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ⅰ. 들어가기
ⅱ. 셰익스피어의 여성, 줄리엣.
Ⅱ. 본론
ⅰ.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ⅱ. 등장인물과 그 성격
ⅲ. 줄거리와 배경
ⅳ. 대사와 음악
ⅴ. 주제
Ⅲ. 결론
ⅰ. 열정과 사랑의 화신 줄리엣
ⅱ. 느낀 점
ⅰ. 들어가기
ⅱ. 셰익스피어의 여성, 줄리엣.
Ⅱ. 본론
ⅰ. 셰익스피어에 대하여
ⅱ. 등장인물과 그 성격
ⅲ. 줄거리와 배경
ⅳ. 대사와 음악
ⅴ. 주제
Ⅲ. 결론
ⅰ. 열정과 사랑의 화신 줄리엣
ⅱ. 느낀 점
본문내용
중 줄리엣은 나이가 어리긴 하지만, 셰익스피어 여주인공 중에서 가장 강한 여성임에 틀림없다. 굽힐 줄 모르는 의지와 신중함 그리고 낭만적으로 미래를 내다보는 심지 굳은 여성이다.
줄리엣은 그저 첫사랑에 빠져 황홀해하며 운명에 모든 것을 맡기는 철부지 소녀가 아닌 것이다. 열네 살 줄리엣은 사랑에 대한 믿음도 로미오보다 더 대담하고 단호하면서 용감하고도 젊은 여성이다.
줄리엣에게 사랑은 어떤 하나의 능력이 아니다. 그녀는 사랑 그 자체이다. 열정은 그녀의 존재 그 자체인 것이다. 그녀는 로미오의 진실성에 대해 추호도 의심하지 않으며 사랑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데 일말의 망설임도 없다.
줄리엣은 아직 깨어나지 않은 감정과 자신에게 잠재해 있는 열정의 힘들에 대해 전혀 무지한 상태로, 천진난만하고 단순한 소녀로 다가온다.
ⅱ. 느낀 점
어떤 작품을 감상한 후에 이렇게 세밀하게 조사하고 생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서 교수님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또 이를 통해서 셰익스피어의 대작을 더 알 수 있을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자료를 조사하면서,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내내 저는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됨이 기뻤습니다.
줄리엣이 그렇게도 강한 여성이었음을, 그리고 그 당시 영화의 색채들과 시적인 대사들 등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은 본 적이 있었는데, 아쉽게도 올리비아 핫세 주연의 영화는 볼 기회가 적었습니다. 아니, 볼 기회가 없었다고 해야 할까요? 물론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만들어진 영화라서 그렇겠지요. 한번 쯤 꼭 봐야 되겠다고 마음만 먹고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기회를 주신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에 대한 열정적인 감정이 고스란히 저에게 전달되었고, 사랑에 솔직하고 용기 있는 줄리엣의 성격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을 때엔 줄리엣의 모습을 상상할 수가 없었는데, 올리비아 핫세가 그 이미지를 확실하게 만들어준 듯도 하구요.
영화를 보고, 또 이 관극 기를 준비하면서 조금 더 용기 있는 여성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 속 줄리엣처럼 솔직하고 대담한 여성이 되기 위한 제 삶의 자극제가 된 것 같습니다. 항상 그런 여성이 되기 위한 포부만 가지고 있었을 뿐, 대학교 생활 2년이 다 지나가버린 지금까지도 어느 하나 성과를 낸 것이 없어 후회스럽기도 합니다.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에는 조금 더 용기 있게, 당당하게 더 큰 포부를 가지고 생활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줄리엣처럼 말이죠. 이런 생각을 갖게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참고문헌》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3
안나 제임슨. [셰익스피어의 여인들-지성과 열정의 주인공들]. 아모르문디 출판부. 2006
롤프 브라이텐슈타인. 「강한 여성을 위한 셰익스피어다시읽기. 좋은책 출판부. 2004
《참고자료》
음악 : http://blog.naver.com/wjd2415?Redirect=Log&logNo=80042922165
줄리엣은 그저 첫사랑에 빠져 황홀해하며 운명에 모든 것을 맡기는 철부지 소녀가 아닌 것이다. 열네 살 줄리엣은 사랑에 대한 믿음도 로미오보다 더 대담하고 단호하면서 용감하고도 젊은 여성이다.
줄리엣에게 사랑은 어떤 하나의 능력이 아니다. 그녀는 사랑 그 자체이다. 열정은 그녀의 존재 그 자체인 것이다. 그녀는 로미오의 진실성에 대해 추호도 의심하지 않으며 사랑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는 데 일말의 망설임도 없다.
줄리엣은 아직 깨어나지 않은 감정과 자신에게 잠재해 있는 열정의 힘들에 대해 전혀 무지한 상태로, 천진난만하고 단순한 소녀로 다가온다.
ⅱ. 느낀 점
어떤 작품을 감상한 후에 이렇게 세밀하게 조사하고 생각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서 교수님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 또 이를 통해서 셰익스피어의 대작을 더 알 수 있을지 의문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자료를 조사하면서, 책을 읽고, 영화를 보는 내내 저는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됨이 기뻤습니다.
줄리엣이 그렇게도 강한 여성이었음을, 그리고 그 당시 영화의 색채들과 시적인 대사들 등 많은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은 본 적이 있었는데, 아쉽게도 올리비아 핫세 주연의 영화는 볼 기회가 적었습니다. 아니, 볼 기회가 없었다고 해야 할까요? 물론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만들어진 영화라서 그렇겠지요. 한번 쯤 꼭 봐야 되겠다고 마음만 먹고 있었는데 교수님께서 기회를 주신 것 같습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로미오와 줄리엣의 사랑에 대한 열정적인 감정이 고스란히 저에게 전달되었고, 사랑에 솔직하고 용기 있는 줄리엣의 성격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을 때엔 줄리엣의 모습을 상상할 수가 없었는데, 올리비아 핫세가 그 이미지를 확실하게 만들어준 듯도 하구요.
영화를 보고, 또 이 관극 기를 준비하면서 조금 더 용기 있는 여성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 속 줄리엣처럼 솔직하고 대담한 여성이 되기 위한 제 삶의 자극제가 된 것 같습니다. 항상 그런 여성이 되기 위한 포부만 가지고 있었을 뿐, 대학교 생활 2년이 다 지나가버린 지금까지도 어느 하나 성과를 낸 것이 없어 후회스럽기도 합니다.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에는 조금 더 용기 있게, 당당하게 더 큰 포부를 가지고 생활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줄리엣처럼 말이죠. 이런 생각을 갖게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감사할 따름입니다.
《참고문헌》
김종선. [영미드라마강론]. 계명대학교 출판부, 2003
안나 제임슨. [셰익스피어의 여인들-지성과 열정의 주인공들]. 아모르문디 출판부. 2006
롤프 브라이텐슈타인. 「강한 여성을 위한 셰익스피어다시읽기. 좋은책 출판부. 2004
《참고자료》
음악 : http://blog.naver.com/wjd2415?Redirect=Log&logNo=80042922165
추천자료
- 발레리나 강수진
- 셰익스피어와 4대 비극
- 자살에 관하여
- 심리학의 이해 - 통제의 기쁨
- 피터아이젠만 (PETER EISNMAN)
- 텍스트로서의 건축
-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적인 사고로 제시해 보자
- 러시아 발레에 대하여
- 가네시로 가즈키의 「Go』에 대한 분석과 감상
- [1950년대, 1950년대 여성국극, 1950년대 문학, 1950년대 시문학, 시의식, 소설, 모더니즘]19...
- 셰익스피어 4대 비극 햄릿을 읽고, 서평
- 극단 모시는 사람들의 오아시스 세탁소 습격사건을 보고
- [서평] 트리스탄과 이졸데(Le roman de Tristan et Iseut)
- 춘향전 독후감 감상문 서평!!!!!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