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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문학][노동문학][귄터그라스][슈타지][민족주의]독일문학의 특징, 독일문학의 언어위기, 독일문학의 체계, 독일문학과 노동문학, 독일문학과 귄터그라스, 독일문학과 슈타지, 독일문학과 민족주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독일문학의 특징

Ⅱ. 독일문학의 언어위기

Ⅲ. 독일문학의 체계

Ⅳ. 독일문학과 노동문학

Ⅴ. 독일문학과 귄터그라스

Ⅵ. 독일문학과 슈타지
1. 슈타지의 역사
2. 90년대 문학 및 슈타지논쟁의 과정
3. 슈타지의 문학적 형상화

Ⅶ. 독일문학과 민족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를 비롯한 동독 반체제 인사들에 대해 언론의 무차별적인 마녀사냥식 비판의 칼날이 가해졌다. 그리하여 우리가 목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폴커 브라운과 함께 민주적이고 독자적인 수정 사회주의에 대한 믿음과 신념으로 어쩌면 유토피아를 간직하며, 끝까지 동독을 버리지 않고 버틴 동독 지식인들의 추락이었다. 그리고 볼프강 힐비히에 의해 슈타지-문제를 본격적으로 형상화시킨 장편소설 》나 Ich《가 1993년 출간되면서 슈타지 논쟁에 재차 불을 붙였으며, 슈타지 문제는 제2라운드를 맞이하였고, 본격적인 문학의 논장에서 거론되기 시작했다. 이와 병행해서 1993년 이후 학계는 슈타지와 관련된 문제에 총력을 기울이며 다양한 관련연구서를 내놓기 시작했다. 검열과 사전 인쇄물 허가 등에서 국가안전부를 위시한 동독 국가체제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슈타지를 해부하였다. 동독의 문화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서를 내놓았던 요하임 발터는 방대한 연구 자료를 토대로 슈타지와 문학과의 밀착관계를 조명한 888쪽 분량의 기록적인 문헌 안전지역 문학을 출간하면서 세간에 풍문으로 떠도는 수많은 소문들의 진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성과를 거두었다.
Ⅶ. 독일문학과 민족주의
현대적인 의미의 민족주의와 민족국가에 대한 개념형성은 현대화와 산업화, 그리고 영국, 미국,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명들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선구적인 나라들이 초기 민족국가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던 반면 뒤늦은 국민으로서의 독일은 지리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구심점이 없이 수백 개의 작은 영주국가로 분할된 나라였다. 18세기 등장한 계몽주의는 시민계급의 경제적 부상의 결과이자, 사회정치적 성찰과 자기 동질성 추구의 계기가 된다. 관료, 목사, 교수, 작가 등 교양계층들은 봉건적 신분질서의 한계 내에서 국가와 사회의 상태에 대해 토론하고 정치사회적 질서의 틀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여러 가지 관점에서 독일의 뒤떨어진 정치질서에서 그들의 위치를 찾으려는 교양 시민 계급의 욕구를 표현한다. 그들은 이런 것들의 해결책으로 새로운 열쇠개념들을 통해 구질서를 개혁하고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려고 했다. 애국주의는 이런 노력의 결실이다. 국가는 시민의 복지와 행복을 위한 최상의 기관이어야 하고 시민들은 그 대가로 국가를 사랑한다는 계몽주의의 합리적공리적 사고의 산물로 애국주의는 등장한다. 그래서 독일 애국주의는 구체적 실체가 없는 대상에 대한 집단적 이미지가 되고 당시 독일적 상황으로 애국주의란 자기가 고향이라고 생각하는 국가, 도시 뿐만 아니라 절대 영주들의 영토, 독일제국까지 포함된 다양한 형태였다. 중요한 점은 이런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독일의 애국주의는 계몽주의의 인도주의적 관용정신과 밀접히 연관되었기 때문에 사해동포주의와 조화를 이룰 수 있었다. 이론적으로는 특수와 보편, 개별과 전체가 각각 그 특성을 유지하며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7년 전쟁과 나폴레옹에 대한 해방전쟁 중의 문학과 글에서 여실히 드러나는 것처럼 위기 상황에서 조국에 대한 상황은 적에 대한 적대감을 통해 강화되고 첨예화된다. 민족적 적대감을 통해 부정적 통합을 추구하는 세력들은 지배계층 엘리트들로서 이들은 이런 것을 자신들의 지배력을 확고히 하고 영구화하는데 이용하였다. 적대감은 필연적으로 선과 악, 정의와 불의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악과 불의를 제거하기 위한 모든 수단, 방법이 정당화된다. 계몽주의의 합리적인 정신과 관용정신은 사라지고 그라임과 크라이스트의 작품들, 헤르만을 소재로 한 작품에서 드러나는 것과 같은 증오, 유혈, 복수에서 조국을 위한 고귀한 죽음에 이르기까지 비이성적이고 격정적인, 그리고 비장한 감정의 표출이 여과 없이 그대로 묘사된다. 이것들의 현실적인 표현이 괴팅어 하인의 행위로 나타난다. 다른 한편으로 위기상황은 문화민족답게 직접적인 선동이 아니라 정신적인 우월 의식으로 극복되기도 한다. 피히테나 쉴러의 경우처럼 독일의 정신적도덕적 우월성이 강조되고 결국 현실정치보다 정신의 승리가 궁극적 승리로 파악된다. 정신적으로 다른 민족보다 우월한 독일이 정신적인 세계지배라는 소명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이런 소명의식과 과도한 감정의 분출, 그리고 횔덜르린 Friedrich Holderlin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경건주의적 애국주의 der pietische Patriotismus는 모두 함께 독일 민족주의의 형성과 수용과정에서 부정적 영향을 끼쳐 공격적이고 불관용적이고 편협한, 독일의 특수한 집단주의적 권위주의적 민족주의를 만든다. 인종주의적, 우월적 의식에 바탕을 둔 독일 특유의 민족주의와 헤르만 모티브의 끊임없는 기능화와 이데올로기화를 하이네는 이미 학창시절 예감하고 루돌프 크리스티아니 Rudolf Christiani 에게 1824년 보낸 편지에서 조롱 섞인 풍자를 했다.
매일 나는 아르미니우스와 토이토부르크숲의 전투를 저주하네. 이 전투가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우리는 지금 모두 로마인이 되어 라틴어를 할텐데. 그러면 법학책도 하인리히 크라우렌의 소설 “미미리”처럼 우리에게 친숙하고 쉬울 텐데. -나는 더 이상 쓰지 않겠네. 한 고대 독일인이 나를 습격해서 비수를 나의 비독일적 심장에 꽂고 비장하게 소리칠 것 같으니까: 죽어라! 이 추방된 폭군의 노예이자 조국을 경멸하는 자여! 그러면 나는 내 옆에 놓인 니베룽겐 노래를 방패삼아 집어 들고 그 예나의 돈키호테에게 맞서겠네. 그러면 비수는 그의 손에서 떨어지고 그는 손을 잡고 기도하겠지: 오 성 크림힐다, 브룬힐다 그리고 우타여 당신들 앞에서 저는 하찮은 존재입니다.
참고문헌
김천혜, 독일문학 속의 한국상과 한국문학 속의 독일상 -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출판부, 2002
독일문학과 인문학적 상상력, 서울 : 삼지원, 2002
박환덕,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 독일문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4
이주동, 세기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 - 양식다원주의·생·언어회의 독일언어문학, 1998
최문규 외, 새로운 매체현실과 문화변화, 독일어문학 제 11집, 2000
탁선미, 민족문학연구에서 지역언어에 기반한 문화연구로, 독일문학 75집,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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