. ASP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Ⅸ. ASP산업의 전망
1. 세계시장 동향
2. 국내시장 동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판매, 중견기업 개척한다. SFA 영업부문과 에프터 서비스 부분에 대한 영업활동 중심이다.
Ⅷ. ASP산업의 문제점과 대안
첫째, IT에 대한 영향으로서 위협보다는 기회로 받아들여야 한다. ASP는 IT 지원 수준에서는 위협으로 인식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의 IT 부서의 관리자들은 기회로 여기고 있다. IT 운영 차원에서 IT 분야 직원들은 ASP로 가기로한 결정에 대해 대부분이 자신들의 자리에 대한 위협으로 바라보며 매우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 반면에 IT 관리자들은 ASP의 장점을 고려하여 그들이 좋아하지 않거나 혹은 그들로 하여금 더욱 중요한 문제에 전념할 수 없도록 하는 책임을 외부위탁하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ASP를 이용할 경우 IT 관리자들은 전산 환경에서의 급속한 변화를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둘째, ASP를 이용할 경우 고객 내부정보에 대한 보안의 취약성 문제가 있다. 보안 문제에 의해 ASP 호스팅을 위해 어떤 응용 소프트웨어를 선택할지, 어떠한 네트워크 전달 메카니즘을 사용할지, 그리고 공용 서버를 사용할지 혹은 전용 서버를 사용할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ASP는 고객 기관의 응용 소프트웨어 및 정보기술 환경을 관리하기 때문에 해당 기관의 내부 정보를 접할 기회가 많으며 이에 따라 정보 유출의 위험이 존재한다.
셋째, 인터넷과 관련하여 대역폭 비용, 신뢰성, 제공 속도 등의 문제가 있다. 인터넷 성능과 관련 대역폭 문제는 ASP 이용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들 중의 하나이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인터넷에 대해 너무 느리고 너무 신뢰할 수가 없어서 효율적인 응용 소프트웨어 전달 수단으로 ASP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이다. 신뢰성과 관련하여 주된 문제는 동시에 인터넷을 검색하려는 많은 이용자들에 의해 발생하는 이용자 병목현상이다. 넷째, ASP에 의존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대로 응용 소프트웨어를 통제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고객이ASP를 통한 응용 소프트웨어 배포에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ASP 업체들은 IT 관리자들 사이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통제 불가의 불안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응용 소프트웨어의 환경 적응 측면의 문제이다. 모든 응용 소프트웨어가 웹 환경에서 가능한 것은 아니다. 기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작동되던 응용 소프트웨어들은 인터넷에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 중심으로 진화되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약시에 ASP 업체와 고객 기관 사이에 작성하는 서비스 수준 협약서(SLA)에 분명하게 명시를 하여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여지를 없애도록 해야할 것이다.
Ⅸ. ASP산업의 전망
1. 세계시장 동향
ASP시장에서는 Peoplesoft, Oracle, SAP 등의 벤더들이 제공하는 HR(Human Resources)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어플리케이션이 뒤를 잇고 있다. HR 어플리케이션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는 가운데, Commerce와 기존 소프트웨어와 다른 웹기반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이 새롭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한다. ERP 어플리케이션은 세계시장에서 20%의 점유에 그칠 것으로 전망한다. ASP의 세계시장은 서비스 제공자들이 서비스제공 보다 수요 창출에 중점을 두고 있는 초기 단계로 서비스 제공이 급속히 전개되어 시장이 급속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253억달러로 성장하여, 90.9%의 성자률이 전망한다. 북미지역은 ASP 시장의 선두 주자로 세계시장에서 116억달러로 45%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한다. 유럽은 시장규모가 82억달러로 세계 시장의 33%를 점유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외 지역에서도 55억 달러로 22%를 점유가 예상된다.
2. 국내시장 동향
국내시장은 LG-EDS가 전자신문사, 컨설팅 업체들과 공동으로 국내 ASP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580억원에서 향후 5년간 국내 1,000대 중견기업 대상 누적수요가 6,500억원으로 예측되었다. 전자신문사가 예측한 ASP의 시장은 약 3천억원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ASP업체들은 연말까지 4천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삼성증권이 전망한 국내 시장규모는 소프트웨어 시장이 년평균 25%씩 증가할 경우를 가정, 7조 2천억원으로 예상한다. 중소기업을 초기 서비스 대상업체로 할 경우 잠재시장규모가 6조 4천억원으로 예측한다.
Ⅹ. 결론
ASP는 유선단말기를 사용하는가, 무선단말기를 사용하는가에 따라 크게 유선ASP와 무선ASP(Wireless ASP : W-ASP)로 구분된다. 유선ASP는 유선 단말기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정보관련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하며, 무선ASP는 무선단말기를 이용하여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정보관리 측면에서 무선ASP는 유선ASP와 유사하지만, 정보 서비스 전달 프로세스에 차이가 있다. 네트워크 측면에서 유선ASP 벤더는 인터넷의 IP(Internet Protocol)와 같은 유선 네트워크 표준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무선ASP 벤더는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와 같은 무선 네트워크 표준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까지의 ASP는 대부분 유선ASP 측면에서 발전하였으나, 이동통신과 이동컴퓨팅의 이용확대에 따라 향후에는 무선ASP의 성장이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동호, 한국기업에서의 IT 아웃소싱의 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7
▷ 김정인·차재호, ASP,NET기술(논문), 한국멀티미디어학회
▷ 임창우·임채연, ASP 산업 현황과 데이콤의 ASP 사업전략, 정보처리 학회지 제10권 제 5호 2003
▷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KIMI), 2005
▷ 최선희, ASP 산업의 동향과 전망(1), 2000
▷ ETRI, ASP 시장동향, 2000
▷ KISDI, 해외 ASP 시장 주요 이슈, 2000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7.2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71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