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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배경,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연구사례,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자서전형식과 소시민알레고리,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언어기교,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감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배경

Ⅲ.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연구사례

Ⅳ.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자서전형식

Ⅴ.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소시민알레고리

Ⅵ.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언어기교

Ⅶ.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감상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요구한다. 그라스는 이러한 요구를 받아들이고, 따라서 그의 언어는 서로 모순되는 것들에 대한 설명없이 그대로 나란히 늘어 놓여져 있다. 디데리히스는 “지나친 환상과 언어희극 (Sprachkomik)들이 이러한 모순되는 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생겨나고, 바로크 소설의 삽화 (비유)와 언어의 풍부함도 여기서 나온다”라고 말하는데 이 주장은 그라스의 언어가 유럽 소설 전통의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표명한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관점과 일치한다. 실제로 대표적인 바로크 시대 작가인 라블레는 그의 소설 가르강뛰아와 빵따그루엘 Gargantua et Pantagruel에서, 주인공 빵따그루엘이 파리의 빅토르 Viktor 도서관을 방문했을 때 보았던 엄청난 양의 책 제목들을 여러 페이지에 걸쳐서 나열했다. 또한 선량한 거인 가르강뛰아가 아이로서 알게 된 약 200개의 놀이 목록을 적기도 했다.
Ⅶ. 귄터 그라스 소설 양철북의 감상
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은 성장을 멈춰버린 한 사람의 시각을 통해 현실을 보여준다. 자궁 속에서부터 엄마를 동시에 사랑하는 두 남자 중 어떤 이가 자신의 아버지인지로 혼란스러워 하던 주인공 오스카는 세 살이 되던 해 그의 생일날, 의도적으로 계단에서 떨어진다. 그렇게 오랜 세월을 오스카는 자라지 않는 난쟁이로 살아간다.
여기서 책내용을 소개하기 전에 가장 감동적이었던 부분을 말하면 가장 마지막 부분이었다. 영원히 난쟁이로, 세 살 때의 모습 그대로 자랄 것이라 생각했던 오스카는 아버지의 무덤 속으로 자신의 양철북을 던져 버린다. 그물 하나가 된 그는 이제 성장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그 때 동생이 우연히 던진 물체에 머리를 맞은 오스카는 쓰러지고, 다시 일어나는 그의 모습에 사람들은 놀란다. 그는 더 이상 세 살 박이 오스카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는 건장한 스물 하나의 청년으로 자라있었다. 어른들이 모두 죽고, 전쟁이 끝난 후에야 그는 성장을 하게 된다. 그동안 자라지 못하고 멈춰있던 그의 몸이 커지면서 이제 그는 더 이상 양철북과 괴성이 아니라 온전한 모습으로 새로운 세계에 발을 들여놓을 것이다. 이 부분까지가 난 너무나 감동적이었다.
감동부터 전하고 책 내용을 전하는 게 효율적이라 생각해서 이렇게 쓰게 된다.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기억하는 것이 있다. 오스카가 두드리는 양철북 소리, 그리고 그의 끔찍한 아성. 그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시계나 창문의 유리는 모두 산산조각이 나고, 놀란 어른들이 행위를 멈추게 되는 것. 심지어는 성대에 이상이 있는지를 검사하기 위해 들른 병원에서조차 오스카는 아성을 지른다. 얼마나 사는 게 힘겨웠으면 아성까지 지르는지. 불쌍하기 그지없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오스카의 양철북이 두 가지 뜻이 맞닿아 있는 상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오스카가 늘 가지고 다니며 시끄럽게 두드리던 양철북은 그 스스로가 선택한 세상에서 떨어지는 방법이었지만, 가끔 그가 세상에 간섭하게 되는 유일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어른들은 그의 양철북 소리를 시끄러워 하지만, 그의 아성으로 인해 오스카에게서 양철북을 빼앗지는 못한다. 오스카는 소리로 세상의 부조리한, 참을 수 없는 것들을 향해 공격하고 그 소리의 힘으로 세상은 멈추기도 한다. 공격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최소한의 방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자기를 더러운 세상에서 지키는 최소한의 방어였던 것이다.
오스카와 의사소통, 감정교류가 가능했던 사람들은 서커스단의 난쟁이들 이었다. 어머니와 얀이 죽고, 자신이 사랑한 마리아가 아버지의 정부가 된 후 집을 나선 오스카는 서커스단에서 자신의 무기였던 아성과 양철북을 웃음으로 되판다. \'우리는 결국 다시 만나게 되지. 서로를 알아볼 수 있으니까\' 라던 서커스단 노인의 말처럼 오스카가 웃고, 희열을 느꼈던 그나마 행복했던 시간이 오로지 그 서커스단 속의 시절이었다.
사랑하던 여자가 죽고, 전쟁 속의 대세가 바뀌고, 집으로 돌아온 오스카는 마리아가 낳은 자신의 동생에게 세 번째 생일 선물로 양철북을 선물한다. 그는 그의 아들일지도 모르는 인물이었다. 그것을 선물하는 오스카의 표정은 너무나 진지했다.
<양철북>은 마치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하는 뉴스 같은 책이다. 그리고 그 북채는 세상에서 비정상으로 간주하는 미숙아, 오스카에게 쥐어져 있다. 책장을 다 넘긴 후에도 양철북과 오스카의 눈에 비친 이중적인 세상의 모습은 쉬이 잊혀지지 않았다. 어디선가 지금도 양철북을 쥐고 성장을 스스로 멈춘 아이들이 움직이지는 않을까, 가끔 나를 향해, 세상을 향해 들리지 않는 아성을 지르고 있지는 않을까, 많은 생각이 남았다.
Ⅷ. 결론
귄터 그라스가 20세기 마지막 노벨문학상의 주인공이 되었다. 때늦은 감이 없지 않으나 한 세기를 결산하는 상징적인 시기에 가장 어울리는 작가가 선정된 느낌이다. 그라스는 바이마르 시대에 전성기를 구가했으나 나치 시대에 칠흑같은 암흑기를 거쳐야 했던 독일서사문학의 전통을 전후에 다시 세계문학의 반열에 올려놓았을 뿐 아니라, 지난 반세기 동안 독일문학의 세계적 수준을 담보해온 작가이기 때문이다. 특히 그의 처녀작이자 대표작인 양철북 Die Blechtrommel은 노벨상 위원회의 선정이유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라는 평가에 손색이 없다. “양철북이 불러일으킨 소용돌이는 전후 독일문학을 잠깨운 자명종이었고, 그 출발이었으며, 또한 절정이었다”는 《슈피겔》의 폴커 하게의 평을 받아들인다면, 이번 노벨문학상은 지난 반세기 독일문학 최고의 걸작에 대한 국제적 인정을 뜻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권유리야, 양철북과 새의 선물의 비교 연구
▷ 박환덕 역(1985), Grass, Gunter, 양철북, 서울 : 범우사
▷ 박환덕(1988), 양철북에 나타난 귄터 그라스의 세계관, 열음사
▷ 박환덕(1994),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독일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 이성만(1983), G. Grass의 양철북에 나타난 건달적 요소,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 장희창, 양철북 뒷부분의 작품 해설 : 양철북 - 반어와 풍자에 비친 역사적 책임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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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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