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팀 명
■ 작 품 명
■ 기획 의도
■ 등장인물 소개
■ 작품 소개
1. 작품의 스타일과 장르
1) 민속극의 유형 및 특성
2) 가면극(탈춤)의 유형 및 특성
3) 은율탈춤의 역사와 특징 분석
■ 시학에 비추어 본 드라마의 6가지 요소 별 자세한 분석
1. 플롯
2. 캐릭터
3. 사고
4. 장관
5. 멜로디
6. 언어
■ 공연의 기타 특징
1. 공연 순서 및 대본
2. 그 외 연출 및 연기에 관한 특기 사항.
1) 무대
2) 의상
3) 음악
4) 탈
5) 춤 사위
6) 무대 그림 및 동선
■ 참고 문헌
■ 작 품 명
■ 기획 의도
■ 등장인물 소개
■ 작품 소개
1. 작품의 스타일과 장르
1) 민속극의 유형 및 특성
2) 가면극(탈춤)의 유형 및 특성
3) 은율탈춤의 역사와 특징 분석
■ 시학에 비추어 본 드라마의 6가지 요소 별 자세한 분석
1. 플롯
2. 캐릭터
3. 사고
4. 장관
5. 멜로디
6. 언어
■ 공연의 기타 특징
1. 공연 순서 및 대본
2. 그 외 연출 및 연기에 관한 특기 사항.
1) 무대
2) 의상
3) 음악
4) 탈
5) 춤 사위
6) 무대 그림 및 동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기획의도
연극은 배우가 행동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관객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삶의 이야기를 보고 들음으로써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된다. 이번 작품을 하게 된 이유는 ‘현재의 이야기’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현재의 모습을 가장 잘 바라보도록 하는 매체를 찾고 싶었다. 그것을 통해 우리의 모습과 현실을 좀 더 뚜렷하게 정의하고 그에 당당히 맞서고 싶었다. 즉, 모두들 한바탕 웃고 즐기지만 돌아서고 난 뒤엔 계속해서 무언가를 곱씹어 보게 되는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풍자와 해학’이다. 풍자와 해학은 전 세계에서 한국만이 지닌 연극적 • 문학적 요소임과 동시에 과거 조상들의 삶의 일부이다.
연극은 배우가 행동을 통해 삶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관객은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삶의 이야기를 보고 들음으로써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된다. 이번 작품을 하게 된 이유는 ‘현재의 이야기’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현재의 모습을 가장 잘 바라보도록 하는 매체를 찾고 싶었다. 그것을 통해 우리의 모습과 현실을 좀 더 뚜렷하게 정의하고 그에 당당히 맞서고 싶었다. 즉, 모두들 한바탕 웃고 즐기지만 돌아서고 난 뒤엔 계속해서 무언가를 곱씹어 보게 되는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풍자와 해학’이다. 풍자와 해학은 전 세계에서 한국만이 지닌 연극적 • 문학적 요소임과 동시에 과거 조상들의 삶의 일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