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는 통신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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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는 통신언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온라인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통신 언어
2.1 인사를 할 때의 통신 언
2.2 타인을 부를 때 사용되는 통신 언어
2.3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언어
2.4 말로 표현하지 못하는 언어의 통신 언어
3. 통신언어로 인한 긍정적인 면 과 부정적인 면
3.1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긍정적인 면)
3.2 실생활에서 의 통신언어 사용 문제(부정적인 면)
4.결론

본문내용

하는 경우도 종종 보기도 했다. 이렇게 막 사용되는 통신 언어는 다른 사람들의 눈도 찌푸리게 하면서 통신 언어에 적응된 사람이 통신 언어가 생소한 사람과 대화를 할 경우 의사소통이 전혀 되지 않고 오히려 어색한 관계가 될 것이다. 또 이런 통신 언어의 많은 사용은 우리 고유의 언어가 파괴가 되는 것이기에 좋은 모습은 아니었다. 하지만 새로운 단어창조는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것이고 또 어떤 환경에서도 만들어 질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상한 통신 언어의 경우 나이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천천히 하나하나 고쳐 가면 되고 인터넷을 통해 글을 배운 어린 아이들의 경우 잘못된 점을 학교 수업 시간이나 부모님들이 고쳐주면 일반적인 생활에서의 통신 언어는 많이 줄어들 것이다.
통신 언 어중 홈피라는 단어를 예로 들면 홈페이지라는 단어를 축약해서 만들어진 단어 인데 대부분 사람들은 홈페이지라는 단어를 쓰기 보단 홈피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언어는 온라인 게임에서는 사용되지는 않고 인터넷의 게시판 등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어쨌든 통신 언어중 하나인 것은 분명하다. 또한 이 단어는 10대~20대 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조금 사용하는 부모님 세대인 50대~60대 어른들도 잘 알고 있는 단어이다.
지금도 어디선가는 새로운 통신 언어가 생기고 있다. 그리고 한두 명씩 쓰다보면 퍼지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쓰게 된다. 새롭게 창조된 통신 언어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를 대신해서 쉽게 사용 된다면 우리 국어 발전에도 좋고 사람들끼리 의사소통 하는 것도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구현정(2002), 통신언어-언어 문화의 포스트모더니즘,『國語學』39, 국어학회, 251~277쪽
권연진(2004), 사이버 공간의 채팅문화와 언어적 특성『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단행본』,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31~68쪽
박동근(2001), 통신언어의 유형에 따른 언어학적 기능 연구,『어문학연구』11, 상명대학교 어문학 연구소, 0~16쪽
신희삼(2004), 인터넷 통신언어의 어휘적 의미,『한국어 의미학』Vol.15,한국어의미학회 207~225쪽
조동욱ㆍ이현경(2003), 인터넷 상에서 쓰이는 통신 언어에 대한 분석 및 문제점 해결 방안, 『한국 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제1권 제2호, 79~83쪽
참고 사이트 및 게임
던전앤파이터 : http://df.nex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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