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컨으의 우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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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베이컨으의 우상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머리말

2. 우상론
1) 종족의 우상
2) 동굴의 우상
3) 시장의 우상
4) 극장의 우상

3. 맺음말

본문내용

문화 중심적인 사고, 더 나아가 이기적인 사고로 발전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동굴의 우상은 개개인의 협소한 소견, 좁은 경험 때문에 생기는 착오로서 사물에 대한 그릇된 판단을 할 수 있다. 시장의 우상은 언어의 애매모호성 때문에 불거지는 오해로서 명칭만 있고 실재하지 않는 것들, 실재하기는 하지만 잘못된 정의 때문에 혼란을 야기하거나 사물의 어느 한 측면만을 나타내고 있는 경솔한 것들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극장의 우상은 기존 이론에 대한 맹신 때문이 빚어지는 오류로서 허구에 얽매이거나 권위를 맹신하는 양상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 네 가지 우상론은 진리를 인식하는 데 있어서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지적하여 베이컨 자신이 주장하는 경험적 실험 관찰 방법의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이는 결과적으로 올바른 철학적 지식 탐구의 방향을 제시해 주어서 후대 사상의 지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근대 과학 탐구의 기초가 되어 인류의 발전을 이룩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이론에도 비판할 여지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종족의 우상에서는 관념적으로만 이루어졌던 동양의 철학이 한의학의 발달에 큰 공헌을 하였다는 점을 보듯, 인간중심적인 관점이 우상이라 불리며 무조건적인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한편 시장의 우상에서는 베이컨이 언어의 애매모호성을 어휘 차원에만 국한시켰기에 언어의 애매모호성에 대한 설명력이 부족하여, 그 논의를 문장론 통사론까지 확대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김흥호, 서양철학 우리 심성으로 읽기ⅴ -인물 중심의 철학사(경험론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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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0.03.06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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