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기법 요약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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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심리요법과 상담은 무엇인가?

1)다양성의 문제

2)심리요법과 상담을 정의하기

3)심리요법과 상담은 다른 것인가?

pygmalion -격려를 통해 과업 이루기 효과

1)정신분석학적 요법

2)실존 인간주의 요법

제4절 치료 테크닉과 절차

제 4절 적용:치료 테크닉과 절차

제 4절 적용:치료 테크닉과 절차

제 7장 행동요법(Behavior Therapy)

제 8장 합리적 정서 요법( Rational-Emotive Therapy)

제 9장 현실요법(Reality Therapy)

가족요법

본문내용

리를 가르쳐야 하는가? 카운셀링에 있어서 가치관은 어떤 역할을 하게 되는가? 라는 문제들의 토대가 되는 많은 근본적 문제를 제시해 준다.
현실요법은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시스템이다. 상담 자는 교사 또는 모델로서의 기능을 하되, 내담자나 타인에게 해로움이 없이 내담자가 현실을 직면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달성하게 하도록 내담자에게 도전하다. 현실요법의 핵심은 개인의 책임성에 대한 수용이다. 즉, 이것은 정신 건강과 같다고 생각한다.
현실요법은 심리요법, 카운셀링, 교수, 집단활동(group work),결혼상담, 공공시설 관리와 지역사회 발전에 적용될 수 있다. 현실요법은 행동수정의 한 형태이다.
제 4절 적용 : 치료 테크닉과 절차
1. 주요한 테크닉과 절차
현실요법은 언어를 활발히 구사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내담자가 생활을 잘 꾸려 나가려고 시도할 때, 현실요법의 절차는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관계되는 내담자의 장점과 잠재력에 초점을 둔다. “success identity"를 형성하도록 내담자를 도우려면 상담 자는 다음과 같은 테크닉의 범위를 활용해야 한다.
①내담자와 더불어 배역놀이를 하라.
②유머를 사용하라.
③내담자와 맞서서 아무런 구실도 허용하지 말라.
④활동을 위해 특별한 계획을 세우도록 내담자를 도우라.
⑤모델역할과 교사의 역할을 하라.
⑥뚜렷한 한계를 설정하고 치료 상황을 구성하라.
⑦내담자의 비현실적인 태도와 맞서기 위하여 “언어 충격 요법”같은 적절한 풍자를 사용하라.
⑧내담자가 더 효율적인 생활을 찾도록 내담자와 함께 관여하라.
현실요법을 시행하는 정신과 의사는 조심스럽게 약품과 약물 치료를 사용한다. 약물치료는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성을 제거해 버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 카운셀링 상황에서의 적용
현실요법의 테크닉은 행동과 감정문제의 넓은 영역에 적응될 수 있다고 글라서와 쥬닌은 생각한다. 현실요법의 절차는 “불안, 부적응, 부부갈등, 변태성욕, 정신착란의 문제들과 같은 특정한 개인 문제들”을 취급하는데 성공적이라고 그들은 주장한다.
현실요법은 청소년 범죄자들을 위한 치료에 가장 성공적이고 광범위한게 사용되어진다. 현실요법은 개인치료, 집단치료, 결혼카운셀링에 매우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개인치료에서 상담 자는 내담자를 일주일에 한 번씩 45분 동안 상담한다.
집단심리요법은 현실요법의 절차를 응용하는데 효율적인 도구이다. 집단과정은 내담자가 그의 계획을 이행하고 그의 결단을 관철하도록 돕는 강력한 대행자일 수 있다.
결혼카운셀링 혹은 합동 부부치료는 현실요법 상담 자에 의해 종종 시행되었다. 이런 카운셀링을 보통 5번에서 15번 정도의 면담으로 시간이 제한된 상담 시리즈로 본다.
상담 자는 능동적이 되도록 요구되며 부부의 상호관계에서 일반적인 결혼 역학작용과 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는 방향으로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
3. 학교에서의 적용-현실요법은 학교상황에서는 직접적인 의미가 있다.
가족요법
가족요법은 1950년대 초기부터 나타났던 보다 다양하고도 변화있는 치료접근법들이 무리를 지칭하는 보다 통상적인 명칭이다. 가족요법 운동은 아동들을 안내하는 클리닉과 외래 클리닉에서 한 가족 내의 단지 문제성이 있는 개인보다는 자주 그 문제성이 있는 가정이 치료를 필요로 한다는 점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되면서 발달 되어온 것이다. 이것은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가족들의 의사전달 유형을 연구하면서 특히 분명해졌다(Korchin, 1976). 결국, 전체 가족들을 치료하는 임상적인 적절성이 점차적으로 분명하여졌는데, 특히 모든 구성원에 영향을 끼치는 위기들이 존재했을 때, 또는 눈에 띌 정도로 부부간의 갈등이나 세대간의 갈등이 존재했을 때 그러하였다. 개인치료를 유일하게 허용할 수 있는 치료책으로 보았던 분석적인 치료법에 이것이 얼마나 극적으로 대항했던가 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주창자들은 만약 충분한 관심이 가족시스템에 주어지지 않고서, 단지 “문제 환자”(identified patient)(“문제를 갖고 있다”고 낙인찍힌 사람)에게만 주어진다면, 심리치료의 효과는 제한 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의 심리내면적인 또는 무의식적인 역동성에 관심을 쏟기 보다는, 또는 그 개인의 전체적인 것에 조차, 이 접근법은 대체로 가족이라는 사회적인 구조 내에서 일어나는 대인적인(interpersonal) 관계들을 조사한다. Hazelrigg, Cooper, 그리고 Bourdin(1987)에 따르면, 가족요법은 개인보다는 가족을 조사하려는 그것의 움직임에 있어서 심리병리의 개념화와 치료에 있어서 주요한 패러다임의 변환을 대표하는 것이다. 이같은 재도식화는 단지 개별적인 심리역동보다는 의사전달 유형들과 가족간의 상호작용적인 방식들에 창의적으로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잠재력적으로 자유롭게 하는 것이며, 해방시키는 것이며, 또한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다(Schreck, 1983). 만약 “삶에 있어서의 문제점”이 이같은 보다 큰 시스템적인 변수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면, 전통적인 개별적인 도식화에 대응하는 개념적인 대안들을 탐구한다는 것은 참으로 수긍이 가는 것이다. 이 운동에 있어서 핵심적인 주장은 한 사람의 인간이 된다는 것은 태어난 가족과의 관계성과 그 이상의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Roberts(출판중임)는 이것이 그렇게도 많은 인간-잠재력 운동들에서 명백하게 나타나는 너무나도 흔한 자기도취주의와 자기-중심성을 부추기는 것에 대조적으로 얼마나 신선한 것이냐고 지적하고 있다. 최상의 상태에서 가족요법은 사회적인 미덕들과 아울러 개인적인 책임성이라는 윤리를 지지한다. “나(me)"에 대한 초점이 ”우리(we)(가족)“라는 것에 대한 강조점으로 대체되어진다. 가족치료사들이 가족 구성원들의 기대감들, 의사전달 유형들, 힘의 구조들, 그리고 역할들을 탐사하는 것은 바로 이같은 컨텍스트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가족 시스템속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고정된“ 것이므로, 그 구성원들이 이같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사회적 시스템이라는 컨텍스트에서 평생에 걸쳐서 서로 서로 영향을 어떻게 끼치게 될 것인가를 탐사한다는 것은 수긍이 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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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4
  • 저작시기2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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