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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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국의 사상
1. 일연의 『삼국유사
(1) 일연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과 『삼국유사에 나타난 역사 인식
(2) 고전으로서 『삼국유사의 가치와 의미
(3) 삼국유사의 구성과 중요내용
2. 허준의 동의보감
(1) 허준은 자신의 의학을 왜 ꡐ동의ꡑ라 했는가
(2) 동의보감이 조선후기에 끼친 영향
(3) 인간을 장부부인소아로 분류하는 허준의 기준
(4) 동의보감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다루고 있는 내용
3. 정약용의 목민심서
(1) 다산이 목민심서를 쓰게 된 배경
(2) 이 책에 담긴 정약용의 민에 대한 입장
(3) 목민심서는 책 제목이면서 ꡐ목민서ꡑ류의 의미를 담고 있는데 목민서란 무엇인가
(4) 다산의 사상에서 목민심서가 차지하는 의미

II. 동양의 사상
1. 공자의 논어(論語)
(1) 춘추시대의 어떤 정치적 상황에 대해 공자가 비판적이었는가
(2) 덕치(德治)를 공자가 중시했던 이유
(3) 공자가 가장 중시한 덕목의 내용
(4) 공자가 제시했던 예(禮)의 구체적인 내용
2. 바가바드 기타
(1)《기타》의 저작연대에 관한 질문은 중요하지 않다는 말의 의미는
(2) 인도 전통에는 해탈의 길
(3) 지식과 행위 사이의 대립에 대해 《기타》에서 크리슈나가 가르치고 있는 내용
(4) 박티(bhakti)의 길
3. 사마천의 사기(史記)
(1) 사기로부터 비롯되는 중국 역대 정사(正史)의 구조와 사기에 나타난 역사서술에서의 원칙
(2) 사마천이 역사서술에서의 포폄(褒貶) 기능을 중시한 까닭
4. 모택동의 모순론(矛盾論)
(1) 마르크시즘에 대한 모택동의 수용과 수정의 논리
(2) 교조주의와 수정주의간의 관계

본문내용

대한 평가를 위한 연결고리였다.
즉 역사비평의 수단으로서 인물평가가 이루어진 것이다. 물론 지나치게 현실을 인식한 비판은 객관성을 잃기 쉽지만, 그에 있어 비판이란 역사적 진실에 보다 접근하는 수단의 일환이었고, 역사 전반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일관된 역사관에 근거한 것이어서 때로는 엄숙하고 통렬하면서도, 차원높은 비판의식을 유지할 수 있었다.
4. 모택동의 모순론(矛盾論)
(1) 마르크시즘에 대한 모택동의 수용과 수정의 논리
모는 마르크시즘에서 사용된 모순이라는 용어를 마르크시즘의 가장 중요한 용어로 격상시켜 수용하면서 동시에 이것을 당시 중국의 특수한 상황에 결부시켜 마오이즘으로 수정 구현하고 있다.
모택동에 따르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변증법적 유물론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모순의 운동법칙이다. 자연과 사회 그리고 인간의 사유도 모두 마찬가지이다. 나아가 모든 사물에는 그 사물에만 고유한 모순의 특수성이 존재한다. 이 특수한 모순이 하나의 사물을 여타 사물과 구분되게 되는 특수한 본질을 구성한다. 그러므로 모든 사물에는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말하자면 보편성은 특수성 속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며 양자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교조주의자들은 보편성만 앞세우는데 이것은 잘못이다. 따라서 모든 사물에 내재하는 모순의 해결방식 또한 다를 수밖에 없으며 그러한 한, 봉건사회, 자본주의사회, 식민지사회 사회주의사회에 내재하는 모순의 해결방식은 그 사회의 특수성에 기초하여 달라져야 한다.
그가 밝힌 중국사회에서의 특수한 주요 모순은 제국주의와 중국인민간의 모순이다. 특히 일본제국주의와의 모순이다. 따라서 중국인민간의 계급모순들은 일시적으로 부차적인 지위에 떨어졌으므로 국내의 각 계급은 단결해서 민족해방전쟁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갖게 되었다.
이것은 계급투쟁을 인류역사의 본질로 간주하는 마르크시즘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그의 공산당선언에서 프롤레타리아계급에는 애국심의 대상이 되는 조국이란 있을 수 없다고 단언했던 것이다. 그러나 모는 그의 논리가 마르크시즘의 정통논리와 완전히 부합되며 마르크시즘의 중국화에 성공하였다고 장담하였다. 그리하여 그가 모순론에서 펼친 마르크시즘의 수용과 수정의 논리는 국민당과의 투쟁을 일단 보류하고 그와 합작하여 일본에 저항해야 한다는 정책을 합리화하는데 일조를 하였다. (20)년대말에 강서성(江西省)에서 사이비 공산주의자로 몰렸을 때와는 반대로 이번에는 그의 당내 반대파들을 교조주의자로 몰아 제거하는데 성공했던 것이다.
(2) 교조주의와 수정주의간의 관계
마르크시즘은 물론 어떤 정치적 이념이나 종교적 이론들은 일정한 인간집단의 신념으로 존중되는 경향과 더불어 다른 인간들을 끌어들여 세력확장을 기도하는 경향이 있다. 이 과정에서 신념과 현실간의 딜레마가 발생한다. 신념에 충실하다 보면 세력확장에 장애가 발생하거나 불가능해지고 따라서 신념을 수정하지 않을 수 없는 딜레마가 그것이다.
이러한 결과로서 해당 인간집단 내부에는 원래의 신념에 충실한 교조주의자와 현실과 타협하는 수정주의자간의 대립이 발생한다. 이 대립에서 교조주의자가 승리할 가능성은 높다. 원래의 신념에 충실하다는 명분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존립 자체마저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다. 반면에 해당 집단 내부에서 수정주의자가 승리할 경우에는 정치적 이념과 종교적 이론들의 다양성이 나타나게 된다.
모의 모순론은 성공한 수정주의자들의 대표적인 사례라는 점에서 지성사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다. 그의 모순론과 실천론은 어떤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수정이 당연히 이루어져 한다는 점을 밝히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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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0.03.25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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