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육 철학과 교육자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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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듀이의 교육 철학과 교육자의 자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죤 듀이(John Dewey, 1859-1952)
2. 듀이의 생애와 사상
4. 듀이 교육사상의 철학적 배경 - Pragmatism
5. 듀이의 교육관
6. 듀이의 유아교육관
7. 듀이 철학의 현대적 의의
8. 시사점
9. 민주주의적 교육의 우리의 자세
참고자료

본문내용

. 민주사회에 있어 인간성의 성장은 궁극적 가치이기 때문에 그것을 모든 성원에게 확보해 주지 못하는 사회는 이상적이라고 말할 수 없다. 즉 민주주의는 사회의 모든 성원의 성장을 보증하는 사회생활의 한 양식이라는 것을 우리는 깨닫고 그러한 사회를 건설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왜냐한면 교육적으로 기대하는 사회의 일반적 성격은 민주주의가 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이다. 즉 민주적이 되어야 한다는 말 그 자체가 교육의 이상적 주체가 되기 위한 일반적 조건이기 때문이다. 민주적 교육은 민주적 품격을 지닌 사람을 만들고 민주적 이상이 실현된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민주적 품격을 지닌 사람이란 지성을 소유한 사람이며, 도덕성이 발달된 사람이라고 보았다. 듀이의 민주적 교육의 개념은 민주적 인간과 민주적 사회를 만드는 교육을 의미한다. 그들은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민주적 교육행정과 지원체제에 대한 듀이의 견해는 예언적 이다. 우선 그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교육이 제 몫을 다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자유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것은 학교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적, 도덕적 자유를 강조한다. 또 학교 행정가에게는 지적, 전문적 기능과 인간관계의 기능 외에도 일상 업무처리를 관리하는 세가지 기능을 수행함은 물론 공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의 책무를 통한 사회 개조를 이끌어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듀이는 교육을 환경에 의한 간접적인 전달로 이해했다. 환경이 주는 자극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란 학생의 지적, 도덕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주안으로 하는 교육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하였다. 교사는 미성숙자가 어떠한 교육을 받는가에 대해 유일한 통제자로서 그러한 교육적 환경을 조절하는 책임을 지적했다. 듀이는 자신의 사상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반대했으며 창의적으로 사용할 것을 원했다. 듀이에 대한 비판과 시대적 평가는 항구적으로 개방되어 있다고 하겠으며 허친스는 어떤 시대에서와 어떤 사회에서도 인간의 본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교육의 목적은 사람을 사람으로서 개선하는 것이라고 보고, 진보주의 교육에서 확고한 목적관이 결여되어 있음을 비판한다. 듀이 교육사상이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는 사회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전제로 하지만 아직도 정치적 민주화와 인권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은 국민과 사회를 민주화의 과정에로 이끌어 가야하며 민주적 교육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복리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지성의 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한국인을 형성하는데 최대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김재만, [듀이 철학], 서울:배영사, 1980.
김태길, [죤 듀우이의 사회철학], 서울:태양문화사, 1978.
임한영, [교육사상의 비교연구], 서울:배영사, 1985.
임한영, [교육의 철학적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1971.
오천석,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4.
오천석, [교육철학 신강], 서울:교학사, 1981.
이홍우,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서울:교육과학사,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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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29
  • 저작시기201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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