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ERP, SCM, CRM, KMS, MIS, MRP Ⅱ, IT, EC (전사적 자원관리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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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PR, ERP, SCM, CRM, KMS, MIS, MRP Ⅱ, IT, EC (전사적 자원관리 용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용어 정리 <정의, 특징, 필요성, 사례>
1)BPR
2)ERP
3)SCM
4)CRM
5)KMS
6)MIS
7)MRP Ⅱ
8)IT
9)EC
10)EIP
11)CIO
12)TFT
13)ASP
14)EDI
15)GUI

본문내용

3) Interactive EDI (IEDI)
IEDI는 Batch EDI, Event Driven EDI 절차(process)와는 달리 - VAN에 의해서 제공
되는 전자우편과 같은 store-and-forward 방식이 아닌 - 점 대 점(point-to-point)시
스템에서 실시간으로 운용할 수 있다.
그리고, 점 대 점(point-to-point)시스템의 특성상 third party에 연결됨으로해서 지
연되는 정보전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IEDI는 최근 변경된 주문, 가격, 재고상황, 추세를 실시간으로 조회 및 선택 할 수 있
다. 여행산업에서는 IEDI를 활용하여 호텔예약, 항공예약 및 수하물적제, 렌트카 임대
등을 실시간으로 일괄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1. GUI의 정의
GUI란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느낀 그대로 명령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 구성 요소들을 분석, 연구하여 보다 미적이고 감각적인 인간공학적 디자인을 의미한다. 즉, 인터페이스상에 인간이 인지하는 방법을 시각화하는 것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말한다.
2. GUI의 역사
1) 1960년대
- 이반 서덜랜드의 스케치 패드
: 컴퓨터 지원설계 소프트웨어(CAD)의 조상이자 최초로 완전한 GUI를 구현(1963)
- 더글라스 엥겔바트의 마우스
: 1963년 마우스를 고안해 특허를 받았고, 공식적으로 는 1968년에 마우스가 발표되었다
더글라스 엥겔바트를 비롯한 SRI 인터네셔널 연구자들이 하이퍼 링크를 기반으로 한 마우스를 사용하는 NLS(On-line System)을 개발하였다
2) 1970년대
제록스 파크사의 컴퓨터 ‘알토’
: 1973년에 개발된 제록스의 알토 컴퓨터는 NLS의 하이퍼링크 개념을 그래픽으로 확장하였다. 현재 대부분의 GUI들은 이 인터페이스로부터 유래되었다.
어떤 이들은 이들을 PUI(파크유저인터페이스)라고도 부른다.
이 PUI는 윈도우, 메뉴, 아이콘, 라디오단추, 체크박스 등의 그래픽 요소를 사용하며, 마우스와 같은 포인팅장치와 키보드를 함께 사용한다.
3) 1980년대
-애플사의 컴퓨터 ‘리사(LISA)’
: 1983년 제록스파크의 컴퓨터를 보고 GUI기반의 리사를 출시(고가로 실패)
- 현존하는 GUI의 모든 것이 완성되었다
: 1984년 매킨토시를 만들어 성공
4) 1990년대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 매킨토시의 아이디어를 모방하기 시작
: 1995년 윈도우 95를 출시하여 성공
- 본격적인 GUI의 대중화 시작됨
- 유닉스와 리눅스의 X 윈도우
: CUI 기반OS인 유닉스와 리눅스는 X윈도우를 통해 GUI구현
3. 구성요소
1) 색상 (Color)
웹 사이트의 컨셉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사이트에서의 색채 선택이다. 웹 스타일 가이드는 사이트 컨셉이 일단 정해지면 사이트에서 사용될 색상을 Primary Color과 Secondary Color로 나누어 정리한다. 혹은 이에 Point Color를 추가하여 강조 색을 정의하는 경우도 있다. 색상의 선택은 사이트의 컨셉과 색상간의 조화, 또 회사 이미지를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로고의 색상 및 비젼, 그리고 타겟층의 성향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웹상에서는 RGB 색상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각 브라우져 마다 표현할 수 있는 칼라가 다르므로 표준 색상은 Netscape를 기준으로216 칼라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2) 전용서체(Font)
웹사이트에서의 폰트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각적 요소이다. 폰트는 언어소통과 비쥬얼 커뮤니게이션의 이중적인 역할을 한다. 사용자들은 페이지를 보면서 이 두 가지 기능을 무의식적으로 인식한다. 사용자들은 먼저 페이지의 전체적인 디자인 패턴을 살펴본 후 글을 읽기 시작한다. 이런 폰트의 조화와 상호작용에 관한 조합을 타이포그래피라 정의한다. 잘된 타이포그래피는 사용자들이 글과 그림, 제목과 하부내용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시각적 구두점이나 그래픽 액센트를 줌으로써 페이지 상에 글을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 계층구조를 만들어 준다.
3) Layout
레이아웃은 화면을 구성하는 것으로 웹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컨텐츠의 배치를 정의 하는 것이다. 웹 스타일 가이드는 Main Page와 Sub Page 등 사이트 구조상의 단계별 레이아웃을 정의해야 한다. 또 섹션별 특성을 고려하여 섹션별 레이아웃을 정의하기도 한다.
레이아웃에 대한 정의는 이미지를 배제한 Prototype 을 이용하여 Grid System을 적용하기도 하며, 그래픽 요소를 함께 표현 할 수도 있다. 화면의 크기, 화면 분할의 기본 단위인 그리드 시스템, 그래픽요소들 및 컨텐츠 배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 레이아웃은 웹 사이트 성격에 맞게 정의 되어야 한다.
4) Navigation
Forrester Research에서 주부대상으로 실시한 특정한 웹사이트를 재방문하는 이유에 대한 투표 설문에서 66%를 얻어 두번째를 차지한 것이 바로 사용의 편리성이다. 이 결과는 만약 웹사이트가 로열티가 높은 방문자를 많이 갖기를 원한다면 웹사이트가 사용하기 편해야 함을 의미한다.
웹은 기본적으로 하이퍼텍스트/하이퍼미디어 기능을 근간으로 움직인다. 이 하이퍼텍스트/하이퍼미디어 기능은 잘 사용하면 사용자에게 대단히 편리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잘못하면 웹사이트를 미로와 같이 만들 수 있다.
5) 그래픽 요소(Graphic Elements)
웹 스타일 가이드는 이미지, 블릿, 버튼, 일러스트레이션 등 그래픽 요소들이 통일된 이미지를 갖도록 정의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이때 정의된 그래픽 요소의 느낌, 색상, 크기 등은 새로운 그래픽 요소들을 개발할 때 지침이 되어야 한다.
그래픽 요소들은 개별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다른 요소들과도 조합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즉 네비게이션이나 폰트등과 함께 사용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지침 또한 정의되어야 한다. 웹 스타일가이드는 개발자 혹은 디자이너가 교체되어도 일관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그 지침서의 역할을 한다.

키워드

BPR ,   EC,   IT,   MRP,   MIS,   KMS,   CRM,   ERP
  • 가격3,000
  • 페이지수30페이지
  • 등록일2009.11.0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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