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Ac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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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 연기란?
- 정의

2. 연기의 역사
- 고대 그리스, 로마
- 중세
- 르네상스 17,18 세기
- 현대

3. 연기의 분류
- 극의 종류

4. 연기의 이론

5. 연기의 방법(기본)

6. 자료화면

7. 참고자료

본문내용

lin은 비극의 목적은 희극과 같이 인간을 보여주는 것인데 그 둘의 방법이 그토록 달라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Coqueling 학파의 주장은:
연극은 convention이다. 그리고 무대란 illusion of real life를 재현하기에는 빈곤하다. 연극은 순수예술보다 덜 심오하다. 즉각적 효과를 추구해야 한다. 내용보다 형식이 더 중요하다. 연극은 섬세하고 깊은 인간의 감정보다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예술이다.
-Archer: artistically controlled sensibility
Delsarte, 19세기 후반
순전히 기계적인 기교를 바탕으로한 연기술을 개발. 그는 인간이 vital zone인 가슴,
intellectual zone인 머리와 moral zone인 얼굴로 나누고 이를 다시 세분하여 각 부위의 구체적 표현 방법을 체계화하여 각각의 제스츄어, 음질, 억양들을 배우들로 하여금 암기토록했다. 이같은 인위적, 외면적 연기 학파는 이어 심리학에 기초를 둔 학파에 의하여 사실주의의 대두와 함께 수정되었다.
Stanislavski, 1863-1938, An Actor Prepares(1936), Building A Character(1949), Creating A Role(1961)
Stanislavski System 또는 Method 연기술을 개발
1. 음성과 신체를 철저히 훈련시켜야 한다.
2. 현실을 깊이 관찰해야 한다.
3. 무대에서 하는 모든 연기에 내적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magic if' 와 'emotion memory'를 익혀야 한다.
4. 자기 자신이 아니라 극중 상황에 맞는 극중 인물을 표현하기 위하여 희곡의 분석을 통해 'given circumstance'와 'through line'을 파악해야 한다.
5. 자신의 ego를 죽이고 illusion of the first time'을 유지해야 한다.
그의 목적은 배우가 그의 신체와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일관된 기교를 만드는 것이다. 우연적으로 일어나는 영감이 아니라 조건반사처럼 영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의식적 기교를 만드는 것이다. 그 전제는 모든 신체적 행동에는 그것을 일으키는 심리적 요인이 있으며 모든 심리적 요인들 속에는 그 심리 상태를 표출하는 신체적 행동이 있다는 것이다.
5. 연기의 방법
연극의 연기
1)무대에 설 때에는 관객석 쪽을 향하여 선다, 서 있는 조건에서는 등쪽보다 얼굴 쪽이 변화하는 표정이 풍부하고, 관객석을 향해서 소리를 내야 대사가 잘 전달된다.
2) 서 있을 때에는 발을 나란히 놓지 말고 관객석 쪽의 발을 약간 뒤로 물러날 듯이 한다. 이 동작은 관객석 쪽을 향하여 몸을 벌리기 위해서이다.
3)움직일 때에는 움직이는 방향에 가까운 쪽의 발부터 움직이기 시작한다,. 이것은 이동하는 배우의 앞면이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4)두 사람 이상의 인물이 등장할 때에는 최초의 대사를 하는 인물이 맨 뒤에서 등장한다. 이는 그 인물이 관객석 쪽을 향하여 말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기 위함이며, 앞서 있는 배우의 대사도 완벽하게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5)말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눈을 보고하며, 말을 들을 때에는 시선을 말하는 인물에게로 돌린다. 배우들이 늘 관객을 보고 말하는 것 같은 자세를 취하기 쉬운데 이는 오히려 어색한 행동이다. 배우들끼리 연기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6)상대방의 대사가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자신의 대사를 쳐서는 결코 안 된다. 이는 관객들로 하여금 배우들의 연기에서 부자연스러움을 느끼게 하는 요인이 된다.
7)두 사람 이상이 무대에 설 때에는 대각선으로 서며, 여럿이 설 경우에는 서 있는 위치가 삼각형 구도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객석에서 보았을 때, 배우에 의해서 다른 배우가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고, 인물배치에 안정성을 기하기 위해서다.
8)무대 위에 비슷한 지붕을 가진 두 명의 배우가 같은 구역에 동시에 설 때에는 뒤쪽 무대에 선 배우가 앞쪽 무대에 선 배우의 등을 보고 선다. 이렇게 함으로써 두 배우 모두 관객들로부터 시선을 받을 수 있다.
6. 자료 화면
- ‘로젠크란츠와 길던스턴이 죽다‘ 中
중제극, 다양한 연기 형태
7. 참고 문헌
『연극 연출』 헤닝 넴즈
『연극의 이해』 정진수, 김동욱 공저
『연극과 영화의 이해』 김일영
박준용의 연극이야기(칼럼) 박준용
공연정보 네트워크 Artian
http://artian.net/index.asp

키워드

연극,   연기,   액팅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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