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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내용체계와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국악교육과 장단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적용과 협동학습적용,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 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

Ⅳ.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국악교육
1. 참새 노래
2. 실구대 소리
3. 자장가
4. 메롱이 소리
5. 흥겨운 우리장단
6. 청어엮자
7. 허재비
8. 아리랑

Ⅵ.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장단교육
1.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과 관련 지도요소
2. 전통음악 단원의 장단지도 내용 체계화

Ⅶ.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오르프음악적용
1. 꼬까신
2. 참새노래
3. 구슬비
4. 소풍
5. 실구대 소리
6. 리듬악기 노래
7. 아라비아 춤과 갈대피리 춤
8. 자장가
9. 고기잡이
10. 시계
11. 매롱이 소리
12. ‘리’자로 끝나는 말은
13. 바둑이 방울
14. 옥수수 하모니카
15. 잠자리
16. 음악 이야기
17. 가을 바람
18. 동물의 사육제
19. 작은 별
20. 허재비
21. 이야기와 음악
22. 즐거워지네
23. 누구를 닮을까

Ⅷ.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협동학습적용
1. 음악 교육에서 협동 학습의 필요성
2. 관련 협동 학습 구조의 활용법
1) 짝 점검(Pair Check)
2) 부채모양 뽑기
3) 과제 분담하기
4)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연주하기(Simultaneous Round Table)
5) 돌아가며 연주하기(Round Robin)
6)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7) 말하기 칩
3. 학년 기악 영역에 사용될 수 있는 협동 학습 구조
4. 기악 학습시 협동 학습 운영 방법

Ⅸ. 초등학교 3학년 음악과(음악교육)의 평가
1. 3학년 음악과 교육 과정 이해 영역 평가 내용
2. 3학년 음악 교과서 이해 영역
3. 3학년 평가 내용의 선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과 하행을 구별할 수 있는가
상행/하행 가락, 작은별
신디사이저를 사용한 건반악기 음색 연주
가락의 독보
가락에 맞는 악보를 읽고 찾아낼 수 있는가
2마디의 단순한 3박, 4박의 가락
신디사이저를 사용한 건반악기 음색 연주
장조단조의 조성구별
악곡이 어떤 음계(장조, 단조, 민요음계)로 이루어져있는지 감지할 수 있는가
서로서로 도와가며, 실구대소리 외
오케스트라
제재곡과 음악 작품 발췌
시김새
우리 음악 안에서 시김새를 알수 있는가
새야새야, 잠자리 꽁꽁 외
제재곡 발췌
악곡의 짜임(돌림노래, 가락, 화성)
음악 듣고 가락, 가락과 화음, 돌림노래를 구별할 수 있는가
참새야참새야(돌림노래), 고드름 가락, 구슬비
제재곡 발췌 외
신디사이저의 첼레스타 음색 연주
화음(어울림, 안어울림)
연주되는 화음이 어울리는가, 어울리지 않는가를 알수 있는가
단순 3화음
신디사이저를 사용한 건반악기 음색 연주
형식(A, AB)
악곡을 듣고 A, AB형식을 구별할 수 있는가
참새노래, 송알송알 외
제재곡 발췌
형식(메기고 받는 형식)
메기고 받는 형식을 알고 있는가
새타령, 강강수월래 등
우리 민요 중 발췌
음악의 종류(스타일)
음악을 듣고 비슷한 종류의 음악인지, 다른 종류의 음악인지 알 수 있는가
비발디 사계, 새타령, 아를르의 여인 외
오케스트라
플륫
음악 작품 중 발췌
빠르기
연주되는 곡을 듣고 빠르기를 느낄 수 있는가
생상의 ‘동물의 사육제’ 중
오케스트라
음악 작품 중 발췌
셈여림
연주되는 곳을 듣고 셈여림을 느낄 수 있는가
슈베르트의 가곡중
할렐루야
성악, 합창
음악 작품 중 발췌
셈여림표 인지
연주되는 곡의 셈여림 세기를 셈여림표로 인지할 수 있는가
셈여림을 강조한 두마디의 단순 진행
신디사이저를 사용한 건반악기 음색 연주
음색
연주되는 곡들의 음색을 구별하여 알 수 있는가
알렐루야, 할렐루야, 플륫협주곡 외
성악, 합창
플륫, 피아노
음악 작품 중 발췌
Ⅹ. 결론
예술 교과는 미를 추구한다. 미적 교육은 지성과 정서를 수반하여 예술 작품의 개념적 이해를 통하여 그 작품의 영향구조발전에 몰입하도록 하는 것이다. 음악의 본질은 소리이다. 소리는 청감각 기관을 통하여 인간에게 전달되고, 인간은 그 소리를 듣고 시끄럽다거나, 아름다움을 심적으로 갖게 된다. 그런데 음악의 바탕이 되는 소리를 통하여 심미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할 음악 교과가 실제의 음이 아닌 수학이나 물리처럼 어떤 논리적, 계산적 이론에 근거하여 말로 설명하는 식의 교육 방법은 음악의 본질에 어긋나는 교육 방법인 것이다.
또한 현대 사회에서 음악은 다양성과 복잡성을 띄고 있다. 이 세상에 있는 수많은 음악을 모두 가르치기에는 교과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음악의 공통 요소인 개념을 추출하여 그것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배우지 않은 다른 악곡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음악성이 요구되고 있다. 진정한 음악적 개념의 이해 즉, 음악 요소의 개념화는 교사의 설명보다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가창이나 악기 연주, 감상 등의 표현활동에 영향을 주어 보다 더 깊은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초등학교의 음악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가창 교육 위주로 단순히 노래부르기 지도에만 관심이 있고, 좀 더 깊은 음악성 개발을 위한 기초 개념 지도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교사용 지도서의 차시별 지도 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제재곡들이 1차시는 가창, 2차시는 가창 또는 기악, 3차시는 감상 또는 창작으로 고정적인 틀에 맞추어 지도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이해 영역의 수업에 있어 음악의 구성 요소인 개념의 지도 방법은 교사의 설명으로 지도되어 수학적일 뿐만 아니라 추상적이어서 어렵고, 따분하고 지루한 것이 보통이었다. 예를 들면, 음악의 형식에 대한 개념 지도를 할 때에 교사는 2마디를 동기라고 하고, 동기가 2개 모여 작은악절을 이루고, 작은악절 2개가 모여 큰악절이 된다는 식의 수학적인 이론 방법으로 지도하였다. 마치 2 + 2 = 4(작은악절), 4 + 4 = 8(큰악절) 의 덧셈 식이 성립되듯이 말이다. 이런 지도를 받은 아동들은 음악을 음악으로서가 아닌 수학적인 계산식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고, 수학적인 도식에서 음악의 심미적 체험이란 있을 수도 없는 일이었다.
또한 직접적인 음악 경험이 없이 말로만 이루어진 개념 수업이라서 아동은 음악의 구성 요소와 음악이 마치 따로 분리되어 서로 관계가 없는 것처럼 알게 되고, 음악의 표현 활동을 할 때에도 노래를 잘 부르거나, 악기를 능숙하게 연주하는 것을 음악 수업의 전부로 알고 기능의 습득에만 목표를 두어 음악을 좀 더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없었다.
따라서 앞으로의 음악 교육은 음악의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가창이나, 기악연주, 감상, 창작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아동이 직접 음악적인 소리를 듣고, 음을 지각하여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 시기는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한 때이므로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음악의 미적 감수성을 불러일으키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인지적인 활동보다 감각적이고 흥미로운 놀이 활동을 통하여 주의 집중력이 짧은 아동을 오랜 시간 동안 학습 할 수 있게 하고, 아동이 놀이 활동의 주체가 됨으로서 자발적, 자율적, 자주적 자기학습이 이루어지게 하며, 지금까지 어렵게만 생각했던 음악적 지식(음악의 개념)을 아주 자연스럽게 음악놀이 속에 제공하여 아동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부, 음악 3·4, 서울 : 국정교과서, 2002
◈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 이홍수, 음악 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1991
◈ 인천교육대학교, 초등학교 음악 교과서 3(실험용),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0
◈ 유덕희, 아동발달과 음악교육, 서울: 개문사, 1983
◈ 장창환·조효임·이동남, 초등음악과 지도법, 서울 : 삼호출판사, 1998
◈ 호퍼, C. R, 음악교육론,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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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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