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학]해석학의 의의, 문학적 해석학의 중요성, 문학적 해석학의 의미연관성과 인간적 이해, 슐라이어마허의 문학적 해석학 심층 분석(해석학, 문학, 의미연관성, 인간적이해, 슐라이어마허, 문학적해석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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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석학]해석학의 의의, 문학적 해석학의 중요성, 문학적 해석학의 의미연관성과 인간적 이해, 슐라이어마허의 문학적 해석학 심층 분석(해석학, 문학, 의미연관성, 인간적이해, 슐라이어마허, 문학적해석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해석학의 의의

Ⅲ. 문학적 해석학의 중요성

Ⅳ. 문학적 해석학의 의미연관성과 인간적 이해

Ⅴ. 슐라이어마허의 문학적 해석학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서 존재론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가다머가 이해의 문제가 방법론의 문제, 즉 인식론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론의 문제임을 알게 된 것은 전적으로 하이데거의 영향이다. 가다머의 이해의 존재론은 존재가 언어와 시간을 통해서 이해된다는 하이데거의 후기사상과 관련을 맺고 있다. 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존재론적 해석학에 세 가지 점에서 영향을 받고 있다. 첫째, 존재의 지평은 곧 시간이라는 하이데거의 입장에 동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입장은 가다머의 ‘이해의 역사성’과 관련을 맺고 있다. 둘째, 이해의 ‘선구조’이다. 이 요소는 ‘선입견’이라는 개념의 기초가 된다. 가다머가 선입견의 문제에 관심을 두는 것은 계몽주의 전통이 가장 오해한 개념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 선입견의 복권을 주장하며 또한 건전한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셋째, 해석학적 순환의 개념이다. 물론 해석학적 순환의 문제 역시 해결되어야만 한다는 방법론의 문제가 아니라 전통이 움직임을 가지고 있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결국 가다머에 있어서의 이해란 세계-내- 존재의 근원적인 양태로서, 더 이상 삶을 구성하는 여러 기능들과 대조를 이루거나 그 뒤를 이어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어떤 기능이 아니라, 인간 삶 자체의 근원적인 존재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은 이해하고 해석하는 존재자로서 세계 속으로 ‘내던져져’ 있다. 따라서 이해를 인간 삶의 존재의 문제와 관련시켜 나가고자 할 경우, 우리는 이해 자체를 삶의 풍부하고, 충만하고, 생생한 그리고 복잡한 차원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이해의 해석학은 존재론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또한 이해의 해석학은 존재론적이면서 보편적이라 할 수 있다. 해석학에서의 이해는 다른 인간 활동들과 대조될 수 있는 활동의 한 유형이라 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가다머의 해석학은 다른 방법과 비교되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은 이해의 보편적 과정에 대한 검토이며 인간의 자연스러운 능력이다. 특히 해석학적 이해의 보편성에 대해서는 그의 언어에 대한 논의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우리가 참으로 이해의 과정에 있는 존재라면 이해라는 놀이의 역할은 모든 인간 행위의 근저에 놓여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것은 이해가 주관의 한 활동으로 생각될 수 없고, 더 이상 정신과학의 방법으로 간주될 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고위공, 해석학과 문예학, 나남, 1989
2. 권오현, 문학소통이론 연구-문학텍스트의 소통구조와 교수법적 기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2
3. 백승균 외, 해석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4. 최신한, 슐라이어마허의 해석학과 변증법, 해석학적 언어이론을 중심으로
5. 페터 손디 저, 이문희 역, 문학해석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아카넷, 2004
6. 한국해석학회, 인문학과 해석학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1
7. O. 푀겔러 저, 박순영 역, 해석학의 철학, 서광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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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8.2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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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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