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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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활용할 수 있다.
4) 시청각매체
시청각매체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시각과 청각이 함께 사용되는 매체를 말
하는 것으로, VTR, 영사기, TV 방송등이 있다. 정보의 전달을 시각적 방법에
의존하는 시각매체와 구별되며, 컴퓨터를 이용한 멀티미디어나 상호작용 비디
오 등과 같은 역동적인 상호작용성이 없다는 점에서 상호작용매체와도 구별된
다.
제 5장 - 컴퓨터와 교육
제 1절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컴퓨터 보조수업
컴퓨터의 교육적 적용을 CBE라고 하며, 컴퓨터 보조수업과 컴퓨터 관리수업으
로 나누어진다.
① CAI 의 특징
② CAI 의 문제점
③ CAI 의 유형
- 반복 학습형
- 개인교수형
- 모의실험형
- 교수게임형
2) 컴퓨터 관리수업 (CMI)
CMI는 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하고, 갱신하고, 분석하고, 보고하기 위해 사용 된다. 즉 컴퓨터를 통해 개별 학습자의 학습내용, 성취도 등 학습에 관한 정보 를 저장하고 평가하면서, 개별적인 지침을 주어 학습을 관리하고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① 컴퓨터 이요시험과 자료보관
② 학습활동과 학습자료 선정을 위한 컴퓨터의 역할
3) 멀티미디어
① Multi-Media의 개념
② Multi-Media의 교육적 효과
제 2절 : 인터넷과 ICT
1) 인터넷
① 인터넷의 기원과 발전
② 인터넷의 활용
-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 인터넷 활용 교육유형
2) ICT
① ICT 개념
②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
③ ICT 활용교육의 장점
첫째,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
여, 학습의 자율성 및 유연한 학습활동 제공할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
할 수 있다.
셋째, 다양한 ICT를 활용하여 정보 검색 및 수집, 분석, 종합 등 새로운 정보
창출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킨다.
다섯째, 시공간의 제약성을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ICT의 활용을 통해 교육의
장을 더욱 확대하고, 사고의 폭을 넓히고, 고차적인 사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④ ICT 활용 교수- 학습의 유형
- 정보 탐색하기
- 정보 분석하기
- 정보 안내하기
- 웹 토론하기
- 협력 연구하기
- 전문가와 교류하기
- 웹 펜팔하기
- 정보 만들기
⑤ ICT 활용교육 계획전략
- 학습주제 선정
- 수업목표 수립
- 수업활동 유형 결정
- ICT 활용선수능력 확인
- ICT 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 ICT 활용 사전 준비
- 평가
제 3절 : 웹기반 교육, e-러닝, 원격교육
1) 웹기반 교육
① 웹의 이해
② 교실 유형에 따른 웹의 활용방안
조배원은 컴퓨터의 대수를 중심으로 한 교실 환경에 따라 수업 방법을 분류하
고, 정보 활용 유형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 전략을 제시하였다.
③ 협동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방안
Twiddle와 Harasim이 웹을 활용한 협동학습에 대한연구를 보고하였다.
④ 발견학습, 탐구학습을 위한 웹의 활용방안
Newmann은 웹을 이용한 탐구학습을 실시하였는데, 그는 학생들이 자신의 탐
구활동을 관리하고 스스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
다고 보고하고 있다. 실제로 주도면밀한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발견, 탐구학습
은 문제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⑤ 블렌디드 러닝
2) e-러닝
① e-러닝의 개념
일반적으로 e-Learning은 교수- 학습과정에서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을 받 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으로, 컴퓨터와 각종 정보통신매체가 지원하 는 상호작용성에 기반한온라인 학습이다.
② e- 러닝의 특징
- 연결성
- 학습자 중심
- 무제한성
- 공동체
- 탐구
- 공유된 지식
- 다감각 경험
- 실제성
- 상호 작용성
- 학습자주도의 학습 및 개별화 학습
- 비용효과성
③ e- 러닝의 발달 과정
④ e-러닝이 유형
- 보조 학습형
- 사이버 형
- 블렌디드 형
⑤ 초, 중등교육에서의 e-러닝 모형
3) 원격교육
① 원격교육의 발달과 개념
가상교육의 역사는 원격교육에서 시작되었으며, 최초의 원격교육은 글쓰기와
인쇄매체에서 비롯되었다.
② 원격교육의 형태
- 제 1유형 : 면대면 교육을 실시하는 전통적인 교육기관에서, 일부 프로그램을
원격교육으로 운영하는 경우
- 제 2 유형 : 원격교육만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기관이다.
- 제 3 유형 : 기업체에서 지사 사원을 교육하는 형태이다.
- 제 4 유형 : 사기업에서 운영하는 영리목적이 원격교육이다.
- 제 5 유형 : 공공성을 지닌 직업교육 기관에서, 일부 프로그램을 원격교육으로
운영하는 경우이다.
- 제 6 유형 : 여러 기관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컨소시엄 형 원격교육이다.
- 제 7 유형 : 정보 제공형 연격교육으로, 교육관련 기관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제
공하기는 하지만, 다른 교육적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유형이다.
③ 원격교육 상호작용 방법
6장 - 교수-학습방법의 혁신과 미래
제 1절 : 교수-학습방법의 혁신
1) u-러닝
① u-러닝의 개념과 특징
유비쿼터스라는 용어는 1998년 미국의 제록스팔로알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
에 의하여 처음 사용되었다. 유비쿼터스는 라틴어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의
미를 갖는다.
② u-러닝 공간 (제3공간)
제3공간은 전자공간 (사이보 공간)과 물리 공간의 결합이 이루어지는 새로운
차원의 공간을 의미한다. 기존의 전자 공간에서는 고도의 정보를 집적함으로
써 가상현실을 창출하고자 하였으나, 유비쿼터스 공간은 사물이 전자공간으로
송신되고 전자 공간의 정보가 물질세계에 투영됨에 따라 증강현실이 실현되는
공간이다.
③ 네티즌과 유비티즌
④ 전통적 교육체제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
2) 모바일 러닝
모바일 러닝이란 이러한 장비들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저렴하게 무 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3) e-러닝, 모바일 러닝, u- 러닝
4) 전자책과 전자교과서
전자책이란 책의 내용을 디지털 형태의 저옵로 가공 및 저장한 출판물을 말한
다.
제 2절 : 교수-학습방법의 미래
1)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2) 미래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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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0.02.05
  • 저작시기2009.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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