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와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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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 듀이와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듀이의 생애

Ⅱ. 듀이의 사상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Ⅲ. 교육내용

Ⅳ. 교육목적
1. 교육목적관
2. 목적의 기준

Ⅴ. 교육방법

Ⅵ. 존듀이의 교육방법 정리
1. 반성적 사고
2. 흥미와 원리

Ⅶ. 듀이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

Ⅷ.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려고 일생동안 탐구해 왔다. 현대에 들어와 듀이 연구는 활발하게 재연되고 재평가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일반적으로 듀이 교육사상에 대한 평가 절하의 경향이 1970년대 이래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1950년대 말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에 따른 미국교육의 실패를 듀이 학자들에게 돌리는 당시 미국의 경향이나 1960년대 부루나 등에 의한 지식의 구조의 구조적 학습에 있어 학문 중심적 교육과정의 영향을 받았다고도 생각이 된다. 그러나 근래 미국에서는 듀이에 대한 연구소가 매 권당 약 540쪽이나 되는 37권의 방대한 듀이 전집을 내었다. 그리고 듀이에 대한 연구는 1970년이래 양적으로는 연평균 15년 이상이 나오고 있고, 질적으로는 최근 듀이의 일반철학과 사회철학에 관한 많은 책들이 외국어로 번역되고 있다.
교육사학자 크레민은 지적하기를 1950년대 미국에 있어서 듀이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다음 시대의 교육개혁에는 듀이의 철학과 교육철학의 부활을 전망하고 있다고 하였다. 1960년대 말에서 1970년대 초에 소위 듀이주의를 담은 교육 사상적 급진주의자들, 예컨대 일리치, 실바만, 홀트, 굿맨, 캇츠, 라이마 등의 학교의 인간화, 학생의 존중, 인간적 교육 운동에는 듀이적인 교육사상의 향기가 나부끼고 있었다.
사회철학 분야에 있어서 1970년대 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으로 논의 되어온 롤스의 <정의론> 이나 자기 스스로 듀이의 영향을 인정하고 있는 콜버그의 도덕이론 등은 사회 철학적 측면에 있어서 듀이사상의 부활을 의미하는 일면이 있다.
그러나 듀이 연구의 부활이 반드시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듀이사상의 발전을 역사적으로 볼 때 비판하고 비판되고, 도전하고 도전되고 하면서 성장 발전해 왔다. 듀이는 세계의 실재를 절대적인 진리관으로서 파악했던 당시의 전통적인 형이상학적 세계관에 도전하여 변화 속에서 실재를 보는 상대적 진리관 위에 그의 철학적 기초를 놓았다. 그는 마음에 물질 정신과 육체, 이성과 감성, 자아와 환경, 능동과 수동, 과거현재미래 등 이원론적인 가치관에 대해서 경험의 연속 일원화적 조화 속에서 그의 세계관을 구축했다.
그를 반대하는 도전자들도 다양했다. 헛친스나 아드러 같은 항존주의 자들은 생활적응을 강조하는 듀이의 교육사상을 반지성적, 학문적 훈련을 결여하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바그리, 데미야스케빈치와 같은 본질주의자들은 듀이의 교육사상은 사회가 가지는 문화의 본질적 전통적 가치를 놓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듀이의 사상은 이들의 도전이 강하면 강할수록 많은 교육학자들의 관심과 흥미에 대상이 되어 발전해 왔다. 최근 수년간에 있어서 듀이에 대한 철학자들의 연구에서도 지적되듯이 지금도 여전히 듀이 사상은 한편에서는 비판공격을 받고, 다른 한편에서는 옹호되면서 교육철학 연구에 있어서 논쟁의 한 대상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끝으로 현대 한국교육, 아니 세계교육에 듀이가 주는 의미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듀이의 프래그머티즘이 주축이 된 진보주의 교육은 아동중심교육으로 명명되어 왔다. 교육에서 인간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무의미한 교육이다. 교육철학이 인간문제를 떠나 단순히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방법과 내용에만 몰두한다면 그것은 무용지물이 되고 불임의 가능성이 있다. 듀이의 주장처럼 교육의 성장은 아동의 성장에 있다. 오늘날 학습과 학력을 위해 아동이 존재하고, 아동의 성장을 위해 학습이 있다는 교육적 사실을 교육자도, 부모도, 우리 사회도 망각하고 있다. 학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아동의 개성, 건강, 행복이 다 도외시되고 있다. 오늘날 학교는 인간제조의 공장같이 일률적으로 효율만을 쫓아가고 있다. 학교는 아동과 학생들이 경쟁하는 장소이고 선별되는 장소이다. 학교 학습, 이외에는 각종 학원에도 나가야 하면서 피로에 시달려 삶의 여유를 잃어가고 있다. 경쟁에서 낙오된 세대들이 비행과 폭력에 유혹되고 인생행로에서 전락되어가고 있다. 그들이 어른이 되었을 때, 학교경험이 기쁨과 즐거움의 추억으로 남을 것인지 우리들은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인간성을 존중하여 인간주의 교육시대로 만들고 인간성을 심화한 개성존중과 자기 가치관을 지향하게 하는데 듀이철학에서 시사 받은 바가 크다.
부로디에 의하면, 듀이의 공헌은 학습상의 새 방법도입이 아니고 1930년과 1960년대 사이의 현대 학교의 부적절함과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불리한 소수자들을 교육의 주류에 이끌어내려는 ‘민주주의 교육’ 이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는 헛친스가 주장하는 귀족주의적 정예분자 교육을 배격했다. 소수의 정예분자가 높은 학문이 있다고 보통인의 민주 교육이 아니다. 민주사회에서는 정치적 귀족제도만 타파할 뿐 아니라 지식과 사상의 귀족제도도 타파되어야 한다는 것이 듀이의 소신이다.
학교와 학원은 만원인데 아동과 학생과 인간이 상실된 현대 한국 교육에 듀이의 아동중심 인간존중 교육과 민주주의 교육사상은 교육의 인간화, 교육의 민주화를 위해 시사하는 바가 많다고 생각된다.
Ⅷ. 교사의 역할
듀이에 의하면 교사는 능동적인 과학자이어야 하며 새로운 학습활동을 순서적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유아의 학습과 성장을 평가하고 진단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듀이는 프뢰벨과 마찬가지로 교사는 각 유아의 경험을 파악하고 보조, 격려, 새로운 방향 제시를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사의 역할에 대한 듀이의 생각은 프뢰벨과 비슷하고 좀더 폭넓고 유동적이다. 즉 듀이는 유아교육자가 사고와 교수학습에서 좀더 개방적이며 유아의 개별적 흥미나 요구뿐 아니라 다양한 지역사회와 문화적 요구에 맞게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융통성 있게 조정 적용할 수 있는 유동성을 허락한다.
<참고문헌>
정세화 외 공저(1997) 한국교육의 사상적 이해, 학지사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류영웅(1999) 교육사상가
유금현(1991) 학위논문
존듀이의 생애와 사상, 배영사, 1977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고후순김동일조옥희,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영자 이기숙,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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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7
  • 저작시기2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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