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논리회로와 응용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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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4 논리회로와 응용 제작(04 logic circuit32.pdf)
1. AND회로
2. OR 게이트회로
3. E-OR(Exclusive OR)게이트 회로
4. NAND게이트 회로
(1) NAND 게이트회로의 변환
◎ NAND 게이트회로를 인버터(NOT)로 활용하기
◎ NAND 게이트회로를 AND 게이트로 사용 하고자 할 때
◎ NAND 게이트회로를 OR 게이트로 사용 하고자 할 때
◎ 입력 부(“0”)논리의 NAND
5. NOT gate 회로(인버터 : Inverter)
6. NOR(NOT + OR)게이트 회로
7. LOGIC 테스터 제작
8. Gate IC의 호환
9. 풀업저항과 풀다운저항
10. 게이트회로의 단자 처리 방법
11. 오픈콜렉터(Open Collector)
(1) 논리 펄스 발생기
(2) 논리(Logic) 시험기
(3) 전자 자물쇠
(4) 저격수 게임기
(5) 전기 온풍기 제어회로
◎ 경고 표시회로 (32page)

본문내용

지금까지 소개한 Gate IC들은 디지털 회로를 다루면서 가장 기본이되는 되는 소자들이다.
무엇보다도 회로를 구성해보고 동작상태를 눈으로 확인할때 가장 기억 및 사고가 좋아진다.
또한 애매한 논리를 만났을때 검증해볼 수 있는 장치가 될 수 있으므로 하나 만들어두어도
좋을 것이다. 위 그림의 회로에서 앞에서 소개한 Gate IC를 모두 실험해볼 수 있다. 단, 7404 NOT 게이트는 입출력핀이 달라 회로가 중복되므로 3번째 게이트 회로를 사용하도록 하
였으며 SW3 에 의해서 출력값을 받을 수 있다. 회로를 제작할 때 전원 단자부터 접속해주
도록 한다. 5번핀에 접속된 콘덴서 0.1uF(104)는 잡음 유입에 의한 오동작 방지용으로 GND에
바이패스(Bypass)시킨다. 발진 주파수 0.08초(12HZ) ~ 1.4초(0.7HZ)의 범위에서 가변 할 수
있게되고 이 주파수는 R1, (R2+R3), C2에 의하여 결정된다. 4번 단자는 “1”에서 발진회로
를 동작시키고 “0”에서 정지 시키는 CS(Chip Selector)단자로 여기에서는 SW1의 입력 신호
로 제어되고있다. SW1을 누르면 1개의 펄스가 4번 단자에 입력되어 발진회로가 동작하게 되
는데 이 동작은 스위치가 눌려져 있는 짧은 시간 동안만 이루어진다.버너나 히터를 먼저 작동시키게되면 버너가 과열되거나 히터가 타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FAN이 먼저 돌고 수초 후에 히터를 가열해주어야 올바른 작동 순서가 된다. 사격이 계속되면 타겟을 맞추지 못한 비비탄들은 회로기판을 망가트릴지도 모른다. 따라서 비비탄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스펀지등으로 타겟을 제외한 부분을 커버해주도록한다. 사격을 하게되면 수10미터 거리에서 비비탄을 발사하게되므로 명중시마다 리셋키를 누르기 위해서 타겟회로에까지 가야만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따라서 리셋스위치 대신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위치, 즉 레이저나 적외선 또는 마이크로스위치가 동작한후 수초후에 리셋되는회로등으로 확장해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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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1페이지
  • 등록일2010.02.22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584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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