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양식의 특성과 19세기 아르누보양식의 복식(Clothing)과의 연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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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 양식의 특성과 19세기 아르누보양식의 복식(Clothing)과의 연관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Art Nouveau
ⅰ) Art Nouveau의 개념
ⅱ) Art Nouveau의 형성배경 및 과정

Ⅱ. Art Nouveau 예술 양식의 특성
ⅰ) 상징주의 (Symbolism)
ⅱ) Art Nouveau의 조형적 특징
ⅲ) Art Nouveau의 소재
ⅳ) Art Nouveau의 색채
ⅴ) 이국주의(Exoticism)
ⅵ) Art Nouveau의 목적과 성과

Ⅲ. 19세기 Art Nouveau 영향기의 복식
ⅰ) Art Nouveau 영향기의 복식의 Style 구분
ⅱ) 19세기 Art Nouveau 양식의 복식의 변천사
ⅲ) 19세기 Art Nouveau 양식의 복식의 특징

Ⅳ. 복식에 나타난 Art Nouveau 예술양식의
특성 간의 유사성 고찰
ⅰ) 형태 (Silhouette)
ⅱ) 선 (Line)
ⅲ) 색채 (Color)
ⅳ) 재질 (Texture)

본문내용

상징주의의 미학과 여기에서 나온 유미주의(Aestheticism) 및 퇴폐주의(Decadence)의 반영으로 인체의 중요부분을 강조하는 방법을 통해 에로틱한 인체의 곡선미를 보여주려 하였다. 그리하여 소매를 과도하게 부풀리고 허리는 극도로 조여 주었으며, 치마를 넓게 펼쳐준 Hourglass Style이 형성되었다.
Ⅳ. 복식에 나타난 Art Nouveau 예술양식의
특성 간의 유사성 고찰
ⅰ) 형태 (Silhouette)
Hourglass Style은 소매를 과도하게 부풀리고 허리는 극도로 조여 주면서 치마를 넓게 펼쳐줌으로써 창출되었다. 이 Style은 여성의 곡선미를 강조하기 위해 상징성과 표현성을 풍부히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여성의 곡선미를 살려 표현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유동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Art Nouveau의 상징적이고 표현적인 성격이 복식에도 반영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가볍고 얇게 비추는 chiffon, lace, ruffle, 엷은 파스텔 색조 등은 Art Nouveau 시대에 복식에 나타난 특징적인 재질로서 Art Nouveau의 유동적이고 부드러운 형태의 특성을 만족시켜주는 디자인 요소들이다. 레이스의 ruffle의 율동적인 곡선, 치마 뒷자락의 유동적인 곡선과 형태는 Art Nouveau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ⅱ) 선 (Line)
Art Nouveau영향기의 복식에서는 여성이 부드러우면서도 유동적인 곡선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길게 이어지면서 유기적인 감각을 부여하는 곡선이 주류를 이루었다. 또한 이 시기의 조형예술 분야에 나타난 Art Nouveau의 특성에서도 물결치는 듯이 굽이치며 길게 이어지는 곡선이 Art Nouveau 전형을 이룬다. 대상물에 생동감을 주는 유기적인 곡선으로 detail을 연결시키고 디테일들의 연결과 조화가 Art Nouveau 양식의 유동적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ⅲ) 색채 (Color)
Art Nouveau 예술양식의 영향기에 나타난 복식의 주요 색채는 환하고 부드러운 pastel 색조였다. 이러한 색채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두 종류의 얇은 질감의 옷감을 함께 사용하였다. 한편 건축, 회화, 조각 및 공예 등의 조형예술 장르에 나타난 Art Nouveau 예술양식의 색채의 특징도 인상주의(Impressionism)에 의해 형성된 부드러운 파스텔조였다. 따라서 복식과 다른 조형예술 장르들은 색채 면에서도 유사한 양상을 보였음을 알 수 있다.
ⅳ) 재질 (Texture)
Art Nouveau 영향기의 복식의 재질은 부드러운 질감의 옷감을 사용하고, 유동적인 곡선으로 표현된 유기적인 식물이나 꽃문양을 print나 자수로 형상화시켰다는 데에 그 특성이 있다. Art Nouveau 영향기의 조형예술 분야에서도 그 영감의 원천을 자연에 두어 유기적이면서 생물 형태적이거나 식물형태적인 것을 주요 모티브로 사용하였고 이를 부드럽고 환상적인 색조로 표현하였다.
얇고 가벼운 레이스 천과 꽃무늬는 Art Nouveau의 특징적인 소재이다. 유형화시킨 꽃무늬가 의상 전체에 수놓아져 있기 때문에 부드러움과 우아한 여성미를 자아낸다.
Art Nouveau의 주 모티브가 되는 꽃무늬가 의상 전체에 장식되어 있고 앞가슴, 어깨, 치마에 사선으로 걸쳐있는 꽃 장식으로 이루어져있는 의상의 경우 Art Nouveau 복식에 있어 꽃무늬의 중요성과 특성을 뚜렷이 표현해 준다.
이상에서와 같이 Art Nouveau 영향기의 복식에 나타는 특성을 형태, 선, 색채 및 재질 등의 조형요소를 중심으로 관찰해 본 결과 19세기 Art Nouveau양식의 복식과 Art Nouveau 양식의 유사성이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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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19
  • 저작시기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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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2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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