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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심][도덕적양심]양심(도덕적양심)의 개념, 양심(도덕적양심)의 기원과 발달, 양심(도덕적양심)의 기능, 양심(도덕적양심)과 죄책의식, 양심(도덕적양심)과 구약성경, 양심(도덕적양심)교육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양심(도덕적양심)의 개념

Ⅱ. 양심(도덕적양심)의 기원과 발달
1. 양심의 선천성
2. 경험적 습득설
3. 양심형성의 두 가지 요인

Ⅲ. 양심(도덕적양심)의 기능

Ⅳ. 양심(도덕적양심)과 죄책의식

Ⅴ. 양심(도덕적양심)과 구약성경

Ⅵ. 양심(도덕적양심)교육 사례
1. 예・체능계 교수들 각서 쓰다
2. 양심의 편지
3. 장애인 교수 야학강의 7년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을 가르치게 된 것은 지난 93년. 오랫동안 야학을 맡았던 후배가 안식년 휴가를 떠나며 부탁해 몇 달 만 해보겠다고 시작한 일이었다. 그러나 노동에 지쳤으면서도 눈이 초롱초롱 빛나는 근로자 학생들을 만나면서 그들을 떠날 수가 없었다. 그가 야학을 지도하는 시간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부터 8시까지. 그동안 단 한번도 빼먹지 않았다. 그에게 학생들은 단순한 제자가 아니다. 다양한 직업, 힘든 일상, 그래도 포기하지 않는 삶의 희망을 가진 그들은 또 다른 세상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배움의 기회에 목말라하는 제자들을 지켜보며 장 교수는 자신의 과거를 떠올린다. 졸업할 때까지 전과목 만점이 아니면 퇴학도 감수한다는 조건으로 서울 S중에 입학할 수 있었고 어떤 대학에서는 ‘장애인은 받지 않는다’ 는 말도 안 되는 원칙에 부딪혀 면접시험도 치르지 못했다. 서강대에서 받아주지 않았으면 ‘지금 뭐가 돼 있을지 모를 정도로’ 암울한 한 시기를 보냈던 그였다. 그가 원하는 대학원에서 받아주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용기를 내 뉴욕 주립대로 유학을 갔다. 야학에서 만났던 청각장애인 F제자 김모씨(29)에 대한 기억도 가슴아프다. 요리사가 되기 위해 검정고시를 거쳐 전문대 요리과에 응시하려 했지만 장애인이라서 원서도 내지 못하고 쓸쓸히 돌아서야 했던 그의 어깨가 아직도 눈에 밟힌다. 그래서 교수직은 내던질 수 있어도 ‘야학 선생님’은 절대 그만둘 수 없다는 장 교수. 자신과 다르면 ‘외계임’ 취급하는 우리 사회의 편견과 싸우는 그는 ‘대학 안 나오면 삼류인생’이라는 또 다른 편견에 도전하는 제자들을 사랑할 수밖에 없다. 94년 세상을 뜬 선친(장왕록 전 서울대 영문과교수)은 딸에게 남들과 똑같이 행동하고, 일의 결과에 대해선 철저히 책임질 것을 주문했다.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보물입니다” 또 한 주의 야학을 위해 자료를 준비하던 장 교수는 낮지만 힘있는 목소리로 말했다.
참고문헌
김태훈, 덕 교육론, 서울:양서원, 1999
그리스도교 철학 연구소, 현대 사회와 정의, 철학과 현실사, 1987
데이비드 흄 저, 이준호 역, 인간 본성에 관한 논고 3 : 도덕에 관하여 - 실험적 추론 방법을 도덕적 주제에 대입하기 위한 시도, 서광사, 1998
심성보, 공동체주의의 교육윤리학적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95
조국, 양심과 사상의 자유를 위하여, 책세상, 2001
한스켈젠, 정의란 무엇인가?, 삼중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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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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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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