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생애와 효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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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의생애와 효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자란
2. 공자의 생애
3. 공자의 효
4. 공자의 철학사상
5. 우리에게 있어서 공자의 효

본문내용

을 한다.
첫째로 인간은 되어가는 존재이다. 인간은 동물과 같이 이미 완성된 존재가 아니고 의식적인 사고를 무시하고 본능적으로 사는 존재가 아니라 삶을 적극적으로 추구하여 본능을 초월한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여야 하는 것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욕망을 가지고 있는 존재인 동시에 이 본능적인 욕망을 극복하고 일반적으로 요구되어지는 예를 실행하여야 한다.(克己復禮) 그러나 이 예는 인간을 구속하고 질곡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내재하여 있는 도덕률의 자발적인 표현이기 때문에 먼 길을 가려는 사람이 자동차나 기차나 비행기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고 빨리 갈 수 있듯이 오히려 인간을 편하고 자유롭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그리하여 예를 바르게 실행하기 위하여 예실현의 도구로서 형식을 익혀야 하며 예실현의 주체로서 개인의 수양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둘째로 인간의 본성은 실제적인 인간존재에 있어서 여러가지로 나타난다. 모든 인간이 본질적인 면에서 선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서로 비슷하나 개인의 습관 성격 연령 발전단계 지식에 있어서는 서로 다르다. 연령의 차이에 대하여 공자는 젊을 때는 혈기가 안정되지 않아서 여색을 경계해야 하며 장년에는 혈기가 왕성하기 때문에 싸움을 경계하여야 하고 늙어서는 혈기가 쇠하였기 때문에 탐욕을 경계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공자는 인간을 네가지의 유형으로 구별하였다. 첫째로 날때부터 지식을 가지고 태어난 성인이 있고, 둘째는 배워서 지식을 얻는 사람이 있고, 세째는 배우는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계속하여 노력하는 사람이고, 네째는 배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노력조차 하지 않는 사람이다. 이중에서 둘째 세째 사람은 실패를 할지 모르지만 계속하여 노력하는 사람이고 네째의 사람은 자만하여 배우지 않거나 스스로 용기를 잃어 노력을 포기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自暴自棄) 세째로 공자사상의 또 하나 중요한 개념은 道라는 개념이다. 그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할 정도로 도를 절실하게 갈구하였다. 그러나 이 도는 과거에는 구체적인 일상용어로 사용되었던 것을 공자에 의하여 원리적인 의미로 전환이 된 것으로서 인간의 내면성을 탐구할 때 보이지 않는 궁극적인 신념과 모든 행위에 있어 기본이 되는 준칙이며 그것을 지키기 위하여 생명까지 바칠 수 있는 그런 것이다. 그것은 모든 원리의 원리요 모든 생명의 원천이다. 그러나 공자는 관념적인 사색보다도 실지로 우리가 생활하는 현실의 토대위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실천적인 것을 문제삼았기 때문에 형이상학적인 이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평범한 가운데 일상행동에서 옳고 그름을 분별하여 인간이 살아나가야 하는 길인 人道를 사상의 중심과제로서 밝히고 있다. 그리하여 귀신을 섬기는 방법을 묻는 제자에게 사람도 능히 섬기지 못하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라고 하였으며 죽음에 대하여 물었을 때 삶도 알지 못하는데 어찌 죽음을 알 수 있겠는가 하였다. 귀신이나 죽음에 대한 그의 이러한 태도는 경험세계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그러한 문제를 엄밀한 의미에서 객관적으로 고찰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고 또 알 수 없는 것에 대하여 막연한 상상이나 엉터리 지식으로 표현하지 않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념은 당시의 봉건제후들이 하늘에 있으면서 후손들의 운명을 감찰하는 그들의 조상들의 힘을 업고 통치한다는 종교적 권위와 특권에 대한 간접적인 부정이며 그 대신 그는 통치자의 자격을 출생신분과 관계없이 인품과 역량과 학식의 함수관계로 만들었던 것이다. 이러한 공자의 사상은 당시의 시대사조를 반영하는 것들이지만 당시로서는 아주 혁신적이며 권세가들에게는 자신들의 지금까지의 신성한 권위를 위협하는 사상으로 간주되었었다. 공자는 어떠한 통치자와도 타협하지 않고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려고 하였기 때문에 아주 짧은 기간만을 정치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자신의 포부를 생전에 실현하는데는 실패를 하였던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는 교육에 몸을 바치게 되었고 그의 사상을 제자들에게 전달하는데 전념을 하였다. 그 결과 그는 실패한 생애를 보냈지만 그의 사상을 길이 후세에 남겨 2500여년이나 지난 오늘날에도 우리는 당시의 어느 누구보다도 공자의 이름을 잘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에게 있어서 공자의 효.
우리에게 있어서 공자의 영향은 대단히 깊고 넓다고 하겠다. 이러한 영향은 우리가 단지 좋다 나쁘다고 말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이미 우리들의 세포 속에 스며들고 심하게 이야기해서 선천적인 유전자의 명령으로 변해버려 일상적인 행동과 언어 속에 자기도 모르게 드러나고 있다. 부모님들이 달래는 말 속에, 선생님들이 꾸짖는 말 속에, 사회의 분위기 속에, 각종 인간관계 속에서 저 오랜 2천5백년 전 이미 화석화된 것으로 알았던 공자와 논어의 이야기가 중국인들의 몸속에 그리고 우리의 몸속에 여전히 살아 숨쉬고 있는 것이다. 현대에는 과거 전통 사회에서 볼 수 없었던 전혀 새로운 인간 관계가 많이 등장했다. 거대화된 도시 사회와 인터넷, 통신 등의 발달은 과거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전세계 인류와의 커뮤니케이션마저도 가능하게 해 주었다. 그러나 사람들끼리의 접촉이 다양해지고 그 기회가 상당히 많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제적인 인간관계는 더욱 소원해지고 멀어지게 되었다. 한 아파트에 몇백 명이 함께 살면서도 이웃 사람의 얼굴도 모르고 살아가는 게 우리의 현실이다.
이렇게 달라진 사회의 모습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인간관계의 정형을 찾아낼 수 있을지는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이다. 그리고 그 과제의 해답은 몇 천 년을 걸쳐 내려져 오는 전통 윤리에서 찾을 수 있다. 구체적인 사람들의 삶의 모습이나 특수하고 개별적인 인간관계 등은 사회의 모습이 변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할지 모르지만 보편적이며 본질적인 인간관계의 모습은 결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공자 사상을 바라봄에 있어서 구체적인 仁과 禮의 행동 지침까지도 따라야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구체적인 仁과 禮란 당시 사회를 반영하는 모습이었을 뿐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 가변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자의 철학사상은 불변하는 인간관계의 본질을 다룬 것만을 구별해 낼 수 있는 식견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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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8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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