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의 본질][소설의 외형구조][소설의 시점][소설의 인물유형][소설의 개선 방향]소설의 정의, 소설의 본질과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의 시점 및 소설의 인물유형 그리고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분석(소설, 소설이론, 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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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소설의 본질][소설의 외형구조][소설의 시점][소설의 인물유형][소설의 개선 방향]소설의 정의, 소설의 본질과 소설의 외형구조, 소설의 시점 및 소설의 인물유형 그리고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분석(소설, 소설이론, 허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본질

Ⅳ. 소설의 외형구조
1. 외형구조를 축소하는 방향
2. 기존의 외형구조를 변화시키는 경우
3. 외형구조를 확대하는 방향

Ⅴ. 소설의 시점
1. 1인칭 주인공 시점
2. 1인칭 관찰자 시점
3. 작가 관찰자 시점
4. 전지적 작가 시점

Ⅵ. 소설의 인물유형

Ⅶ. 향후 소설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을 대립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Ⅷ. 결론
지금까지 동서양에 걸쳐 숱한 소설론이 등장한 바 있다. 우리의 경우에도 소설 장르에 대한 이론이 적지 않게 등장했거니와, 대체로 고전 문학을 전공하는 연구자의 경우 서구의 이론보다는 자생적인 장르 이론을 개척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인 데 비해 현대 문학을 전공하는 연구자의 경우는 서구의 소설론을 우리의 문학 현실에 수용하려는 경향이 더욱 강하였다. 이렇게 된 배경에는 고전 소설과 현대 소설간의 여러 가지 차이가 개재되어 있지만, 어쨌든 최근에 고전 문학 전공자들을 중심으로 하여 벌어지고 있는 서구의 소설론에 대한 반성과 독자적인 소설론의 수립을 위한 노력은 많은 연구자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조동일이 자아와 세계의 소설적 대결에 관한 시론에서 펼친 견해는 신화·전설·민담을 염두에 두고 소설 장르의 특성을 파악하려 했기 때문에 그들 장르와 밀접한 관련하에 발전한 전통적인 고전 소설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는 데에는 매우 유효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자아와 세계를 문학 작품에서의 음양으로 보고, 어느 작품이든지 자아와 세계의 대립으로 그 구조가 성립된다고 보았다. 이 전제를 바탕으로 신화·전설·민담·소설은 모두가 작품 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보이면서도, 신화는 자아와 세계가 상호 보완적이거나 동질적인 관계를 갖도록 대결하여 자아와 세계를 포괄하는 질서를 구현하며, 전설은 세계의 우위에 입각하여 자아와 세계가 대결하면서 자아가 극복할 수 없는 전설적 경이를 보여준다고 설명한다. 또한 민담은 자아의 우위에 입각하여 자아와 세계가 대결하면서 세계에 구속되지 않는 자아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소설은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소설적 진실성을 추구하는 것으로 규정한다.
이처럼 전통적인 이기(理氣) 철학에 의거하여, 소설을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에 놓인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성에 바탕하여 양자에 두루 적용될 수 있는 소설적 진실성을 추구하는 장르라고 규정한 그의 설명은 자생적인 장르 개념의 설정을 위한 노력이라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그의 이론은 헤겔적 전통 아래 놓인 루카치의 소설론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생각된다. 즉, 그의 이론은 루카치가 주장한 신이 떠나간 세계에서 주관과 객관의 분열을 넘어선 삶의 총체성을 다시 찾아가는 모험이라는 소설의 개념을 우리의 철학을 원용하여 다시 설명한 것에 불과하다는 혐의를 짙게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조동일로 대표되는 고전 문학 전공자들 사이에서 헤겔적 전통을 이어받은 루카치의 소설론이 차지하는 압도적 비중은 현대 문학 전공자들 사이에서도 동일한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프롤레타리아 문학을 중심으로 하여 식민지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전개된 리얼리즘 소설에 관심을 둔 연구자들의 경우 거의 예외없이 루카치의 이론적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이 사실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문제적 인물, 전망, 전형, 반영, 긍정적 영웅, 매개 등의 용어를 사용하여 작품을 분석한 글들은 알게 모르게 루카치의 이론을 승인한 자리에서 이루어진 것들이다.
참고문헌
◇ 김광순 외(2003), 국문학개론, 새문사
◇ 양진오(1998), 한국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 엄창섭(2002), 한국현대문학사, 새문사
◇ 오정희(1983), 우리시대, 한국소설의 정신 제 3세대 한국문학 13, (주)삼성출판사
◇ 장사선 외(2001), 문예사조, 새문사
◇ 한용환(1999),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 한국현대소설연구회(1994), 현대소설론, 평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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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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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7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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