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도입과 조선사회의 유교적 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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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리학의 도입과 조선사회의 유교적 변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송대 성리학의 성립과 사대부

2. 원대 성리학의 관학화와 고려에의 유입
1) 許衡(허형, 1209-1281)
2) 고려에의 수용

3. 사대부인가, 신흥유신인가?

4. 유교적인 국가 체제의 확립

5. 유교 사회의 등장: 유교적 전통은 언제 형성된 것일까? - 친족제도와 관련하여
1)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 사회의 모습
2) 16세기 이전의 모습
3) 17세기의 변화 양상
○ 김연 가문을 통해 본 변화 양상
4) 변화의 동인
○ 유교 사상
○ 경제적 이유

본문내용

유교 사상
- 구미의 한국학자인 도이힐러는 이와 같은 변화를 “Confucian Transformation”, 즉 유교적 변환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한국에 신유학이 도입됨으로써 이것이 사회의 변화까지 이끌어냈다고 보는 것이다.
- 도학자들은 유교적인 격식에 맞게 거주율을 변화시키고 제사, 친족 제도 등에 대해서도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른 시기의 유학자들은 사회 관습에 따를 수 밖에 없었던 측면도 많지만 결국에는 사회 전반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 원간섭기에 신유학이 도입되고 이를 수용한 사람들이 조선 왕조를 개창했지만 사회의 모습까지 바꾸는 데에는 개국 후에도 20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 경제적 이유
- 김연 가족에서 볼 수 있듯이 16세기까지만 해도 대체로 손이 귀한 시대였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조상이 갖고 있는 여러 권리와 재산은 꼭 아들의 아들이 아니라 여러 갈래로 자손에게 넘겨주고 또 이에 대한 반대 급부로 제사를 받는 형태로 가족 제도가 유지되었을 것이다.
- 그러나 17세기 이후에는 재산은 한정되어 있는데 자손은 늘어나는 추세였던 것 같다. 이에 딸부터 재산 상속의 대상에서 배제해 나갔던 것은 아닐까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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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6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7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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