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목표,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특별보충과정과 평가,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과 목표,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 특별보충과정과 평가,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개념

Ⅲ.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목표

Ⅳ.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지침
1. 진급 자격 기준 설정
2. 재이수 설치
3. 특별보충과정 운영

Ⅴ.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운영실제

Ⅵ.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특별보충과정

Ⅶ.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평가

Ⅷ. 단계형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학습 집단 편성 방안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프로그램 및 조작 자료 부족에 대한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특별보충과정의 지도시기에 대한 문제점 및 지도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방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특별보충과정의 지도 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문제점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장학자료 또는 연구학교가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재구성하여 제작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자료들이 학습지 위주의 운영 방식으로 학생들의 부진 원인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에는 역부족이다.
2) 개선방안
보충 영역별 소집단개별화할 수 있는 자료를 개발보급해야 하며, 이에 필연적으로 학년영역에 따른 구체적 조작물이 동반되어야 그 효과가 클 것이다. 수준별EBS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3. 특별보충과정의 지도시기에 대한 문제점 및 지도방안
1) 문제점
특별보충과정의 지도시기에 대한 일선학교에서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다.
2) 개선방안
1 : 해당 단계의 학기 중
특별보충과정을 해당 단계가 교수-학습되는 학기 중에 제공하는 방안이다. 이 경우, 특별보충과정은 교과의 영역 혹은 단원별로 적절한 시점에서 제공하면 된다. 이 방안은 단계가 끝난 이후에 다시 해당 단계를 보충하기보다는 단계가 이루어지는 과정 중에 학습 결손을 보이는 부분에서 수시로 보충하는 것이 학습 효과가 크다는 일반적인 지적에 따른 것이다. 또한 학기 중에 특별보충과정을 운영하는 경우에는 학기말에 이루어지는 차상급 단계로의 진급 기준에 미달하는 학생들을 최소화할 수 있기도 하다.
2 : 해당 단계가 끝난 직후의 방학 중
해당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이 끝난 이후에 차상급 단계 진급 기준 미달 학생들에게 방학중에 일정 시간을 확보하여 특별보충과정을 제공하는 방안이다. 이 방안은 여러 연구물에서 제안한 것이기는 하나, 방학 중 수업을 교사, 학생 모두 좋아하지 않는다는 어려움이 있다.
3 : 차상급 단계의 학기 중
해당 단계의 교수-학습 과정이 끝난 이후에 차상급 단계 진급 기준 미달 학생들을 일단 진급시킨 후, 그 다음 학기 중의 방과후나 아침 시간에 그 학생들을 위한 특별보충과정을 제공해 주는 방안이다. 이 경우 학생들은 2단계의 학습을 하게 된다. 즉 해당 학기에 적용되는 단계와 그 전 단계의 내용을 동시에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안은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이중의 교수-학습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다.
4.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방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설문조사에 의하면 일선학교에서 특별보충과정 대상자 선정 방안에 대하여 많은 어려움 가지고 있다.
2) 개선방안
1 : 차상급 단계 진급 기준 미달자 중 희망자
특별보충과정 대상자는 단위 학교가 설정한 차상급 단계 진급 기준 미달 학생이 될 것이다. 그러나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 의하면 특별보충과정은 강제 조항이 아니다. 따라서 원칙적으로 말하면, 진급 기준 미달자라 하더라도 학생 본인이 희망하지 않으면 면제될 수 있어야 한다. 즉 특별보충과정은 차상급 단계 진급 기준 미달자 중 희망자에 한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 영역별, 단원별 학습 결손을 보이는 자
특별보충과정을 해당 단계가 끝난 이후가 아닌, 해당 단계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제공하고자 할 때 고려해 볼 수 있는 방안이다. 즉 해당 단계의 학습 과정 중에 영역별, 단원별 학습 결손이 보이는 학생을 대상으로 영역 혹은 단원이 끝난 후의 방과 후 시간이나 아침 시간을 이용하여 특별보충과정을 제공할 수 있다.
3 : 방안 1과 방안 2의 병행
해당 단계가 진행되는 과정 중에는 방안 2에 제시된 학생(영역별 혹은 단원별 학습 결손자)들을 특별보충과정 대상으로 하고, 이러한 과정을 거친 이후에도 방안 1에 제시된 학생(진급기준 미달자 중 희망자)들이 있을 경우, 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별보충과정이 이루어지는 방안이다.
5. 특별보충과정의 지도 내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특별보충과정의 지도내용은 어떻게 구성해야 할지 일선학교 교사들은 의문을 갖고 있다.
2) 개선방안
1 : 특별보충과정은 교과의 영역 혹은 단원별로 최소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지도해야 한다. 학생들은 교과 전체에 대해 학습 결손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특정 영역에서만 부진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특별보충과정이 학기 중에 이루어지든 방학중에 이루어지든 간에 영역별 혹은 단원별 최소 필수 학습 요소를 추출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학생들의 성취 특성에 따라 필요한 학습 요소가 보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 교육방송자료 재가공 활용 및 운영
EBS 고교 영상 학습자료 재가공 및 반복학습 자료 활용
서울시교육청에서 제공하는 수준별 ICT 학습자료 재가공 활용
Ⅸ. 결론 및 제언
수준별 교육은 한 단계를 짧게 잡을수록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래서 평가 방법도 짧은 단계별로 실시하여 학습 결손의 치료 효과를 높이고, 학습의 낭비를 극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진단, 형성 평가를 적절히 실시하여 결손된 선수 학습을 보충하고, 학습 직후 학습 성취 여부를 확인하여 후속 조치를 취함으로써 새로운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습을 심화시킴으로써 단계별 학습을 정상적인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평가 체제가 운영되어야 한다. 또한 교육 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평가가 있어서 인지적인 영역에서의 사고력 신장, 문제의 이해 능력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는 문제 해결력, 논리적인 추론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유연하고 다양한 사고력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 평가(performance assessment)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해진,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이 학습 능력별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9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2002
소양중학교, 단계별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교과 연구, 2001
신도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 시행에 대비한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999
전라남도교육청,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개선을 위한 연찬 자료, 2000
학성고등학교,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의 특별보충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76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