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권 판매 증가를 위한 LG 트윈스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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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본 모형 및 내용
(1) 마케팅 전략 모형
(2) 소비자 분석 내용

2. 국내 프로야구의 일반적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소비자행동 분석

3. 국내 프로야구의 일반적 대안 전략
(1) 한국야구위원회의 대안 전략
(2) 프로야구 구단의 대안 전략

4.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상황 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내부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5.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마케팅 전략
(1) 전략 방향 및 포지셔닝
(2) 타켓
(3) 실행 전략

본문내용

실행 능력 미흡
입장권 구매 관중의 약 12%만이 인터넷 구매
차별화된 티켓팅 및 인터넷 마케팅 강화 방안 필요
11.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소비자 분석
(1) 낮은 승률과 계속되는 우승 실패로 관중의 팀 충성도 감소 추세
팀 충성도 강화를 위한 전력 강화 및 팬 서비스 방안 확충 필요
(2) 인터넷 구매에 대한 높은 관심도
약 65% 이상의 관중들은 인터넷을 통한 입장권 구매에 관심이 있음
디지털 세대에 대한 고객 마케팅 및 데이터 베이스 구축 강화 필요
(3) 중산층이 관중의 주류
프로축구에도 상당한 관심을 보이는 한편, 프로축구 팬의 약 60%는 프로야구에도
관심이 있음
중산층의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특성에 기인한 세분화된 타켓 마케팅 필요
(4) 프로축구 팬의 약 60%는 1달에 1번 정도 프로야구의 TV중계를 봄
TV를 비롯한 대중매체의 홍보 강화를 통한 프로야구 선호도 고취
스폰서쉽 유치 및 중계권 협상력 강화 활동 필요
(5) LG 모기업 직원의 LG 축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야구 관전
LG 축구 운영과의 통합적 마케팅 전략 필요
12.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전략 방향
(1) LG 치타스 등 LG 그룹에 속한 프로팀과의 긴밀한 통합적 마케팅
(2)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통한 차별화된 고객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 확대
(3) 선수 강화와 팀워크 개선 등을 통한 젊고 강한 이미지로의 팀 리포지셔닝
13.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타켓
(1) 인구통계학적 측면
-. 지리 : 서울을 중심으로한 수도권 인구
-. 소득 : 중산층으로 티켓 구매 등 경제적 능력이 있는 계층
-. 기타 : 모기업이 LG그룹의 직원
(2) 사회심미적 측면
-. 여가를 즐길 줄 아는 세대
-. 각종 스포츠 등에 참여하는 활동적인 성향
(3) 소비행동적 측명
-. 소득 중 여가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산층
-. 사교 활동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산층
(4) 미디어적 측면
-. TV 등 대중매체 선호도가 높은 계층
-.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디지털 세대
14. 제시된 가상 시나리오의 마케팅 실행 전략
(1) Product
① 자체 경기력 향상
-. 신인 선수 육성 및 스타플레이어 확보
-. 제반 훈련 시설 및 시스템의 선진화
-. 코치진의 해외 교육 연수 활성화
② 관련 서비스 상품 및 인프라 다각화
-. 경기장 편의 시설 확충 및 매점, 주차시설 등의 팬 서비스 강화
-. 캐릭터 상품 및 관련 야구 용품의 개발, 판매
(2) Price & Place
① 다양한 판매망 확보
-. 서울 및 수도권의 거점 판매망 확충 및 마케팅 강화
② 인터넷 예매 확대
-. 인터넷 홈페이지의 고객지향적 리모델링
-. 팬 커뮤니티의 지속적 관리, 서비스 제공
-. 인터넷 예매의 가격 Advantage 적용
-. 인터넷 이용자 중 잠재 고객 데이터 베이스 구축
③ 패키지 티켓 판매
-. LG 치타스 등 모기업 소속 타 프로팀과의 패키지 티켓 판매
④ LG 그룹 직원에 대한 할인혜택 등을 통한 타켓 마케팅
(3) Promotion
① 팀 이미지 리포지셔닝을 위한 대중 광고
-. 밝고 젊은 톤의 TV 광고 집행
-. 프로축구 등 관련 스포츠의 TV 중계 時 스팟 광고 집행
-. 스포츠 관련 케이블 TV의 스팟 광고 집행
② 팀 이미지 개선을 위한 Publicity 실행
-. 자선 행사 및 기금 출연 등의 적극 참여 및 기사화 유도
-. 선수 개인의 가쉽꺼리 개발 및 기사화 유도
-. 스포츠 매체 담당자와의 유대 강화
③ 문화 이벤트 집행
-. 관중이 참여하는 경기장 문화 이벤트 집행
-. 경기장 외에서의 선수와 함께하는 문화 이벤트 집행
④ 스포츠 동호회 및 관련 집단에의 Push 전략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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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7
  • 저작시기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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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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