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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스포츠][스포츠소비자][소비][스포츠서비스]소비자의 개념과 태도, 스포츠와 소비,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스포츠소비자의 유형,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서비스 심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소비자의 개념과 태도
1. 소비자 태도의 개념
2.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1) 신뢰성(ad credibility)
2) 지각(ad perception)
3) 광고주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the advertiser)
4) 광고에 대한 태도(attitude toward adversing)
5) 분위기(mood)
6) 상표에 대한 태도

Ⅲ. 스포츠와 소비
1. 스포츠 소비의 개념
2. 스포츠 소비자 역할
3. 스포츠 소비자 역할사회화
4. 스포츠 소비와 매스 미디어
5. 미디어 수용자의 욕구특성과 스포츠 소비와의 관계

Ⅳ. 스포츠소비자의 개념

Ⅴ. 스포츠소비자의 유형

Ⅵ. 스포츠소비자의 역할

Ⅶ. 스포츠소비자와 스포츠서비스
1. 스포츠제품의 서비스속성에 따른 분류
2. 서비스의 제공형태에 따른 분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나 개별화(customization)할 수 있으며 이때 접점에 있는 서비스제공자에게 재량권이 얼마나 부여되는가를 기준으로 스포츠를 분류한다면 개별화의 정도가 매우 낮으며 고객과 접촉하는 서비스담당자의 재량권도 매우 제약적이라는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교육이나 예방의학프로그램과 같은 집단에 분류되기 보다는 대중교통이나 패스트 푸드점, 영화관 등과 같은 집단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수요공급의 특성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스포츠는 시간의 경과나 계절별로 수요의 변화가 매우 큰 서비스부문에 속하며 수요가 폭증하는 경우에는 비교적 탄력적으로 운용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특히 관람스포츠의 경우에는, 경기장과 같은 일정한 장소에서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더라도 TV와 같은 대중매체의 발달에 의해 오늘날 지리적 제약을 받지 않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서비스분야와는 매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의 경우에는 호텔, 식당, 영화관 같은 부문과는 달리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가 전달되는 방식을 기준으로 할 때 스포츠는 고객과 서비스제공자가 접촉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매개체가 있어야 하는데 예를 들면, 경기장이나 TV 등의 대중매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서비스 제공장소도 매우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지리적으로 떨어진 곳에 많은 경기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더구나 TV를 통한 관람스포츠의 경우에는 TV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가능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 장소라는 지리적 한계를 완전히 탈피할 수도 있다.
2. 서비스의 제공형태에 따른 분류
서비스를 넓은 의미의 제품으로 간주하게 되면 스포츠제품은 전통적 제품의 경우보다 다양한 형태로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 마케팅에서 제품은 욕구수준과 그 충족방식에 따라 크게 3개로 구분된다. 이들은 각각 핵심제품(core product), 실체적 제품(actual product), 그리고 확장제품(augmented product)라고 할 수 있는데, 핵심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거나 동일한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에 비해 실체적 제품은 우리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구체적 형태를 지닌 제품으로서 전통적으로 마케팅에서 취급하고 있는 제품은 이에 해당된다. 한편, 좁은 의미로의 서비스는 확대제품의 범주에 속하게 되는데 이는 제품차별화를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들이 부가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서비스가 거래의 중심이 되는 서비스마케팅에 있어서는 이런 분류는 타당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스포츠란 유형의 제품처럼 눈으로 확인하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체적 제품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스포츠를 서비스라는 특성을 기준으로 제품화시킨다면 이에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범주의 제품개념이 포함된다.
즉 핵심제품에는 소비자의 혜택이나 욕구와 관련되어 건강, 오락, 사교 등의 목적을 실현시키는 수단이 포함된다. 따라서 핵심제품의 경쟁범위는 서로 다른 스포츠형태 뿐만 아니라 민속놀이 등도 포함되게 된다. 한편, 소비자의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스포츠형태의 제품으로는 각종 스포츠종목을 포함하여 게임, 놀이, 시설, 장비, 규칙, 기술 등이 포함된다. 이런 것들은 다시 구체적인 스포츠형태를 취하게 됨으로써 축구, 야구, 하키, 골프, 배구, 테니스 등의 스포츠종목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소위 4P로 불리는 마케팅믹스요인이 가해져 넓은 의미의 스포츠제품이 탄생되는데 예를 들면, 스폰서쉽, 부대행사 등 전통적 마케팅이론에서 제품 확장이라고 여겨지던 요인들이 스포츠제품의 범위와 특성을 결정짓는 것이다.
Ⅷ. 결론
사회가 풍요해 질수록 일반 상품 소비자나 스포츠 소비자는 예전 보다 많은 양의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소비자라도 하루 24시간이란 제약 속에서 구매행위 를 하게 되므로 시간은 금전처럼 희소한 자원 그 자체인 것이다. 따라서 스포츠 소비자들 도 구매 상황에서 시간활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신중히 하게 된다.
시간의 가치에 대한 잘 알려진 경제학 이론인 Becker(1965)의 이론과 Graham(1981)의 이론에 의하면 시간은 임금률과 같은 기회비용으로 그 가치가 인정되며, 매매가 가능하며, 절약할 수도 낭비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들 이론에서 시간의 가치는, 금전의 가치처럼, 상황에 관계없이 일정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그러나 Kahneman과 Tversky(1979)의 기대이론(Prospect Theory)이나 Thaler(1985)의 심리적 회계모형(Mental Accounting Model)에서는 시간의 가치란, 금전의 경우와는 다르게, 상황에 따라 변동적이 며 몇 차례의 시간손실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이들 손실들을 통합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시간은 돈이다\"라는 속담은 시간이 희소한 자원이라는 것을 우리들에게 암시하고 있다. 유형재이던 혹은 무형재인 서비스이던 어떤 유형의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라도 한정 된 시간의 제약 속에서 여러 가지 구매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시간에 관한 일반적인 연구 들은 상당히 있어 왔으나(Gross 1978; Jacoby, Szybillo, & Berning 1976), 시간투자의 의 사결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태민(2001), 소비자 정보처리에 대한 관여도와 광고유형의 조정적 역할, 경영학연구 스포츠 소비자의 관여도에 따른 스포츠 소비행동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홍설(1999), 스포츠 팬의 소비자 행동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김종백(1995), 마케팅전략을 위한 스포츠소비자 세분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재호(1984), 소비자 행동연구, 서울 탐구당
이학식(1992), 광고노출에 의한 소비자의 태도형성, 광고연구
이승진(2000), 프로스포츠 구단의 기업이미지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전태준(1994), 스포츠 용품 광고와 대학생 소비자 구매행동의 관계, 단국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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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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