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제][여성인권][여성]여성의 노동문제(여성노동문제), 여성의 환경문제(여성환경문제), 여성의 생식문제(여성생식문제), 여성의 성문제(여성성문제), 여성의 정보불평등문제(여성정보불평등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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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문제][여성인권][여성]여성의 노동문제(여성노동문제), 여성의 환경문제(여성환경문제), 여성의 생식문제(여성생식문제), 여성의 성문제(여성성문제), 여성의 정보불평등문제(여성정보불평등문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여성의 노동문제(여성노동문제)

Ⅲ. 여성의 환경문제(여성환경문제)

Ⅳ. 여성의 생식문제(여성생식문제)
1. 모성 이환률과 모성 사망률
2. 조기 임신
3. 악성 암

Ⅴ. 여성의 성문제(여성성문제)
1. 성규범의 이중 체계
2.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중 구조

Ⅵ. 여성의 정보불평등문제(여성정보불평등문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 가부장제의 역사를 통하여 여성이 열등한 사회적 위치를 점하게 된 원인을 이러한 이중의 이중 구조를 통 해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Ⅵ. 여성의 정보불평등문제(여성정보불평등문제)
사이버 공간에서 성차(gender) 문제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이 질문에 대해 사이버 페미니즘(cyber-feminism) 이론가들은 양극적인 견해를 제시한다. 한편으로는 사이버 공간을 인종, 나이, 성별, 육체에 의한 차별이 희박해지는 유토피아적인 공간으로 보거나 적어도 대면적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나타나는 성적 억압이나 차별의 구조가 약화된 곳, 따라서 성별 구성력의 재코드화를 통해 현실세계의 성차별적 권력관계를 해체(전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Haraway, 1991; Balsamo, 1995; Braidotti, 1996). 이들 사이버 페미니스트들에게는 온라인 성폭력과 같은 문제는 인간이 사이버 스페이스로 가져오는 낡은 관습의 문제일 뿐, 현실공간의 의미들이 재코드화되는 사이버공간에서 더 이상 여성에게 위협적이 될 수 없을 것으로 전망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이버 스페이스가 기존의 성차별적인 권력관계가 그대로 반영되는 또 하나의 공간으로, 새로운 권력작용의 문제를 이슈화하는 입장이 있다(Spender, 1995; Troung, 1993; Kramarae & Kramer, 1995; Schweber, 1996). 사이버 스페이스상의 성차(gender)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여성의 접근이 배제되어 발생하는 정보 불평등의 문제(Rogers, 1986; 이선영, 1999), 사이버상의 의사소통에서의 문제(구자순, 1999; 김유정조수선, 1999; 윤선영, 1999), 포르노그라피를 중심으로 한 여성의 성상품화 및 대상화의 문제(이수연, 1999)에 초점을 두고 있다(우지숙, 1999: 244). 이들 급진페미니스트들에 따르면, 현실공간의 성폭력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성폭력은 사이버공간의 가부장적 질서를 유지, 강화하는 기제이다. 온라인 성폭력을 현실공간의 성폭력과 동일시하는 이러한 입장에서는, 사이버공간에서는 물리적 접촉이 없지만, 온라인 성폭력이 사이버공간에서의 성별권력관계를 반영하는 것이며,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여성의 \'자아\'에 충격을 가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Turkle, 1996: 251-253). 사이버공간은 여성에게 자신을 학대하는 남성파트너를 선택할 자유를 주고 있으며, 사이버공간에서 남성이 여성에게 폭력을 행사할 수 있다면, 사이버공간의 가부장적 질서는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고 사이버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을 반박한다(Michals, 1995; 윤세정, 1999:16 재인용).
1990년대초 미국 사이버 페미니스트들은 익명성, 비대면성, 표현의 자유 등과 같은 매체적 속성으로 개방성과 다양성을 지닌 새로운 문화가 사이버스페이스에 구현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사이버공간에서는 현실세계의 정체성이 의미를 가지게 되지 않기 때문에, 여성이나 장애인과 같은 사회적 약자에게 평등한 환경일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우리는 실제 사이버문화의 해방적 기대를 위협하는 두 가지 현실에 직면하고 있다.
실제 사이버스페이스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보면, 현실 세계의 구성원과 대비할 때 여성보다는 남성이, 저소득층보다는 고소득층이, 생산직 보다는 전문직 종사자가 많다. 사이버문화의 구성원들이 편중되어 있을 때, 그것은 성별간, 계층간, 세대간, 소수집단 간의 갈등을 더욱 증가시켜서 다원적 문화형성 및 해방적 가능성을 심각하게 저해하며, 궁극적으로 문화파시즘을 강화할 수도 있다. 성별 정보 불평등의 차원에서 볼 때, 여성이용자가 늘어나는 점차 추세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 통신공간의 성비는 7 : 3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이선영, 1999:4). 여성의 상대적 소수자 문제는 사이버공간이 남성 중심적으로 주도되고 구성된다는 점 그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현실사회의 \"남성지배적 문화\"가 별다른 거부감없이, 오히려 현실보다 더 강화된 형태로 사이버 공간에서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때문이다(최은정, 2000: 5). 따라서 현재처럼 정보사회의 여성의 참여와 접근이 체계적구조적으로 배제되고, 기술적 및 Contents 구성상의 소외가 지속된다면, 실제 한국사회에서 사이버스페이스가 가지는 해방적 잠재력은 상업화의 물결에 흡수되거나, 남성 중심적 권력와 결탁하여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Ⅶ. 결론
첫째, 남성, 여성들이 상호에 대한 인격적 존엄성과 동료로서의 배려하는 의식의 자각과 개인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고정적인 성 역할 체계나 관념에 대하여 유연하고 개방적이고 의식과 행동 패턴을 갖도록 노력한다.
셋째, 주로 사회적 노동에 종사하는 남성이 가사와 육아의 책임과 권리가 있듯이, 주로 가사와 육아를 책임지고 있는 여성들도 가족 부양의 책임과 사회적 노동의 권리가 있음을 자각하여야 한다.
특히 여성은 남성의 사회적 노동에 대하여, 남성은 여성의 가사노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도록 하여, 두 노동 영역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에 있으며 두 영역의 문제해결도 함께 해결하여야 가능함을 인식한다.
넷째, 사회조직의 차원에서 조합은 일터와 가족을 새롭게 개편하여야 한다. 여성이 남성과 평등하게 일할 수 있는 사회적 조건을 만들기 위해 노동조직과 가족의 재 조직화 운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다섯째, 여성과 남성은 사회적 노동뿐 아니라 가사와 육아에 참여할 책임과 권리가 동일하게 있으며, 아울러 정치, 경제, 그리고 조합이나 지역사회 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할 책임과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의 실천을 위해 남녀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21세기 양성평등사회 건설을 위한 우리의 과제임을 인식한다.
참고문헌
▷ 남인숙(2003년), 왜 여성학인가?, 학문사
▷ 박경숙(1993), 복지사회와 여성, 21세기와 여성, 한국여성개발원
▷ 이혜경(1996), 여성의 사회참여와 사회보장,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보장학회
▷ 조(한)혜정(1998),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 조혜정(1988), 한국의 여성과 남성, 문학과 지성
▷ 한국 여성 연구회(1991), 여성학강의,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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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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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2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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