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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권위주의와 민주화

Ⅲ. 관료적 권위주의의 배경
1. 관료적 권위주의이론의 출현배경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특성

Ⅳ. 관료적 권위주의의 양상
1.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생성
2.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진행
3. 관료적 권위주의체제의 결과

Ⅴ. 탈권위주의와 학교교육

Ⅵ. 탈권위주의와 리더십교육

Ⅶ. 탈권위주의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율성과 책무성을 어떻게 조화롭게 살려내어 학교가 시대에 맞는 인재를 길러내고 학교가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교육 문화적 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탈 권위시대의 학교리더쉽은 학교를 이끌어 가는 교장을 어떻게 만들어 내고 그 리더쉽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느냐가 핵심적인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작금 교육문제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단위학교의 교장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이냐의 문제이다. 전교조를 중심으로 일부 시민단체들이 교장선출보직제를 오래 전부터 주장해 오고 있고 특히 지난달에 있었던 충남 보성초등학교 서승목 교장의 자살사건을 계기로 교장단과 전교조가 다시 대립상태로 치닫으면서 전교조에서 교장선출보직제를 들고 나오고 있다. 이 문제는 지난 2월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문화여성분과 회의에서도 각 단체를 초청하여 심도 깊게 토론하여 안을 만든 바도 있다.
학교장을 교원들이 직원회의에서 선출을 하는 것은 학교가 지역사회의 교육문화센터라는 위상에서 볼 때 원론적으로 옳지 않다. 또한 교장을 아직도 교육부장관이 추천하여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제도이다.
국가주도적인 학교교육 체제하에서는 교장을 국가가 양성하여 임명하는 제도이고 임명의 근거가 되는 것은 근무평정제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장자격제도인데 아직 조금도 변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학교를 구성하는 교원,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시대인데 학교장을 만들어내는 제도를 그대로 두고 있다는 것은 갈등의 소지를 스스로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교장을 교원들이 선출하는 경우는 외국의 사례에서 볼 때 교원들이 협약학교(charter school)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이다. 대부분의 경우 교장은 전문가들을 초빙해서 특성있는 학교를 운영해 갈 수 있도록 초빙제, 공모제, 복수추천하여 교육감이 임명하는 제도 등등 다양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교장이 될 수 있는 자격도 일정한 정도의 교육현장 경험만 있으며 오히려 전문적 경영능력 혹은 특성있는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한다. 그리고 교장으로 추천되었더라도 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전문적인 훈련(연수)을 받도록 하고 있다.
교장을 어떤 경로를 거쳐서 만들든 중요한 것은 다양한 경로의 자율성을 허용하는 것이 시대적인 추세에 맞고 바람직할 것이며, 교장의 리더쉽은 과업성취도와 인간관계 능력을 중요시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도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의 비전을 가질 수 있는 정신적, 영적 리더쉽을 겸비하여 학교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이 교장을 어떻게 만드느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 리더쉽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관건이 되는 요소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글을 맺는다.
Ⅶ. 탈권위주의 관련 시사점
사회에는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믿음과 약속에 따라 다양한 권위가 존재한다. 권위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것도 문제지만 정당한 권위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사회적 비용이 증가한다.
쉬이.양반 나오신다아! 양반이라고 하니까(중략) 퇴로재상(退老宰相늙어서 벼슬에서 물러난 재상)으로 계신 양반인 줄 아지 마시오. 개잘량(방석처럼 쓰려고 털이 붙은 채로 손질해 만든 개가죽)이라는 양자에 개다리소반(개다리처럼 상다리가 굽은 밥상)이라는 반자 쓰는 양반이 나오신단 말이오.
2백여년 전부터 황해도 봉산(鳳山) 에서 전승된 봉산탈춤(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총 일곱 마당) 여섯째 마당 양반춤에 나오는 대화 내용의 일부다. 하인인 말뚝이가 양반들의 허세를 풍자한 대목이다. 여기에 나오는 양반들은 돈으로 양반계급을 사고 권위주의에 사로잡혀 모든 것을 힘으로만 해결하려는 당시의 지배계층이다. 이미 서민들에게 권위를 인정받지 못하는 존재들이다. 이에 비해 말뚝이는 새롭게 성장하는 시민의식의 대변자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이 사는 곳마다 조직이 있고, 그 조직을 유지하기 위한 질서가 있게 마련이다. 질서가 무너지면 사회적으로 혼란이 오고 치러야 할 비용이 커진다. 권위란 바로 조직의 질서를 지키기 위한 도덕적 정당성을 지닌 다스림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권위는 개인이 아니라 전체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나라나 특정 조직을 운영하는 입장에선 일정한 권위가 보장돼야 효율적으로 다스릴 수 있다. 국정 운영에서 대통령의 권위가 서지 않으면 나라 전체의 비용이 불어난다. 가정에서 부모의 권위가 없으면 자식 훈육에 말보다는 회초리를 들어야 하고, 학교에서 교사의 권위가 서지 않으면 가르침 자체가 무의미하다. 경찰의 권위가 없으면 교통 위반 딱지를 뗄 때마다 말싸움하느라 시간이 낭비된다. 권위는 비용을 최소화하며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사회가 물처럼 흘러가게 하는 원동력이다. 그러나 권위가 특정한 사람에게 집중돼 비판이 허용되지 않으면 권위주의가 된다. 권위주의자(권위주의적 사고)는 자신의 위치를 지키거나 주장을 관철하기 위해 오직 힘으로 누르려 들고, 비이성적인 게 특징이다. 그들에겐 군림과 복종만 있을 뿐이며, 비판하면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려는 것으로 여겨 완강히 거부한다. 과거 우리 사회의 권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권위주위의 중병을 앓은 게 사실이다. 하지만 정당한 권위마저 받아들이지 않으면 문제다. 행정관청을 포함해 사회 이익집단들이 매사에 권위를 부정한다면 비용 증가 문제가 아니라 사회 존립이 어렵게 된다. 한번 무너진 권위는 다시 세우기 어렵다. 이제 정당한 권위는 인정하고 세우는 사회 풍토를 만들어야 할 때다.
참고문헌
박광주(1987) - 한국적 지도자본주의론에 관한 고찰, 현대사회 통권 28호
박부권(2002) - 교육주의와 학습주의를 넘어서, 한국교육사회학회발표 논문
손호철 - 한국의 국가성격에 관한 이론적 고찰, 국가론 논문자료집
조영복(1996) - 조직구성원의 심리적인 특성과 조직구조, 그리고 조직문화가 정보기술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
전태국·박금혜(1995) - 한국사회의 권위주의 문화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상진 - 한국 사회와 관료적 권위주의, 문학과, 지성사
한상진 - 제 3세계 정치체제와 관료적 권위주의, 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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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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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82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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