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A+] 가족과 소비자행동(가족구매의사결정) 및 사이코 그래픽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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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행동A+] 가족과 소비자행동(가족구매의사결정) 및 사이코 그래픽스 분석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3.1 가족시장의 특성과 중요성............................①

3.2 가족생활주기...........................................①

3.3 가족구매 의사결정........................................⑤

3.4 가족구성원간의 영향력 관계................................⑦

3.5 가족과 마케팅 전략......................................⑪

사이코그래픽스...............................................⑯

본문내용

민은행의 마케팅 활동
여러 은행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상품들을 출시한다. 그러나 어린이 상품이기는 하지만 그 대상은 부모이다. 그것은 이자율과 돌아오는 혜택을 만족시키는 상품일 뿐이다. 국민은행(KB) 홈페이지 상단에 키드뱅크 라는 메뉴가 있다. KB의 키드뱅크는 조기 금융교육을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마당', '청소년마당', 학부모마당', '교사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직은 초기단계라 구체적인 어린이, 청소년 교육 컨텐츠는 개발 중이지만 이미 [스무살, 이제 돈과 친해질 나이], [돈은 고마운 친구]등의 책자를 발간하여 재미있고 쉽게 돈의 의미와 사용법, 신용카드의 기능과 올바른 신용관리 방법 등을 일찍부터 자연스럽게 몸에 베도록 가르쳐 준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단순한 PR용이 아닌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오래도록 어린이와 청소년의 '금융 교과서'가 된다면 KB의 기업홍보의 효과는 물론 현재의 잠재고 객을 미래의 실제고객으로 확보한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어린이나 청소년, 그리고 젊은 세대들을 타겟으로 하는 사업은 경기의 영향을 덜 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가계지출에서도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가족을 위한 소비재 구매나 외식, 여가 생활 등의 선택권에서도 입김이 커지고 있다. 마케팅이란 단기적인 이익만을 위한 전략이 아니다. 계속해서 시장도 변하고, 소비자도 변한다. 제품의 수명은 10년도 되지 않지만 기업 브랜드의 수명은 수 십년, 길게는 수 백년도 된다. 그래서 기업의 PR이 중요하고, 필요하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고, 자사의 이미지를 머리 속 깊이 각인 시킬 수 없는 형식적인 홍보 활동이라면 차라리 그 자원을 제품에 분배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어릴 때부터 '나와 함께 자란 친구 같은 기업'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기업이 꼬마 고객들에게 할 수 있는, 우리 기업만이 할 수 있는 독특한 기업홍보 활동이 무엇인지, 또 그것을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제대로 교육시킬 수 있는지를 깊이 고민하여야 한다. '우리 기업 매니아'를 키우는 일, 이것이 기업의 백년대계라 할 수 있다.
2) 유통업체 이마트의 마케팅 활동
백화점, 할인점에서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이마트 할인점의 경우 매달 1만 여명의 학생들이 견학을 온다. 이곳에 오는 어린이들은 물건 사는 방법과 에스컬레이터 이용, 계산대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어린이들이 할인점을 방문하게 되면 평상시보다 복잡해진다. 하지만 이마트가 그런 불편을 감소하면서 이런 행사를 하는 이유는 이마트에 대한 호감을 주어 나중에 많이 오게 하려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물건을 고르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면서 키즈 마케팅이 직접적인 구매 효과를 올리는 경우가 많아졌다. 자녀의 수가 줄어들면서 생긴 새로운 현상이라 할 수 있다.
3) 기타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
이외에도, BC카드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전한 카드 사용에 대한 교육을 하거나, 삼성컴퓨터가 어린이들에서 무료로 컴퓨터 교육을 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 이다.
이와 같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장기 투자 개념의 마케팅 활동은 많은 국내외 기업들에서도 진행하고 있다. LG 그룹사의 '사이언스홀', LG생명과학의 '키클리닉', LG생활건강의 'Help Kid' 등 LG 기업에서는 계열사별로 사업영역을 어린이들에게 홍보하고, 정보도 제공하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삼성생명에서는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자사의 캐릭터 이름을 활용한 '비추미 그림축제'를 매년 개최하여 수상자들에게는 해외연수의 기회를 준다.
4) 어린이 마케팅 활동의 위한 전략
이 외에도 많은 회사들이 '동요제', '여름캠프' 등 재미와 지식, 그리고 홍보까지 겸하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기업체들이 자신들만의 독특한 기업 아이덴티티를 홍보할 수 있는 방식 보다는 일반적이고 그래서 어느 기업이 해도 비슷해 보이는 행사를 한다. 문제는 아이들이 매년 그 행사에 참가하지 않는 이상 시간이 흐른 후에 그 기업을 기억해 줄까 이다. 그냥 엄마가 등록해줘서 방학 때 한 번, 혹은 우연한 기회로 한 번, 이렇게 참여한 행사가 얼마나 아이의 뇌리에 기억될 수 있을까. 미래의 고객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PR은 '메세지 활동'과는 분명히 다른 전략적으로 기획된 마케팅이 필요하다.
제 10 장 사이코그래픽스
☞ 사이코그래픽스의 등장배경
최근까지도 연령이나 소득수준, 성별, 교육수준, 결혼관계등 인구통계학적 기준에 따라 시장을 분류하고 이에 따라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인구통계학적 정보만으로는 시장의 복잡성을 효과적으로 설명하지 못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의 개성, 라이프스타일, 가치 등을 연구하는 사이코그래픽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 사이코그래픽스(psychographics): Psycho(심리나 정신) + Graphics(윤곽이나 도식)
☞ 사이코그래픽스의 정의: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고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는데 사용하는 지표
☞ 사이코그래픽스의 구성요소: 가치, 개성, 라이프스타일
<사이코그래픽스의 구성>
- 전통적 사이코그래픽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하는 개념
- 현대적 사이코그래픽스: 가치, 개성 등 소비자의 심리적 내면세계와 소비자의 특정제품에 대해 어떠한 태도나 감정을 도출하게 되는지에 대한 보다 광범위한 개념까지 포괄
Ex) M기업: 10~20대의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하는 의류기업
A: 소득수준, 가족구성, 거주지, 나이 등의 인구통계학적으로 소지자 구분
B: 소비자 가치체계, 매체 접하는 유형, 주로 보는 잡지나 TV, 준거집단의 영향성 등
으로 소비자 구분
과연 어느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보여 줄 수 있는가??
당연히 B이다. 왜냐하면 소비자가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치와 욕구를 고려한 제품기획을 할 수 있으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어울리는 매체를 이용하여 광고 등의 촉진활동을 펼칠 수 있으며, 또한 표적집단이 자주 드나드는 지역에 매장이나 판매대 등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0.07.19
  • 저작시기20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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