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의 상차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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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 음식이 시절에 맞게 나온다.
고기, 도라지, 버섯 등을 조미하여 익혀서 꼬챙이에 꿰어 화양적을 만들고 밀가루, 달rif로 옷을 입힌, 느름적과 닭찜등도 만들어 먹었다.
한국의 전통 4명절인 설날 ·한식 ·중추 ·동지에는 산소에 가서 제사를 지내는데 추석 차례 또한 조상을 기리는 추원보본(追遠報本) 행사이다. 호남지방에는 ‘올벼심리’라 하여 그 해 난 올벼를 조상에게 천신(薦新)하는 제를 지내며 영남 지방에서도 ‘풋바심’이라 하여 채 익지 않은 곡식을 천신할 목적으로 벤다. 일부 가정에서는 새로 거둔 햅쌀을 성주단지에 새로 채워 넣으며 풍작을 감사하는 제를 지낸다.
속담으로 ‘더도 덜도 말고 늘 가윗날만 같아라’라고 《열양세시기》에 언급했듯이 천고마비의 좋은 절기에 새 곡식과 햇과일이 나와 만물이 풍성하며, ‘5월 농부, 8월 신선’이라는 말이 실감된다. 전국적으로다양한 놀이가 전승되는데 호남 남해안 일대에서 행하는 강강술래와 전국적인 소먹이 놀이·소싸움·닭싸움·거북놀이 등은 농작의 풍년을 축하하는 의미가 있으며, 의성 지방의 가마싸움도 이 때 한다.
12] 중구절식
음력 9월 9일 양수가 겹치는 날이며 삼짇날에 온 제비가 강남으로 날아간다는 날이다.
이때에는 국화전이나 국화주를 만들어 먹으며 무병장수를 기원했다.
13]☆ 시월상달
예로부터 민가에서 가장 높은 달이라 칭한 시월상달은 제천의례를 통하여 신에게 감사제를 드렸다. 10월은 수확의 계절이기에 많은 절식음식을 가지고 있다. 먼저 추위를 막는 시절음식으로 난로회와 변씨 만두, 멥쌀떡만두, 꿩고기만두, 김치만두, 신선로(열구자탕), 연포탕, 애단자, 밀단고를 조리해 먹었다.
밀단고는 찹쌀가루로 동그란 떡을 만들어 삶을 콩을 꿀에 섞어 발라서 붉은 색이 나게 한 떡이다 고사떡으로는 추수 감사의 의미로 시루떡, 무시루 떡 등이 있다. 오색강정이나 송자강정, 매화강정, 홍색강정, 백색강정 등은 제물과 세찬으로 이용하였다.
난로회는 서울지역의 시절음식으로 쇠고기를 양념하여 화로가에 둘러 않아 구워먹는 음식인데 요즘의 불고기와 비슷한 음식이다.
이달부터 추워지면 큰 화로를 둘러 싸고 앉아서 전철을 걸고 고기를 볶아 먹는데 육류와 채소를 볶으면서 가운데 장국이 끓으면 달걀을 깨어 넣고 반숙으로 익혀 먹으려 즐겼다.
14] 동지절식
대설(大雪) 15일 후, 소한(小寒) 전까지의 절기로, 양력 12월 22일경이 절기의 시작일이다. 음력으로는 11월 중기(中氣)이다.
한국에서도 동지를 ‘다음 해가 되는 날(亞歲)’, 또는 ‘작은 설’이라 해서 크게 축하하는 풍속이 있었다. 궁중에서는 이 날을 원단(元旦)과 함께 으뜸되는 축일로 여겨 군신과 왕세자가 모여 ‘회례연(會禮宴)’을 베풀었으며, 해마다 중국에 예물을 갖추어 동지사(冬至使)를 파견하였다. 또 지방에 있는 관원들은 국왕에게 전문(箋文)을 올려 진하(陳賀)하였다. 민가에서는 붉은 팥으로 죽을 쑤는데 죽 속에 찹쌀로 새알심을 만들어 넣는다. 이 새알심은 맛을 좋게 하기 위해 꿀에 재기도 하고, 시절 음식으로 삼아 제사에 쓰기도 한다. 팥죽 국물은 역귀(疫鬼)를 쫓는다 하여 벽이나 문짝에 뿌리기도 한다. 한편, 궁중에서는 관상감에서 만들어 올린 달력을 ‘동문지보(同文之寶)’란 어새(御璽)를 찍어서 모든 관원들에게 나누어 주는데, 이 달력은 황장력(黃粧曆)·청장력·백력 등의 구분이 있었고, 관원들은 이를 다시 친지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15] 납향절식
사냥해 온 산짐승을 제물로 드린다. 동지 후 3번째 오는 미일을 납일로 정하고 참새, 노루, 토끼, 멧돼지 등을 적으로 만들어 대제를 드린 후 먹었다.
한국의 전통음식 / 형설 / 박상욱,김복자 / 2008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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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7
  • 저작시기20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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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78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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