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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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도덕적 발달 단계
1.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론

2. 콜버그의 도덕적 발달 단계
1.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의 예화
2. 콜버그 이론의 특징
3. 콜버그 이론의 비판점

3. 길리건의 도덕적 발달 단계
1. Gilligan 이론의 성립
2. Gilligan의 보살핌의 입장
3 길리건 도덕성 발달 이론의 비판점

본문내용

보여주고자 한다. 허나 발달 단계에 대한 그녀의 이론은 이미 인지발달 이론의 범주를 넘어선 것처럼 보이고 있다. 왜냐하면 인지발달 이론은 발달이 개인과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라는 것을 기본 가정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의 설명은 오히려 신프로이드학파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길리건은 정의와 따뜻한 배려라는 두 가지 도덕적 지향이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서 초기 아동기의 경험 속에 그 차이의 기원이 내재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길리건은 도덕적 지향에 있어서 성별에 따른 차이는 성 역할이라는 문화적 요인과 초기 사회적 환경으로서의 생물학적 요인에 의해 기인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3 길리건 도덕성 발달 이론의 비판점
1) 길리건이 제기한 따뜻한 배려(care)라는 새로운 개념이 과연 도덕성의 본질에 대한 이론화 작업에 있어서 하나의 대안적인 설명이 될 수 있는지의 문제를 우선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 따뜻한 배려(care)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성향들에 대한 명확한 분류학이 제시되지 않는 한, 그녀의 주장은 교육학적 함축을 지니는데 한계가 있다.
2) 도덕적으로 선한 따뜻한 배려(care)와 도덕적으로 문제시되거나 또는 부도덕한 따뜻한 배려(care)들을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3) 모든 사회적 현상이 구체적인 정의적 유대에 근거해야 한다는 길리건의 바람은 도덕적 문제와 관련지어 생각해 볼 때, 매우 비현실적인 것이다.
4) 길리건이 제시하고 있는 따뜻한 배려(care)의 윤리는 윤리적 상대주의로 이끌릴 위험성이 내재해 있다는 점이다.
※ Kohlberg와 Gilligan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차이
♣ 브러백(Mary Brabeck)의 정리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도덕성 (Gilligan)
정의와 도덕성 (Kohlberg)
근본적인 도덕적 명령
비폭력/ 따뜻한 배려
정의
도덕성의 요소들
자아의 타인들에 대한 책임감, 관계들, 따뜻한 배려,
동정심, 조화, 이기심/ 자기희생
자아와 타인들에 대한 권리들, 개별성에 대한 신성한 공정성, 존경, 호혜성, 규칙/법칙성
도덕적 딜레마의 본질
조화의 관계성에 대한 위협
갈등을 일으키는 권리들
도덕적 의무의 결정 요인
관계들
원리들
딜레마 해결의 인지적 과정
귀납적 사고
형식적/연역 논리적 사고
도덕적 행위자로서의 자아관
연관된, 부수적인 자아
분리된, 개별적인 자아
정서의 역할
따뜻한 배려와 동정심을 동기화시켜 줌
구성 요소가 아님
철학적 지향
현상학적(상황적 상대주의)
합리적 :
보편적인 정의의 원리
발달 단계들
1. 개인적 생존
1-a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
2. 자기희생과 사회적 동조
2-a 선함에서 진리로
3. 비폭력의 도덕성
1. 벌과 복종
2. 도구적 교환
3. 인간관계적 동조
4. 사회체계와 양심유지
5. 일차적 권리와 사회계약
6. 보편적인 윤리와 권리
☆ 콜버그와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통합에 대한 견해들.
1) 헵번(Elizabeth R. Hepburn)
헵번은 길리건이 제시한 따뜻한 배려의 관점과 콜버그의 정의의 관점을 통합하여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보는 정의(a seeing justice)’라는 표현을 쓰면서 그녀는 콜버그가 제기한 보편타당과 공평무사한 판단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그러한 결정이 타인들에 대한 신뢰나 상호 관심이 전적으로 배제된 무지의 베일 상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길리건이 제시한 따뜻한 배려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질 때, 우리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과 도덕적 민감성을 모두 신장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2) 브리케(G. J. Vreeke)
브리케는 도덕적 추론에 있어서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가 상호 작용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습관적 사고(habitual thinking)와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라는 용어를 주조하였다. 이에 따르면 대부분의 경우에 습관적인 사고에 의해 행동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 습관적인 사고 수준에서 따뜻한 배려는 그 상황에 대해 특정한 이해에 의하여 고지된 사고의 유형을 함축하고 있다. 그리고 이 수준에서의 정의는 도덕적 규칙을 포함하고 있는 사고를 함축하고 있다.
습관적인 사고와는 별도로 규범, 원리, 관계, 감정 따위를 숙고하는 데, 이것이 바로 반성적 사고이다. 반성적 사고 수준에서 따뜻한 배려와 정의는 상호 작용을 하게 된다. 이 수준에서의 반성적인 따뜻한 배려의 사고는 행위자가 자아와 타인 사이의 관계가 협력 관계의 방식을 선호하기 위하여 자기희생의 도덕을 거부할 때 실행된다. 이 수준에서의 반성적인 정의의 사고는 행위자가 어느 분야에서 기존의 규칙의 문제를 지적하고 규칙을 보다 엄격하게 설정할 것을 요구할 때 실행되는 것이다.
3) 레스트(James. Rest)
레스트는 도덕성의 네 가지 구성 요소들을 제안하였다. 1구성 요소는 도덕적 상화으이 인지와 해석, 2구성 요소는 이상적인 도덕적 행동의 추론, 3구성 요소는 개인이 실제로 행하려고 추구하는 행동 결정의 의사 결정 과정을 의미하고 마지막 4구성 요소는 도덕적 행동 계획들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레스트의 이론은 무엇이 행해져야만 하는지에 대한 도덕적 숙고를 이끄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원리들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선택에 의하여 영향 받을 특수한 개인들에 대한 상황적으로 상대적인 반응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보면 콜버그의 이론이 전자를 강조한 것이라면 길리건의 이론은 후자를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4) 라이온스(Nona Lyons)
정의의 윤리와 따뜻한 배려의 윤리를 구체적인 학습상황과 관련시켜 두 이론을 통합하려 고 하였다.
※ 참고문헌
C. Gilligan, 허란주 역(1994), 『심리이론과 여성의 발달』, 철학과현실사,
김영하 외(2004),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아카데미프레스.
최순남(199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 이론』, 인간사랑
나윤경, 『여자 똑바로 읽기』, 학지사
이돈희(1986),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이영문(1999), 『도덕과 교육』,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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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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