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모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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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윌리엄 모리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1

Ⅲ. 윌리엄 모리스의 예술관과 그 사회적 배경····…2
1.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2

Ⅲ. 윌리엄 모리스의 예술관과 그 사회적 배경·…··4
1. 산업혁명과 사회적 배경·…·…·…·…·…·…··…·4
2. 윌리엄 모리스의 디자인 사상·…·…·…·…·…·…·5
3.윌리엄 모리스의 예술에 대한 인식·…·…·…·…·…·5

Ⅳ.미술 공예 운동 (Arts and Crafts Movement)·…·…··6
1. 미술 공예 운동·…·…·…·…·…·…·…··…····6

Ⅴ.윌리엄 모리스의 작품·…·…·…·····7
1. 레드 하우스·…·…·…·…·…·····…·……7
2. 와이트위크 저택·…·…·…·…·…·…·…·……8
3. 스테인드글라스·…·…·…·…·…·…·…··8
4. 생활예술(자수, 벽지, 가구, 타피스트리, 책 디자인)·…·…···9

Ⅵ.결론·…·…·…·…·…·…·…·…·…·…10
1. 생각·…·…·…·…·…·…·…·…·…···10

참고 문헌·…·…·…·…·…·…·…·…··11

본문내용

고하게 산업주의나 기계기술에 등을 돌린 모리스의 견해는 기계문명의 거대한 시대적인 흐름을 거스르기에는 역부족이었으며, 대세를 역행하는 시대착오적인 면도 있었다. 수공예품의 질적 향상과 조화를 추구한 모리스의 이론적 주장과 양식은 후에 아르 누보 운동의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쳤으며 근대 디자인 운동의 출발점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리스의 대표적인 작업은 1859년 건축가 웨브와 공동 설계한 레드 하우스와 모리스 상회이다. 그는 이 상회에서 도판, 벽지 등을 디자인 하였고, 그의 작품에는 벽지나 직물 디자인이 많다.
Ⅴ.윌리엄 모리스의 작품
1.레드 하우스
1858년 여름 모리스는 친구들과 다시 프랑스를 방문하고 그곳에서 신혼집 설계에 몰두했다. 1859년 모리스의 주도로 친구였던 웨브가 설계를 마치자 런던 부근의 켄트주 벡스리 히드에서 건물 착공에 들어갔다. 그곳은 중세의 순례로가 있고 과수원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땅이었다. 이렇게 해서 완성한 작품이 바로 레드하우스이다.
레드하우스라는 이름은 건물 외관을 붉은 벽돌로 치장한 것에서 유래한다. 이집은 현재도 사람이 살고 있으며 1952년 이후 중세 풍의 기중시계와 현대 작가가 만든 중세식 스테인드글라스가 더해져 더욱 기능적이고 살기 좋은 집이 되었다.
레드하우스의 외관은 모리스가 디자인한 가구처럼 딱딱하고 무거운 느낌이 나는 중세 고딕풍 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실제 생활의 편의를 중시한 매우 독창적인 집이었다. 건물의 외간은 치장 벽토 없이 붉은 벽돌을 그대로 드러냈고, 내부구조를 솔직하게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당시로서는 지극히 대대한 건물이었다. 내부를 장식한 자수는 중세적인 전통과 당시 농촌의 간소한 구조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제작한 것이었다. 현대적인 테이블 글라스도 당시로서는 전위적인 작품이었고 지금도 그 현대성으로 빛난다. 레드하우스는 현대 디자인 사상의 선구가 된 미술공예운동의 요람이자 현대 주택의 효시라고 하는 점에서 현대 디자인과 건축의 역사를 말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걸작이다. 미술공예운동은 회화에 조각 등의 순수예술이 아니라, 생활에 직접 관련되는 생활예술의 중요성을 설파한 운동이다. 이미 모리스와 친구들은 런던에서 가구를 제작하기 시작했으나, 한집의 내장 전체를 철저하게 구상했다는 점에서는 레드하우스가 최초의 본격적인 요람이었다.
2) 와이트위크 저택
퓨진과 러스킨처럼 모리스는 산업발전의 가속화에 대한 반발로 전통적인 공예기술의 부활을 장려하였고, 보통사람의 일상적 삶 속에서 미적 쾌락을 추구 할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의 디자인에서 직물의 모티프와 중세적 단순함이 근대적 편리함과 결합되어있다. 와이트위크 저택의 인동덩굴 무늬로 장식된 방은 모리스 화사가 다자인하고 생산한 벽지, 카펫, 타일, 가구들로 장식되었다.
3)스테인드글라스
모리스 회사의 중요한 공동 작업 중 하나는 앞서 언급한 대로 스테인드글라스였다. 모리스가 제작한 스테인드글라스는 조그만 채색 유리조각을 붙이는 중세 초기의 기법을 재생하여 만든 것이다. 작품들은 교회만이 아니라 일반 가정집 장식에도 사용되었다.(도판 24)
4) 생활예술(자수, 벽지, 가구, 타피스트리, 책 디자인)
모리스가 디자인 분야에서 후대에 남긴 가장 커다란 업적 중에 하나가 주택 실내장식 분야이다. 간결한 생활양식을 주조로 한 그의 디자인 개념은 실내 장식에서 잘 들어맞았다. 디자인회사를 운영하면서 스스로 디자인한 가구는 없었으나 그는 언제나 실내장식 전체의 계획을 책임진 아트디렉터였다. 스테인드 글라스를 비롯해 가구나 타일, 별지, 카페트, 타피스트리 등 모리스가 디자인한 것은 전체 구성의 일부로써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구상되고 제작되었다.
모리스가 실내장식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856년 여름 건축 공부를 포기하고 번 존스와 함께 런던에 스튜디오를 빌렸을 때 스스로 가구를 만들게 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옥스퍼드 유니온의 벽화를 그리면서 공동예술의 즐거움을 최초로 경험했고 용구의 발주 책임자가 되어 계획 입안과 조직화의 기본을 익히게 되었다.
Ⅵ.결론
1. 생각
나는 윌리엄 모리스라는 인물을 통해 현대 디자인의 시초이자 현대 디자인의 한 획을 긋는 인물로 남아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의 레드하우스는 현대 건축물의 시효를 보여주며 그와 같이했던 작가들의 가구는 현대 가구 디자인에서 본이 되는 작품들이다. 모리스가 가졌던 사회적 비판과 그가 읽었던 책들은 그의 위대한 업적으로 보고 있다.
그가 살았던 19세기말의 영국은 산업 혁명으로 인한 빈부의 격차와 예술 활동의 폐해를 그는 보았고, 장인들의 사회적 자리와 노동자들의 부당함이 그 시대에 공존하였다는 것을 그는 알았다. 그가 가졌던 사회적 비판은 예술 활동은 증대 시켰고 일상생활에 ‘미’를 접목 시켰다.
하지만 비판의 시각으로 보는 혹자들도 있었다. 모리스의 미적 활동은 인간과 인간이 모여 만든 사회를 올바른 의미에서 변화시키고 완성 시킬 수 있는 것은 정치도 경제도 과학도 아니며 오로지 예술이라는 것이다. 또한 오늘날 모리스에게 쏟아지는 비판중 하나는 너무 이상적이며 비현실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모리스의 예술적 활동의 시각과 혁명가적인 시각으로 봤을 때 비판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든다. 산업 혁명 이전의 공예 활동은 부유계층의 공예품을 만드는데 그쳤지만 모리스가 가졌던 미적 활동들은 근대사회의 디자인을 대중화 시켰고 디자인은 우리가 살고 있는 근대 사회에서 문화가 아닌 삶으로 바뀌었다. 명언 중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치’가 떠올랐다.
그가 가졌던 예술 활동들은 현대 사회의 제품에 대한 기능성 예술과 디자이너의 삶을 제품에 담았다고 생각 한다. 또한 모리스로 인해 21세기의 삶의 질과 생활 속의 예술이라 불리는 디자인, 삶을 담는 그릇이라 불리는 건축물들을 우리는 만끽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홍규.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와 사상 서울;.개마고원, 1998.
장남수 “모리스와 유토피아적 상상력” 현대영미어문학. 제17권 2호 2000
정연택. 산업사회에 있어서 공예의 문화적 의의 서울대학교 1986
바로가기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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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1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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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3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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