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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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생애와 교육


Ⅲ. 인간교육원리
1. 형이상학적인 주요개념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교수학습이론
5. 인간발달론
6. 교육의 내용


Ⅳ. 유아교육론
1. 유아관
2. 놀이이론
3. 은물과 작업
4. 노래와 게임
5. 정원 활동


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과 비판

본문내용

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이고, 또한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서 내면의 세계를 외계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어린 시절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방이다.
그러므로 놀이는 기쁨과 자유와 만족, 자기 내면과 외면의 평안, 그리고 세계와의 조화를 만들어 낸다. 모든 선의 원천은 놀이 속에 있고, 놀이로부터 나온다.
3. 은물과 작업
가. 은물이론
프뢰벨은 교육의 중심원리를 어린이의 창조적인 자기활동에 두었다. 이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보다는 어떠한 것을 통하여 어린이 스스로 배우게 할 수 있을까에 관심을 두었다. 어린이가 가지고 노면서 자연스럽게 창조적인 학습이 되는 놀이감을 어떻게 줄 것인가를 풀려고 한 것이 프뢰벨이었다.
가베
구성
1가베
털실에 싸인 직경 6cm의 끈 달린 공 6개
빨강, 노랑, 파랑, 주황, 초록, 보라
형체
2가베
나무로 만든 직경 6cm의 구 1개,
한 변의 길이가 6cm인 정육면체 2개,
지름의 길이가 6cm인 원기둥1개,
기둥 2개, 들보 1개,
가는 막대 1개, 고리3개
3가베
나무로 만든 한 변의 길이가 3cm인 정육면체 8개
4가베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 8개(3cm×6cm×1.5cm)
5가베
나무로 만든 한 면의 길이가 3cm인 정육면체 21개,
작은 정육면체를 대각선으로 한 번 자른 큰 삼각기둥 6개,
작은 정육면체를 대각선으로 두 번 자른
작은 삼각기둥 12개
6가베
나무로 만든 직육면체 18개(3cm×6cm×1.5cm),
직육면체 3개를 길게 한 번 자른 기둥 6개,
직육면체 3개를 짧게 한 번 자른 받침 12개
7가베
나무로 만든 각종 사각형과 삼각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까지의 형체에서 면으로 발달시킨 것이다.

8가베
길이는 다양하다. 금속이나 나무로 만든 가느다란 막대로 되어있다.

9가베
콩, 작은 돌조각, 조개껍질, 그밖에 여러 가지 종자, 두꺼운 종이로 만든 작은 조각으로 되어있다.

10가베
부드러운 완두콩, 초로 만든 작은 구멍, 보리대, 가는 죽대로 되어 있다, 이들을 조립해서 면이나 형태를 종합한다.
재구조
나. 작업이론
프뢰벨 이전에 유아를 지도한다는 의미는 교과서나 인쇄물을 주입식으로 가르치는 것이었을 뿐이었다. 물론 실물을 가지고 가르칠 때 유아들이 가장 잘 배운다는 페스탈로치의 교수이론이 있기는 하였으나 유아의 발달 특징과 흉내를 고려하여 특별히 창안한 것은 프뢰벨이 처음이었다.

제1작업
구멍 뚫기

제2작업
바느질하기
제3작업
그리기

제4작업
색칠하기
제5작업
종이말잇기
제6작업
매트 짜기
제7작업
종이접기
제8작업
오리기, 찢어 붙이기, 음영 만들기
형체
제9작업
콩으로 만들기
제10작업
상자 만들기
제11작업
찰흙놀이
<가베와 작업의 교육적 가치>
가베와 작업은 단순히 어린이의 신체를 육성하고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심정의 발전과 정신의 도야, 내적 감관의 각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프뢰벨은 놀이와 작업이 갖는 의의를 내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내적인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외부에 자기를 표현하여야 한다. 그리고 외부에 자기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재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 재료라는 것도 창조적인 요소를 함유하고 있지 않으면 안 되며, 어린이의 본능적인 창조적 충동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프뢰벨의 가베가 교육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은 이러한 창조충동을 만족시켜준다는데 있다.
4.노래와 게임
프뢰벨은 노래와 음률을 감각을 통하여 마음에 이르게 하는 매개로 보았다. 그리하여 많은 음율 활동에는 음률과 노래가 곁들여진다. 프뢰벨은 이러한 활동에 대하여 만년의 저작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에서 상세히 밝히고 있다. 그는 어린이의 최초의 교육장소인 가정에서의 교육을 중요시 하였다. 여기서는 어머니가 유일한교육자이기 때문에 프뢰벨은 어머니에게서 교육적 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한 부모 교육서라고 할 수 있는 <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를 1844년에 발간하게 되었다.
5. 정원활동
자연연구와 정원 가꾸기는 프뢰벨이 그의 저작들 속에서 표현하고 있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하나의 형태다, 그가 말하는 이상적인 정원은 각 어린이를 위하여 꾸며놓은 작은 터와 꽃과 야채를 위하여 배려된 구역이 있는 평범한 곳이다. 이 정원활동을 통해 어린ㄴ이는 식물의 생육의 필수적인 원리, 또한 전체와 부분의 관계를 배우게 될 것으로 기대되며 정원 가꾸기는 어린이가 볼 수 없는 힘의 작용을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간주되고, 또 책임감을 갖게 하는 방법도 된다.
Ⅴ. 프뢰벨이 현대유아교육에 미친 영향과 비판
프뢰벨의 유치원교육학은 그가 살던 시대의 낭만주의사조에 전제한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것이며, 생전에는 그의 이론과 활동(무신론주의 교육으로 인한 프로이센에서의 킨더가르덴의 전면폐쇄)은 빛을 보지 못했으나 현재 그의 교육사조는 킨더가르덴이라는 테두리를 넘어 전 인간교육에 큰 영향을 미쳤다.
프뢰벨의 유아교육사상을 현대 유아교육의 관점에서 볼 때 형이상학적이란 점이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대가 기술 정보사회이고 국제경쟁사회이며 더더욱 개인주의 사회이므로 어린이들의 이러한 생의 준비만을 위한 교육을 받고 있는 현실을 생각할 때 우리도 인간의 삶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잃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되며 프뢰벨의 상징주의와 형이상학은 어린시대에 반드시 그의 생의 철학 속에 형성되어야 한다고 본다.
또한 현대사회에서 자연이 파괴됨으로 인해 유아가 자연과 관계할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되고 자연발생적인 인간 내부의 생의 예감과 직감의 교육 기회가 상실되며 이간이 기능적 수단으로 교육되고 있음을 생각해 볼 때 신-자연-인간의 삼위일체를 주장한 프뢰벨의 교육관은 현대 교육에 시사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프뢰벨의 창조적이고 개성적인 인간을 지향하는 교육관은 주입식 교육으로 인한 개개인의 개성의 부재, 인간의 수단화가 만연한 현실에서 교육의 지향점의 이정표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 교육과학사, 2000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학민사, 1990

키워드

프뢰벨,   교육,   사상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10.17
  • 저작시기201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08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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