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종교학 - 원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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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교종교학 - 원불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원불교 발생의 사사상적 배경

- 원불교의 약사

- 창시자 , 소태산 대종사

- 경전

- 원불교의 7대 기본교리

- 원불교의 사실신앙

- 원불교와 불교의 관계

- 원불교와 대화의 가능성

본문내용

도 상당한 세월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의 시점에서 원불교와 불교의 관계를 살펴본다.
1) 원불교는 불교에 뿌리한 새 종교이다.
「서가모니불은 진실로 성인들 중의 성인이라, 내가 스승의 지도 없이 도를 얻었으나 발심한 동기로부터 도 얻은 경로를 돌아본다면 과거 부처님의 행적과 말씀에 부합되는 바 많으므로 나의 연원을 부처님에게 정하노라. 장차 회상을 열 때에도 불법으로 주체를 삼아 완전무결한 큰 회상을 이 세상에 건설하리라.」(대종경 서품 2장)
이와 같이 원불교는 불교에 뿌리한 새 종교이다. 서가모니불이 성인들 중의 성인이요, 법이 가장 진리가 깊으며, 서가모니불과 소태산 대종사의 출가·수행·성불의 경로가 비슷한 점이 많기 때문에, 서가모니불을 연원불로 하고 불법에 뿌리해서 새 종교를 창설한 것이다.
2) 원불교는 소태산 대종사가 창건한 새 종교이다.
원불교는 서가모니불을 연원불로 하고 불법에 뿌리했으면서도 불교의 한 종파가 아니요 독창적인 새 종교라고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종교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는 교조·교리·제도(조직·기구)의 세 가지이다. 원불교는 교조·교리·제도가 불교와는 다른 독창적인 새종교이다.
① 원불교의 교조는 소태산 대종사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대각 후에야 서가모니불과 불교를 알게 되었으며, 대각이전에는 아는 바가 없었고, 배움을 받은 일이 없었다.
② 불교의 기본교리는 사제·팔정도·십이인연·육바라밀 등인데, 원불교의 기본 교리는 일원상·사은 사요·삼학 팔조·사대 강령 등이다. 원불교는 불교의 기본교리를 인정하고 그대로 수용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일원상·사은사요·삼학팔조·사대강령 등을 중심으로 하여 교리 체계를 새롭게 형성하였다. 오늘의 한국불교의 대표적 종단인 조계종이나 태고종은 서가모니불을 본존으로, 〈금강경〉과 〈조사법어〉 등을 소의경전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원불교는 법신불 일원상을 본존으로,〈정전〉·〈대종경〉을 소의경전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기본교리와 소의경전에 있어서 원불교는 독창적인 새종교이다.
③ 제도·기구·조직 등에 있어서 원불교는 불교와 비슷한 점도 있으나 크게 다르다. 비슷한 점이 있는 것은 문화적 교류가 과거보다 훨씬 쉽고 빈번하기 때문에 있을 수 있는 현상이다. 이와 같이 교조·교리·제도 등의 기본조건에 있어서 원불교는 독창적인 새종교이다. 원불교는 미래세계의 주세불 소태산 대종사가 불교에 뿌리하여 독창적으로 창립한 새 종교이며, 미래종교이다. 일원상의 진리는 모든 종교의 진리가 함께 만나는 곳이며, 모든인류·모든사상이 하나로 만나는 곳이다.
3) 원불교는 긍정과 실천의 종교이다.
불교의 고해(苦海)사상이나 기독교의 말세사상 등은 현실 부정의 입장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원불교는 현실세계를 사은의 큰 덩어리, 곧 은혜의 세계라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원불교는 법멸(法滅)시대나 종말론이 없다. 미래세계를 긍정적·희망적으로 전망한다. 원불교는 개인성불이나 개인 구원 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대중전체의 성불을 강조한다. 제생의세란 말도 이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 수행의 표본으로 삼는다든가, 무시선 무처선, 불법시 생활 생활시 불법, 동정일여 영육쌍전, 이사병행 등의 교리표어라든가, 삼학 병진 수행의 강조, 삼학의 결론을 작업취사에 둔 점, 사대강령의 결론을 무아봉공으로 귀결시키는 것 등은 모두 원불교가 행동종교·실천종교 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4) 원불교는 종합과 융통의 종교이다.
소태산 대종사는 처음부터 과거 모든 성자들의 깨친 경지를 다 인정하고 찬탄하였다. 모든 종교의 궁극 목적도 하나임을 알았다. 그래서 일원세계 건설을 표방하고 모든 종교의 교리와 목적을 하나로 종합 융통하려고 한다. 따라서 원불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서 배타적이거나 독선적인 태도를 배제하고 있다. 정산종사의 삼동윤리사상이나, 대산종사의 종교연합운동 등은 이를 뒷받침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5) 원불교는 개혁의 종교이다.
불교에 뿌리했으면서도 불교개혁에서 출발하여 모든 종교를 개혁하여 새 종교를 창설해 가려는 입장이다. 신앙의 대상을 법신불 일원상으로 한 것은 불교에 대한 가장 큰 개혁이다. 예법개혁은 유교에 대한 개혁이다. 원불교의 교리·제도·의식·예법 등은 모두 종교개혁·사회개혁·인간개혁의 입장에서 새롭게 형성된 것이다. 원불교가 불교냐 아니야 하는 관점보다, 원불교가 불교에 대해서 장차 어떠한 위상을 정립해 갈것인가 하는 문제가 더욱 큰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8) 원불교와 대화의 가능성
원불교와 기독교는 구원관에서부터 차이점을 볼 수 있다. 본인의 노력과 수양과 연구를 통해 '해탈'의 경지를 구원으로 보지만 기독교는 하나님의 은혜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를 구주로 믿음으로 구원 받음이라는 차이점을 볼 수 있다. 내세관으로는 원불교는 인과응보에 의한 환생을 믿지만, 기독교는 환생을 믿지 않고 예수를 믿음으로 천국에 가고 불신자는 지옥에 가는 내세관을 가지고 있다. 신에 개념은 원불교는 모든 개념, 사물, 생물 마다 각각의 신이 있음을 뜻하는 범신론을, 기독교는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원불교는 생활 속으로 들어온 실천의 종교로 서민들의 애환과 고통을 공감하는 내려옴의 자세, 즉 섬김의 모습을 통해서 포교의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자리에까지 내려와 구원을 이루신 그리스도의 모습과 같다. 그러므로 다원화된 종교의 사회 속에서 기독교의 절대 진리를 내세워서 그들을 배척한다면 세상 속에서 그들의 빛을 발하게 하는 아이러니의 기폭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타종교와의 대화에서 선교적인 사명감을 가지고 그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우리와 다른 신을 믿고, 다른 개념을 가졌다고 해서 그들을 배척한다면 결국 우리 기독교는 홀로 남는 종교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사회에 있는 것은 기독교인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라 생각된다. 자기의 구원, 개인의 구원을 떠나서 하나님께서 창조한 모든 세상을 향해 책임을 가지고 그들을 하나님의 곁으로 보내는 것이 우리가 가져야할 새로운 마인드가 아닐까 하는 생각으로 글을 정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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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11.12
  • 저작시기2007.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0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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