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
Ⅳ.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종류와 염색방법
1. 남(藍: 쪽) 염색
1) 쪽물 만드는 방법
2) 쪽 물들이기
2. 홍화(紅花: 잇꽃) 염색
3. 자초(紫草) 염색
Ⅴ.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Ⅱ.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의미
Ⅲ.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배경
Ⅳ.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종류와 염색방법
1. 남(藍: 쪽) 염색
1) 쪽물 만드는 방법
2) 쪽 물들이기
2. 홍화(紅花: 잇꽃) 염색
3. 자초(紫草) 염색
Ⅴ.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60~70도이내)에서 잠시 끓여 낸다.
소쿠리와 여과천을 놓고 거른다.
여과천에서 자초액을 짜낸다
미리 마전(정련)한 천을 담궈 염색한다.(노린재 나무의 잿물로 선매염)
끓는 물(백비탕)에 담궈서 푸른 보라를 얻을 수 있다.
얼룩이 지지 않도록 물들인 후 후매염으로 산즙과 오미자즙 처리하여 발색시킨다.
반그늘에서 말린다.
Ⅴ.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 방안
우리 나라의 식물 염료 염색은 고대 선사 시대에도 행해지고 있었으며, 조선 시대로 올수록 염료와 염색 방법은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다채로운 색상을 염색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식물염료는 옛날부터 우리 주위에 항상 있었고 화학 염료와 비교해 보면 식물 염료는 염재 입수가 용이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약리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환경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져 가는 현대 사회에서 식물 염료 염색을 이용한 기능성 높은 상품을 개발한다면 실용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Ⅵ. 결론
천연 염색은 인류가 자연의 색채미를 생활에 조화시키고자 주변의 자연 색소를 수집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직물에 물들여보게 되면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염색은 기후 적응, 신체 보호, 주술적, 신분 상징의 색을 표현하는 목적 이외에 문화의 진보에 따라 장식적인 목적이 부가되면서 급진적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나 염색 방법이 간단하고 값이 싼 합성염료의 등장으로 천연 염색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되면서 일부 염색 공예가 및 극소수의 기능 보유자들의 전수에 의하여 그 명맥을 유지해왔다. 최근 그린라운드(green round)의 출범과 함께 환경오염 및 생태 파괴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합성염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천연 염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인체에 무해하고 공해 및 폐수 문제가 거의 없는 자연 염료를 개발하려고 노력 중이다. 천연 염료의 사용은 지구의 환경 보호에도 큰 기여를 하고, 실험을 통한 선행 연구 논문들에서도 밝혀졌듯이 인체 건강에 이로운 약리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용 범위가 점차 늘어날 전망이며, 이러한 효능 및 과학적인 기능성을 제품에 활용하여 상품화되면 그것이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천연 염료는 한 가지 염료에서 여러 가지 명도채도색상을 낼 수 있으며, 특별한 배색 조화를 하지 않아도 우연의 결과로 인해 미묘한 색채를 지니고 색채간의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한국의 전통 색을 찾고자 하는 열의가 높아지면서 생활 한복 업체나 학계,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천연 염색에 관련된 작품이나 전시, 상품 판매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학교출판부
○ 박지성 외 2인(2001), 염색화학, 동아출판
○ 원광대, 홍화색소의 일반 추출과 셀룰라아제 추출의 비교연구
○ 이연순·정정숙·이영희, 염색의 이론과 실제, 미진사
○ 유혜자·이혜자·한영숙·송경헌·김정희·안춘순(2007), 섬유의 염색과 가공, 형설출판사
○ 하용득,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소쿠리와 여과천을 놓고 거른다.
여과천에서 자초액을 짜낸다
미리 마전(정련)한 천을 담궈 염색한다.(노린재 나무의 잿물로 선매염)
끓는 물(백비탕)에 담궈서 푸른 보라를 얻을 수 있다.
얼룩이 지지 않도록 물들인 후 후매염으로 산즙과 오미자즙 처리하여 발색시킨다.
반그늘에서 말린다.
Ⅴ. 전통염료염색(식물염료염색, 천연염료염색)의 실용화 방안
우리 나라의 식물 염료 염색은 고대 선사 시대에도 행해지고 있었으며, 조선 시대로 올수록 염료와 염색 방법은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다채로운 색상을 염색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식물염료는 옛날부터 우리 주위에 항상 있었고 화학 염료와 비교해 보면 식물 염료는 염재 입수가 용이하고 환경 친화적이며 약리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환경과 건강에 관심이 높아져 가는 현대 사회에서 식물 염료 염색을 이용한 기능성 높은 상품을 개발한다면 실용성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Ⅵ. 결론
천연 염색은 인류가 자연의 색채미를 생활에 조화시키고자 주변의 자연 색소를 수집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직물에 물들여보게 되면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시작된 염색은 기후 적응, 신체 보호, 주술적, 신분 상징의 색을 표현하는 목적 이외에 문화의 진보에 따라 장식적인 목적이 부가되면서 급진적으로 발전되었다. 그러나 염색 방법이 간단하고 값이 싼 합성염료의 등장으로 천연 염색은 점차 자취를 감추게 되면서 일부 염색 공예가 및 극소수의 기능 보유자들의 전수에 의하여 그 명맥을 유지해왔다. 최근 그린라운드(green round)의 출범과 함께 환경오염 및 생태 파괴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되면서 합성염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천연 염료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인체에 무해하고 공해 및 폐수 문제가 거의 없는 자연 염료를 개발하려고 노력 중이다. 천연 염료의 사용은 지구의 환경 보호에도 큰 기여를 하고, 실험을 통한 선행 연구 논문들에서도 밝혀졌듯이 인체 건강에 이로운 약리 효과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사용 범위가 점차 늘어날 전망이며, 이러한 효능 및 과학적인 기능성을 제품에 활용하여 상품화되면 그것이 미치는 파급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천연 염료는 한 가지 염료에서 여러 가지 명도채도색상을 낼 수 있으며, 특별한 배색 조화를 하지 않아도 우연의 결과로 인해 미묘한 색채를 지니고 색채간의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한국의 전통 색을 찾고자 하는 열의가 높아지면서 생활 한복 업체나 학계,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천연 염색에 관련된 작품이나 전시, 상품 판매 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재필·이정진, 한국의 천연염료, 서울대학교출판부
○ 박지성 외 2인(2001), 염색화학, 동아출판
○ 원광대, 홍화색소의 일반 추출과 셀룰라아제 추출의 비교연구
○ 이연순·정정숙·이영희, 염색의 이론과 실제, 미진사
○ 유혜자·이혜자·한영숙·송경헌·김정희·안춘순(2007), 섬유의 염색과 가공, 형설출판사
○ 하용득,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명지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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