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단원의 개관
1.교재관
2.지도관
Ⅱ. 단원의 목표
Ⅲ. 단원의 학습 계열
Ⅳ. 학생의 실태
Ⅴ. 단원의 지도 계획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본시의 교수․학습의 실제
1.교재관
2.지도관
Ⅱ. 단원의 목표
Ⅲ. 단원의 학습 계열
Ⅳ. 학생의 실태
Ⅴ. 단원의 지도 계획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본시의 교수․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전통문화에 대한 긍지를 가지고 있는가?
Ⅶ. 지도상의 유의점
1. 이 단원의 학습 활동에서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조사와 참여 등이 특별히 요구되므로 사회과 탐구를 위한 기본 자료와 함께 각종 신문, 방송, 홍보자료, 백과사전,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우리의 전통과 오늘날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날의 모습들은 조상들이 살던 시대의 모습들과 연계가 되고 있으므로, 학생들 스스로가 현대를 살아가는 지혜나 슬기 등을 조상들의 모습으로부터 발견해 낼 수 있게 한다.
3. 학습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진, 통계, 실제 관찰 자료 등을 수집하여 이를 직접 분류, 도표화하여 해석하는 기능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Ⅷ. 본시의 교수학습의 실제
1. 교수학습안
단 원
2.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
차 시
4 / 16
학 습 목 표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조상들의 슬기알기
교 과 서 쪽수
44~45
단 계
학습 요항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 자료 및
※ 유의점
도 입
전시 학습상기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확인
게임의 특징을 이용하여 스무고개하기
-설명을 듣고 지난 시간에 학습했던 민속놀이 떠올리기
7′
단 계
학습 요항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 자료 및
※ 유의점
학습 문제
파악
게임규칙및 방법안내
게임 진행
게임정리및가치수용
○학습문제 알기
28′
5′
고누판,윷놀이판,땅따먹기판,공기,윷,바둑돌
※판서
민속놀이 대회를 열어 봅시다.
○민속놀이 대회의 종목 및 규칙 안내하기
대회는 고누놀이, 윷놀이, 땅따먹기놀이, 공기놀이의 4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속놀이 대회의 종목 중 아동들이 그 방법을 알지 못하는 종목들에 대해 소개하기
고누놀이: 두 편으로 짜서 말판 위에 말을 놓고 한번에 한 칸씩 말을 움직여 상대편의 말을 가두는 게임이다.
-교사의 설명을 듣다가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질문을 한다.
게임규칙: 지정된 각 모둠에서 게임을 하다가 교사가 신호를 하면 옆 모둠으로 이동을 한다.
아동은 모둠을 순회하며 각 모둠에서 지정된 활동을 하도록 한다.
-교사가 정하는 규칙을 잘 듣고 실천하도록 한다.
○대회를 시작한다.
교사는 각 모둠을 순회하며 학생들이 순조롭게 대회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돕는다.
-다른 모둠에 피해되지 않게 대회를 진행한다.
7분이 지나면 신호를 준다.
-신호에 따라 다음 모둠으로 이동해서 다른 종목으로 대회를 진행한다.
○대회를 정리하고 이를 통해 배울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대회를 하면서 느낀 점 말하기
민속놀이를 하면 좋은 점 말하기
-컴퓨터 게임 등과는 다른 특징들을 말한다.
-조상들의 슬기가 엿보이는 점들을 말한다.
○자리 정리하기
민속놀이 도구 및 분단을 정리한다.
2. 평가 계획
성취기준
평 가 기 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중
하
민속놀이를 통해서 전통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
민속놀이를 통해 전통에 대해 안다.
민속놀이를 놀이로만 생각한다.
면접 및 구술평가
수업 후
민속놀이를 통해서 전통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
Ⅶ. 지도상의 유의점
1. 이 단원의 학습 활동에서는 아동들의 자발적인 조사와 참여 등이 특별히 요구되므로 사회과 탐구를 위한 기본 자료와 함께 각종 신문, 방송, 홍보자료, 백과사전,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우리의 전통과 오늘날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우리가 살고 있는 오늘날의 모습들은 조상들이 살던 시대의 모습들과 연계가 되고 있으므로, 학생들 스스로가 현대를 살아가는 지혜나 슬기 등을 조상들의 모습으로부터 발견해 낼 수 있게 한다.
3. 학습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진, 통계, 실제 관찰 자료 등을 수집하여 이를 직접 분류, 도표화하여 해석하는 기능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Ⅷ. 본시의 교수학습의 실제
1. 교수학습안
단 원
2.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
차 시
4 / 16
학 습 목 표
민속놀이를 체험하고 조상들의 슬기알기
교 과 서 쪽수
44~45
단 계
학습 요항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 자료 및
※ 유의점
도 입
전시 학습상기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확인
게임의 특징을 이용하여 스무고개하기
-설명을 듣고 지난 시간에 학습했던 민속놀이 떠올리기
7′
단 계
학습 요항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 자료 및
※ 유의점
학습 문제
파악
게임규칙및 방법안내
게임 진행
게임정리및가치수용
○학습문제 알기
28′
5′
고누판,윷놀이판,땅따먹기판,공기,윷,바둑돌
※판서
민속놀이 대회를 열어 봅시다.
○민속놀이 대회의 종목 및 규칙 안내하기
대회는 고누놀이, 윷놀이, 땅따먹기놀이, 공기놀이의 4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속놀이 대회의 종목 중 아동들이 그 방법을 알지 못하는 종목들에 대해 소개하기
고누놀이: 두 편으로 짜서 말판 위에 말을 놓고 한번에 한 칸씩 말을 움직여 상대편의 말을 가두는 게임이다.
-교사의 설명을 듣다가 이해가 잘 되지 않으면 질문을 한다.
게임규칙: 지정된 각 모둠에서 게임을 하다가 교사가 신호를 하면 옆 모둠으로 이동을 한다.
아동은 모둠을 순회하며 각 모둠에서 지정된 활동을 하도록 한다.
-교사가 정하는 규칙을 잘 듣고 실천하도록 한다.
○대회를 시작한다.
교사는 각 모둠을 순회하며 학생들이 순조롭게 대회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돕는다.
-다른 모둠에 피해되지 않게 대회를 진행한다.
7분이 지나면 신호를 준다.
-신호에 따라 다음 모둠으로 이동해서 다른 종목으로 대회를 진행한다.
○대회를 정리하고 이를 통해 배울 점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대회를 하면서 느낀 점 말하기
민속놀이를 하면 좋은 점 말하기
-컴퓨터 게임 등과는 다른 특징들을 말한다.
-조상들의 슬기가 엿보이는 점들을 말한다.
○자리 정리하기
민속놀이 도구 및 분단을 정리한다.
2. 평가 계획
성취기준
평 가 기 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중
하
민속놀이를 통해서 전통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
민속놀이를 통해 전통에 대해 안다.
민속놀이를 놀이로만 생각한다.
면접 및 구술평가
수업 후
민속놀이를 통해서 전통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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