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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퓨전문화][퓨전][퓨전푸드][퓨전요리][퓨전음식]퓨전(퓨전문화)의 확산, 퓨전푸드(퓨전음식, 퓨전요리) 인식유무의 다양성, 퓨전푸드(퓨전음식, 퓨전요리)의 문제점과 장래성, 한국 퓨전(퓨전문화)의 경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퓨전(퓨전문화)의 확산

Ⅱ. 퓨전푸드(퓨전음식, 퓨전요리) 인식유무의 다양성
1. 대중적 퓨전 푸드
2. 퓨전푸드를 먹는다(퓨전 레스토랑에서의 퓨전 푸드)
1) 퓨전 벨트의 형성
2) 퓨전 레스토랑과 소비자들의 유형

Ⅲ. 퓨전푸드(퓨전음식, 퓨전요리)의 문제점과 장래성
1. 퓨전음식의 현주소
2. 퓨전음식의 성패
3. 세계화를 위한 한국음식의 퓨전화

Ⅳ. 한국 퓨전(퓨전문화)의 경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이며 앞으로 계속 추구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Ⅳ. 한국 퓨전(퓨전문화)의 경향
마일즈 데이비스의 퓨전 재즈를 통해 등장한 퓨전이라는 것은 그 후 미술, 음악, 영화, 음식, 패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났고 퓨전 현상, 문화라고 할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그리고 그 뒤 우리 나라에서도 90년대 후반부터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독특함, 새로움과 창조적 성격을 퓨전 문화는 지니고 있었고 또한 이것들은 사람들에게 소비되어 짐으로써 나타나고 있었다. 이것은 현대 소비사회에서 벌어지는 자연스런 결과로서 퓨전이 가지고 있는 이 같은 속성은 상품으로서의 역할을 만들 수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리고 한국사회에서의 퓨전은 새로움, 형식파괴, 다양함의 속성과 비슷하다고 여겨지는 신세대라 불리는 집단이 주로 이를 소비하는 계층이면서 동시에 퓨전이란 용어와 동일시되어 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 퓨전 이라는 용어에는 고급스러운 그 무엇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퓨전 푸드는 대중적 퓨전 푸드와 퓨전 레스토랑에서의 퓨전 푸드 두 가지로 크게 나누어지며 전자는 새로움, 특이함을 소비하고자 하는 행위자가 있었고 후자는 새로움과 동시에 고급스러움을 소비하고자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여기서 전자의 경우 퓨전이라는 인식이 없는 상태에서 먹는 행위를 하는 반면 후자의 경우는 퓨전에 대한 인식과 어느 정도의 기대 하에서 먹는 행위를 하고 더불어 그 고급스러움을 함께 소비하고 있음을 밝혔다. 분명히 대중적 라이스 버거 역시 퓨전 푸드의 기본적 속성인 동서양의 이질적인 맛의 만남을 시도한 퓨전 푸드라고 할 수 있으나 소비자에겐 그저 특이한 버거, 라이스 버거라는 생각만을 지니게 했을 뿐이다. 이들에게 퓨전 푸드는 퓨전 레스토랑에서 전문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음식만이 퓨전 푸드라는 인식이 놓여있었고 여기서 전문 레스토랑은 퓨전 레스토랑이 몰려 있는 청담동과 곧바로 연결되고 있었다.
반면 퓨전 레스토랑의 소비자들의 특징은 유우동과 라이스 버거 소비자와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 주었다. 분명히 다른 점은 소수의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었고 사전에 퓨전 레스토랑의 선택과 요리에 대해서도 이미 알고 갔으며 따라서 그곳에서 음식을 먹으면서 또한 퓨전을 소비하고 있었다. 여기엔 소비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상승시키려는 욕구, 고급스러움과 세련미를 소비하고 거기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려는 소비 문화적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이로써 퓨전이라는 용어 안에 독특함과 새로움, 그리고 고급스러움이 더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퓨전 문화란 것은 단순히 섞는다 합치다라는 순순한 문화적 변용과 접변의 형태를 띈 것이 아니라 현대 사회 그리고 한국사회의 특수성과 소비자들의 욕구가 동시에 작용하여 독특한 성격을 형성해냄을 알 수 있었다. 모든 것이 상품으로 연결되는 현대 소비사회에서는 문화 자체가 거대한 상품으로 이용된다. 따라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퓨전 문화도 더불어 인기를 얻고 이것이 또한 문화화되었다. 즉 퓨전 문화는 퓨전이 문화적 영역으로 들어와 퓨전 문화를 만들어 내었고 그 문화 자체가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자 이것이 확대, 다시 퓨전 문화를 가속화시킨다.
그리고 이것은 고급스러움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고 또다시 사람들은 이 고급스러움을 이용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민수, 퓨전 공연문화의 사회적 의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2002
신성희, 클래식을 알면 퓨전이 보인다, 서울 : 문예마당, 2003
이효지, 한국의 음식문화, 신광출판사
윤중강, 가치와 취향을 넘다, 서울 : 민속원, 2004
장경철, 문화 읽기, 서울: 두란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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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4.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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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29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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