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한국인의 의식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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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인터넷과 의식변화

II. 네티즌의 인터넷 사용현황

III. 네티즌의 사회의식
1. 탈물질주의
2. 집단주의 : 가족집단주의와 사회집단주의
3. 관용성
4. 이념적 성향

Ⅳ. 일반시민과의 비교

Ⅴ. 결론

본문내용

는 1.5배가 넘는 12.4%이다. 또한 현재의 보안법을 없애는데 찬성하는 입장이 네티즌은 70%가 넘는데 비하여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40% 정도에 그치고 있다. 더욱 두드러진 것은 현행 그대로 국가보안법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인 응답자는 일반시민보다 네티즌이 1/4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따라서 인권문제에 있어서 네티즌들이 훨씬 진보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통일분야에 관해서는 국가보안법만큼 두드러지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여전히 적극적 통일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일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부정적인 의견이 일반인의 경우 33%에 이르지만 네티즌들은 24.4%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비교결과는 앞의 분석에서 네티즌들이 동호회의 활동정도에 따라 진보적인 태도를 갖는다는 것과 일관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제한된 비교이지만 이념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조사된 두 가지 이슈에 있어 연령과 교육수준을 일치시킨 자료비교에서 네티즌이 진보적 태도를 보여준 것은 인터넷의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다. 결국 이 글에서 인터넷의 사용정도 특히 동호회의 활동정도에 따른 사회의식의 차이 그리고 인터넷 사용자와 비사용자들 사이의 의식차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인터넷의 도입으로 네티즌들의 사회의식에 변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현재 네티즌이 전 국민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일반국민 조사에도 네티즌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으며 따라서 위의 결과에서 비 네티즌만을 선택하여 비교한다면 더 큰 차이가 날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Ⅴ. 결론
인터넷의 역기능 예방을 위해서는 법제도 개선보다 윤리교육이 최우선 과제이다. 현재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에서 활발하게 사이버 윤리 교육을 하고 있다. 사이버 윤리교육은 제대로 된 일반윤리 교육의 바탕에서 이뤄져야 한다. 사이버상의 윤리도 일반 사회생활상의 윤리와 본질은 동일하다. 사회 윤리가 부실하면 사이버 윤리도 부실할 수밖에 없다. 초등학교부터 정규교육과정으로 사회 윤리와 함께 사이버 윤리 교육을 해야 한다.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올해 윤리교육 수요 조사를 한 결과 11만5000명이 신청하였으며, 현재까지 이 중 약 11만명에 대한 교육을 완료하였다. 방대한 교육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평소 학교에서 사이버 윤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윤리교사만이라도 사이버 윤리 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 최소한 2년에 한 번 윤리 교육 수강을 의무화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집중화된 관리시스템도 필요하다. 사이버 범죄자를 별도 관리할 필요가 있다. 현재 사이버범죄는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에서 기초 통계를 수집하는 수준이다. 세부적인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범죄 유형을 분석하고 교화 사업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동영상으로 범죄 사례를 제작해 보급하는 것도 범죄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다.
‘사람은 이익이 있는 일이라면 칼날에 묻은 피를 핥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것이 근대 중국의 거상(巨商) 호설암의 지론이었다고 한다. 또 수요가 공급을 창출하는 것이 경제의 기본 원리이다. 수능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 것이 수험생의 인생 성패를 좌우하니, 부정행위를 해서라도 시험을 잘 치르겠다는 수요가 생길 수밖에 없다.
부정행위를 생각하는 학생들이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인터넷은 거래 비용과 소요 시간을 절대적으로 줄여 주고, 공간 제약을 극복하는 현대 문명의 최대 발명품이기 때문이다. 실시간으로 불특정 다수가 인터넷을 통해 정보교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부정행위를 구상하는 비용이 저렴해지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시간도 빨라진다. 그러므로 커닝에 대한 수요가 있는 한 ‘커닝 실력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인터넷은 계속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사이버 윤리 교육과 사이버범죄 단속을 아무리 강화해도 인터넷을 없애지 않는 한 인터넷의 역기능을 100% 예방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완전을 추구하는 예방책은 오히려 사회의 활력을 저해하고 국가의 생산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
50년이 넘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앞에 교육의 부재로 윤리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전무하다시피 해서 윤리에 대해서는 온*오프를 막론하고 최악의 수준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우리 나라는 인터넷매체가 수직 그래프를 그리는 발전을 했기 때문에 그러한 문화지체 현상은 더욱 심각하다. 일반적인 윤리의식이란 나와 타자가 함께 살아가기 위한 질서요 방법을 뜻한다. 그러므로 사이버 윤리의식이란 인터넷 공간 안에서 나와 타자가 함께 생활을 영위하기 위 한 질서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사용원칙 몇 줄로써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자신의 행위가 어떠한 방법으로 든 간에 자신의 책임일수밖에 없다는 고도의 철학적 해안이 필요한 것이다. 진정한 인터넷 강국이란 바로 이러한 인터넷 유저 마인드까지 포함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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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수영. 1999. "한국인의 가치변화와 지속성 그리고 민주화," 『한국정치학회보』 33집 3호: 111-32.
나은영, 차재호. 1999. "1970년대와 1990년대 간 한국인의 가치관 변화와 세대차 증감," 『한국심리학회지』13권: 37-60.
조긍호. 1993. "대인평가의 문화간 차이: 대인평가 이원모형의 확대," 『한국심리학회지』7 권: 124-49.
한국인터넷정보센터. 2002. 『인터넷 이용자수 및 이용행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명승환, 최영훈. 2002. "인터넷조사방법론의 가능성과 쟁점," 『한국행정학회보』 36권 2호, 333-51.
이재열. 1998. "민주주의, 사회적 자본, 사회적 신뢰," 『계간사상』 여름호.
목 차
Ⅰ. 서론: 인터넷과 의식변화
II. 네티즌의 인터넷 사용현황
III. 네티즌의 사회의식
1. 탈물질주의
2. 집단주의 : 가족집단주의와 사회집단주의
3. 관용성
4. 이념적 성향
Ⅳ. 일반시민과의 비교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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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5.25
  • 저작시기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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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1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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