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정의,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원인과 과정,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진단과 증상,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운동요법과 치료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정의,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원인과 과정,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진단과 증상,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운동요법과 치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정의

Ⅲ.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원인과 과정
1. 발병원인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과정

Ⅳ.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진단과 증상
1.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
2.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Ⅴ.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과 손
1. swan neck deformity
2. boutonniere deformity
3. 추지 또는 망치 수지 변형(mallet finger deformity)
4. Z-모양 변형(Z deformity)

Ⅵ.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운동요법
1. 아침에 일어나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
2. 질병단계에 따른 운동
1) 급성기
2) 아급성기
3) 만성기

Ⅶ. 류마티스관절염(류머티즘, 류머티스)의 치료
1. 약물요법
1) 살리실산 염
2) 비스테로이드 소염제(통칭하여 NSAID 라고 한다)
3) 부신 피질 호르몬
4) 제 2열 약물( SAARD 라고 하는 약제들이다)
5) 복합처방요법
2. 물리치료
3. 수술적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명약에 들어가는 약제이지만 관절염의 근본적인 치료는 하지 못한다. 증상을 완화시키고, 열을 내리고, 검사 결과가 곧장 좋아지는 현상을 보이지만 장기간 투여 시에는 얼굴이 달덩이처럼 붓고, 골다공증이나 병적 골절, 위괘양, 우울증 이 올 수가 있고 결핵도 재발할 수 있다. 외래에서 약물에 의한 부작용 중 가장 많은 경우가 바로 이 약 자체에 의한 것으로 의사의 처방과 지시가 필요한 약제이다. 이러한 부신 피질 호르몬 을 꼭 사용해야 되는 경우에는, 전문가들도 이 약제를 효과적으로 쓰는 기술이 있어야 할 것이다.
4) 제 2열 약물( SAARD 라고 하는 약제들이다)
이러한 약제는 강력하기도 하지만 독성도 강한 것이다. 항 말라리아 제재 같은 약물이 있으나 부작용으로 위장관 장애, 두통, 현기증이 오기도 하고, 그 외 金( Gold,수용성 금 제재) 주사가 있으며 최근에는 먹는 금 제재가 개발되어 나왔다, 이러한 금 요법은 활동기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 장기간 증상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약제이지만 중금속 제재로써 신장이나 골수에 대한 억제 작용과 피부에 대한 독성 등으로 사용이 극히 제한되고 있다. 이러한 금 제재가 효과가 없을 경우 디 페니실라민 이라는 약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는 많은 찬반의 의견이 있는 스테로이드를 관절 내에 주사(IAS 라 한다)하기도 하지만 미국에서 Shah 나 Wright(1967) 같은 학자는 효과가 없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통증의 완화에 상당한 효과를 보았다고 하는 보고도 있다. 이때에 쓰는 약제는 장시간 효과가 있는 triamcinolone 이나 methyprednisolone 이 추천이 되며 효과는 약 8주간 지속된다고도 한다.
그 외 방사선 동위원소인 이트리윰 (Yttrium 90)을 관절 내에 주입하여 방사학적 활액막제거술의 효과를 얻기도 한다. 또 면역 질환으로 생각되어 항암제 사용을 할 수 있으나, 부작용이 많은 약제이므로 전문 의사 처방을 받아야 한다.
5) 복합처방요법
비스테로이드성 약제를 복합하여 처방하는 것은 보편적인 일이다. 즉 인도메타신 같은 약제를 저녁에 좌약으로 사용하고 낮에는 타약품을 복용하는 경우이다.
보통 아스피린 4g/day 과 인도메타신 100mg/day 을 복용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부작용의 상승이 없이 효과가 좋았던 경우가 보고 되고 있으며, 그 외 아스피린과 이뷰프로펜(1600mg/day) 복합복용이 타약제에서보다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아스피린 계열의 약을 사용 시는 항암제의 사용을 같이 해서는 안 된다. 즉, 살리시레이트가 MTX 의 뇨배출을 줄이기 때문이다. 그 외 살리시레이트와 스테로이드의 복합처방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일반 보전적 요법은 병변이 활동적이고 매우 심한 통증이 올 때는 환자를 충분히 안정시키주며 빈혈이 동반된 경우가 많으므로 조혈제를 복용시키거나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섭취 시킨다.
2. 물리치료
염증이 있는 관절을 석고 부목을 착용시켜줌으로써 통증도 좋아지고 부종도 쉽게 빠지지만, 하루에 몇 번씩 운동을 하여야 하므로 부착이 용이한 부목이 좋다.
이러한 물리치료는 집에서도 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하며, 무엇보다도 환자가 본인의 의지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관절염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에는 아무리 약을 써도 효과가 없다. 즉 이 질환으로 인하여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지장을 초래한 경우에는 수술을 하여야만 한다.
3. 수술적 방법
병변에 따른 수술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으며, 수술의 시기는 질병의 활성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최근 에는 이때에도 수술을 시행해도 안전한 것으로 인정이 되고 있다.
수술의 시기에 대해서는 의견이 있을 수 있으나 질병이 활성기에는 피하여서 더 이상의 관절의 파괴와 골다공증이 나, 전신 쇠약에 빠지지 않게 빨리 시행하여야 한다.
수술종류
수술의 종류로 국소 활액막 절재술 이나 절골술, 인공관절 치환술이 있으며, 수술은 그 분야의 전문가와 상담한 후에 장단점 등을 충분히 이해한 뒤에 하여야 한다.
그래야 수술의 회복이 빠를 뿐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다른 질환보다도 골다공증이 심하고 환자가 쇠약되어 있으며, 근육의 위축 등이 있어 수술 후 감염이 잘생길 뿐 아니라 회복도 늦어지기 때문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그 진행 방법이 사람에 따라서 다르므로 전문의사를 지정하여 환자는 정기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질환이 만성이므로 환자는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 담당 의사로부터 해도 되는 운동과 하지 말아야 할 운동, 조심해야 할 자세와 수많은 약 중에서 본인에게 적합한 약제의 선택 등을 알아야 합병증 발생이 없이 평생을 즐겁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Ⅷ. 결론
관절염 대상자들은 통증에 대한 두려움, 운동이 관절염을 악화시킬 것이라는 생각, 자신에게 적절한 운동의 종류와 방법을 알지 못하는 것, 운동에 참여할 기회가 없는 것 등으로 운동에 참여하는 데에 많은 장애점들을 갖고 있고, 일단 운동을 시작한 사람도 운동프로그램에서 탈락하기 쉬워, 운동에의 참여와 시작한 운동프로그램의 유지가 대단히 중요하므로, 여러 연구에서 운동참여의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난 운동에 대해 지각된 유익성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이러한 운동에의 지각된 유익성은 건강상태에 대한 질병의 영향, 이전의 운동경험, 낮은 교육수준, 질병기간 등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므로, 관절염 대상자에게 운동할 기회를 마련해 줌으로써 운동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임이 암시되고 있다.
참고문헌
길숙영(2000) - 관절염 관리효과 측정, 류마티스건강학회지
관절염 환자의 역할갈등·가족지지와 삶의 질과의 관계
류마티스성 관절염 http://www.medcity.com/jilbyung/rheumatoid.html
이경숙(1999) - 여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피로 예측 모형, 서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간호학 전공
이은옥 외(1994) - 관절염 환자의 자가관리, 신광 출판사
이수곤·송창호(1997) - 만성 관절염의 진단과 치료
허혜경 - 만성 통증환자의 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2.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35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