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사상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양의 사상
1. 플라톤의 국가
(1) 플라톤 국가 편의 시대적 배경과 기본 의도는
(2) 정의에 관한 트라시마코스의 주장과 그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입장은
(3) 플라톤이 생각하는 국가의 성립배경은 무엇이고 최초의 계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4) 정의로운 국가와 정의로운 개인의 관계는 무엇인가
(5) 선분의 비유에 나타나는 플라톤의 인식단계상의 구분은 무엇인가
(6) 플라톤이 말하는 민주정의 성립배경과 타락상은
(7) 국가편의 핵심주제와 철인왕통치설의 취지를 간략하게 말한다면
2. 데카르트의 방법서설
(1) 데카르트가 내세운 학문방법의 주요규칙이 갖는 의의에 대해 토론해보자.
(2) 데카르트가 말하는 보편학의 이념이란
(3) 데카르트가 제일원리의 발견이전에 잠정적으로 따라야 할 것으로 제시한 도덕적 규범은
(4) 데카르트가 제시한 신존재증명의 기본내용은
(5) 데카르트철학이 갖는 철학사적 의의에 대해 설명해보자.
(6) 오늘날 생태주의자들이 데카르트 사상을 비판하는 배경은
3. 루소의 에밀
(1) 루소의 사유에 내포된 몽상적 혹은 가상적 요소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그것이 그의 교육학적 사고에는 어떻게 작용했는지 생각해본다.
(2) 루소의 종교교육에 대해서 생각해보되, 특히 자연종교론과 시민종교론을 대비시켜 보고 그것이 공동체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해서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4. 밀의 자유론
(1) 토론의 자유가 인류의 행복에 필요한 근거로서 밀이 들고 있는 네 가지 요소에 대해서 생각해 보라.
(2) "절대무오류성의 가정"에 내포된 개념과 그 실례를 제시해보라.
(3) 밀의 자유론에 내포되어 있는 불충분한 요소를 지적해 보라.
5. 스미스의 국부론
(1) 아담 스미스가 『국부론』을 발간하던 시기의 영국은 어떠한 시대적 상황에 있었는가
(2) 스미스 경제정책론의 기조는 무엇인가
(3) 스미스가 말하는 ꡒ사물의 자연스런 경로ꡓ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4) 아담 스미스의 자유경제사상에 대한 케인즈(J.M.Keynes) 비판의 핵심은 무엇인가
(5)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서 의미하는 자유주의와 현대의 신자유주의 사상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6. 칸트의 순수이성비판
(1) 순수이성비판의 의도와 기본과제는 무엇인가
(2) 칸트의 인식론을 합리론과 경험론의 비판적 종합이라고 부르는 까닭을 설명해보자.
(3) 칸트인식론에서 감성과 오성의 기능에 관해 설명해보자
(4) 칸트인식론에서 범주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인과의 범주를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
(5) ꡒ인간은 자연의 입법자ꡓ라는 말의 의미를 설명해보자.
7. 마르크스의 자본론
(1) 단순상품생산과 자본주의적 상품생산의 차이는 어디에 있는지 설명해 보라.
(2) 노동가치론이란 무엇인가
(3) 마르크스는 잉여가치의 발생을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4) 이윤율의 저하경향의 법칙이란 무엇인가
(5) 이윤율의 저하경향의 법칙이 갖는 정치경제학적 중요성은 무엇인가
8.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
(1) 프로이트가 말하는 꿈의 내용과 그것이 드러나는 과정은
(2) 프로이트가 제시한 인간관과 세계관에 대해 논의해보자.
(3) 이드, 에고, 초자아의 개념과 함께 인간의 성격구조의 역동적 관계에 대해 설명해보자.
(4) 프로이트가 말하는 방어기제의 유형들에 대해 알아보자.
9.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1) 프롬이 지적하고 있는 근대적인 자유의 양면성이란 무엇인가
(2) 프롬은 현대인이 무엇 때문에 고독감과 무력감에 빠진다고 하였는가
(3) 권위주의에로의 도피란 무엇인가
(4) 프롬은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막기 위해 어떤 방안을 제시하고 있는가
10. 하이젠베르크의 부분과 전체
(1) 하이젠베르크가 나치 독일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망명하지 않은 원인을 생각해보자.
11.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1) 정상과학이란 무엇인가, 패러다임 전환으로 정상과학이 무너진 예를 찾아보자.
(2) 과학적 진리란 영원히 변하지 않는 불변의 진리인지 쿤의 학설을 바탕으로 생각해보자.
12. 롤즈의 사회정의론
(1) 정의(正義)의 문제는 무엇인가
(2) 왜 롤즈는 사회의 기본구조를 정의의 주제로 삼았는가
(3) ꡐ공정한 경기의 원칙ꡑ과 ꡐ무지의 베일ꡑ이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가
(4) ꡐ손해최소화의 전략ꡑ(maximin strategy)이란 무엇인가
(5) 위와 같은 공정한 절차를 통해 롤즈가 제시하고 있는 정의의 원리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역할을 한다. 기타 정의원리들의 배경을 이루는 기본구조의 정의원리들을 찾는 작업은, 다양한 정의의 영역에 공통되는 기준을 적용하면서도 기본구조와 거기에 속하는 재화들의 특성에 맞는 고유한 방법론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롤즈의 출발점이다.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의 인생전망과 인격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재화들의 분배방식을 규율하는 기본구조는 사회구성원들의 인생 전체 과정에 중대하고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기본구조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는 각 개인들에게는 거의 생사의 문제이다.
(3) 공정한 경기의 원칙과 무지의 베일이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를 갖는가
공정한 경기의 원칙이란, 상호협동의 행위과정에서 생겨난 이익과 부담의 할당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이는 경우 참여자들은 자기에게 유리한 대로 행동하고자 하는 바를 스스로 제한하고 협동의 규율에 복속하여, 기여한 만큼 협동의 산물인 이익을 배분받을 권리를 가지고, 남들에게도 자기처럼 행동할 것을(욕구의 제한/협동에의 기여)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 공정한 경기의 원칙이 제대로 작동하는 사회가 정의로운 사회이다. 그런데 이 원칙은 어떻게 만들어져야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을까 롤즈에 의하면 이 원칙을 만드는 데 참여하는 당사자들이 자유롭고 평등한 상태에서 자발적으로 그 원칙에 합의한다면, 그것은 공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최초의 합의 또는 계약을 맺는 상황(the original position)에 참여하는 최초의 계약당사자들은 출신과 가정환경, 재산소유 및 학력, 재능 및 신체적 능력 등과 관련해서 차이가 날 수 있고 그것은 공정한 규율을 만드는데 장애요인이 될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기본구조를 규율할 정의규범의 구성에 중요한 조건으로 부가되는 것이 저 유명한 무지(無知)의 베일(the veil of ignorance)이다. 즉 롤즈는 최초의 계약행위에 참여하는 당사자들은 자신 - 과 자기가 대표하는 사람들 - 의 출신배경, 사회적 지위, 신체적정신적 능력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고 가정한다. 이들이 알고 있는 점은 다만 정의원리 합의에 관련된 최소한의 기본조건만 갖는 것으로 상정된다. 이러한 공정한 조건아래에서 계약당사자들이 정의규범을 산출한다면, 사회구성원들 중 아무나 뽑아서 이 정의규범에 동의할 것인지 물어보아도 누구나 긍정적으로 답할 것이라고 롤즈는 주장한다.
(4) 손해최소화의 전략(maximin strategy)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위에서 설명한 공정한 절차아래에서 어떤 정의규범이 산출될까 기본구조의 정의규범을 제정하는 데 고려되어야 할 재화들은 한 개인이 자주적 인간으로서,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구비해야할 것들로서, 가령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 직업 및 교육의 기회, 권력 및 권한, 경제적 부와 같은 재화들을 상상할 수 있다.
롤즈는 이러한 재화들을 기본적인 재화들이라고 부르고, 이 기본적 재화들을 분배하는 정의규범의 제정은 최초의 계약행위에 참여하는 당사자들과 그들이 대표하는 사람들의 운명에 매우 중대한 결과를 낳기 때문에 계약당사자들은 신중에 신중을 다할 것이라고 본다. 즉, 계약당사자들은 자신과 자신이 대표하는 사람들의 이익이 최대화되는 방향이 아니라, 정의규범의 제정으로 입을지도 모를 손해가 가장 적게 되는 방향으로 매우 조심스럽게 협상을 하게 될 것이다.
롤즈는 이러한 협상전략을 손해최소화의 전략(maximin strategy)라고 부르는데, 이 전략은 모든 종류의 정의규범 제정에 합당한 일반적인 전략은 분명 아니지만 적어도 개인의 인생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본구조의 정의규범 제정에는 가장 적절한 협상전략이라고 본다. 계약당사자들이 자신의 출신, 사회적 지위, 재능 등에 대한 정보를 모른다는 무지의 베일의 조건아래에서는, 각 계약당사자는 어쩌면 자신이 정의규범의 제정 후에 사회에서 가장 불리한 지위에 놓일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질 것이고, 따라서 사회에서 가장 불리한 지위에 있는 자들도 인간다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하는 정의규범을 제정하고자 할 것이다.
(5) 위와 같은 공정한 절차를 통해 롤즈가 제시하고 있는 정의의 원리는 무엇인가
우선 모든 계약당사자들은 언론과 집회의 자유를 포함하는 다양한 정치적 자유, 양심의 자유와 사상의 자유, 신체의 자유와 사적 소유의 권리, 자의적인 구속과 체포로부터의 자유, 고문 등과 같은 기본적인 자유와 권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넓은 범위에서 평등하게 배분되는 원리를 채택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도출되는 것이 다음과 같은 제 1의 정의원리체계로서 평등한 자유의 원리이다.
㈀ 각자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동등한 자유의 몫을 배분받는 배열 중에서 가장 적정한 자유들의 집합을 요구할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 정치적 자유들의 경우에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배당된 정치적 자유를 실제로 평등하게 효과적으로 향유할 수 있게끔 다각적 수단들이 보장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 및 교육의 기회, 권력 및 권한, 경제적 부와 같은 재화와 관련해서는 계약당사자들이 규율제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자신의 특수한 처지를 알지 못하므로 손해최소화 원칙을 택하게 됨에 따라 아래와 같은 배분기준을 택하고자 할 것이다. 첫째, 개인들에게는 자기가 선택한 분야에서 거의 동등한 성공의 전망을 가질 수 있게끔 기회균등의 원리가 보장되어야 한다. 둘째, 능력과 업적에 걸맞게 권력, 권한, 경제적 부가 배당되어야 하되, 그러한 불평등은 가장 불리한 처지에 있는 집단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결과를 낳을 경우에 정당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도출되는 것이 다음과 같은 제 2의 정의원리체계이다.
㈂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 : 직책, 직위 및 권한, 경제적 부와 같은 사회경제적 재화들은 공정한 기회균등의 조건이 충족되어 있어서 사회적 배경이 각자의 능력과 노력의 차이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면, 각자의 능력과 업적에 따라서 배분되어야 한다.
㈃ 차등원리 : ㈂에서 시행된 사회경제적 재화의 불평등한 배분은 사회의 최소수혜자들의 이익개선에 가장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게끔 조정되어야 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3.25
  • 저작시기2007.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9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